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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43 - 6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nfiguration changes of content elements and inquiry activities between 2009 and 2015 revised national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to examine the trends in achievement standar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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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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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국가수준에서 개발되는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들, 그리고 교사 수준에서 고안한 학습계획안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위한 방법은? | 또한 교사는 국가수준에서 개발되는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들, 그리고 교사 수준에서 고안한 학습계획안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안목은 최신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육과정 영역에서 제공하는 성취 기준, 탐구 활동,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한 해석, 그리고 이의 실천적 적용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김경자, 2004; Stigler & Hiebert, 1999). | |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된 개정 방향은? |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대 주제(big idea) 중심 통합 구현, 탐구 역량 강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 등을 주된 개정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한국과학 창의재단, 2015).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을 모든 학생이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탐구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로 설명한다. | |
과학적 소양이란? | 또한 일상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여 과학과 사회의 올바른 상호 관계를 인식하며,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교과의 성격에 명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여기서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적 사실,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방식,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수학과 기술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과학의 영향에 대한 이해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NRC, 19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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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지현, 강성주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에 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이 기대하는 부분과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5), 515-546.
이광우, 정영근, 서영진, 정창우, 최정순, 박문환, 이봉우, 진의남, 유정애, 이경언, 박소영, 주형미, 온정덕, 이근호, 백남진, 김사훈 (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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