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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탐구 활동 변화 분석
An Analysis on the Changes of Achievement Standards and Inquiry Activities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6 no.1, 2017년, pp.43 - 60  

박재근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configuration changes of content elements and inquiry activities between 2009 and 2015 revised national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to examine the trends in achievement standar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num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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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제시된 내용 요소와 탐구 활동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첫째,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내용과 탐구의 변화점에 대한 가시적이고 명료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하는 현장 초등 교사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돕고, 둘째,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교육내용의 적합성, 교수·학습의 효율성, 교육적 성과의 극대화를 위한 논의에서 요구되는 실질적인 기초 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고시되고 2018년부터 현장 적용 예정인 2015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기존 2009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적시된 내용 요소와 탐구 활동의 구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성취 기준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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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가 국가수준에서 개발되는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들, 그리고 교사 수준에서 고안한 학습계획안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기 위한 방법은? 또한 교사는 국가수준에서 개발되는 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들, 그리고 교사 수준에서 고안한 학습계획안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안목은 최신 과학 지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육과정 영역에서 제공하는 성취 기준, 탐구 활동, 교수·학습 방법 등에 대한 해석, 그리고 이의 실천적 적용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김경자, 2004; Stigler & Hiebert, 1999).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주된 개정 방향은?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따른 대 주제(big idea) 중심 통합 구현, 탐구 역량 강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학습량 적정화 등을 주된 개정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한국과학 창의재단, 2015).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을 모든 학생이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탐구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로 설명한다.
과학적 소양이란? 또한 일상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여 과학과 사회의 올바른 상호 관계를 인식하며,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교과의 성격에 명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여기서 과학적 소양이란 과학적 사실, 개념 및 이론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방식,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수학과 기술과의 관련성에 대한 이해, 개인이나 사회에 미치는 과학의 영향에 대한 이해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NR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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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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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부 (2015).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김경자 (2004).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4. 김미나, 박재근 (2015). 초등과학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생물교육, 43(3), 240-250. 

  5. 김승호 (2004). 통합 교과 교수방법론. 초등교육연구, 17(1), 1-23. 

  6. 김윤경, 김종영, 신명경 (2016). 한국 2009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3-4학년군 지구와 우주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35(3), 362-376. 

  7. 김이경, 안지윤, 김현정, 김지혜, 유완 (2016). 2015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이 연수 참여의지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19(1), 23-47. 

  8. 박준형, 전영석 (2014). 무게 단원 수업에서 겪는 교사와 학생의 어려움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295-301. 

  9. 박한숙 (2011). 2009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관심도 분석, 교원교육, 27(4), 297-315. 

  10. 송은정, 제민경, 차경미, 유준희 (2016).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사용된 서술어 분석 - TIMSS 인지적 영역 평가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6(4), 607-616. 

  11. 송진웅, 나지연 (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방향 및 쟁점 그리고 과학교실문화. 현장과학교육, 9(2), 72-84. 

  12. 윤지현, 강성주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에 관해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이 기대하는 부분과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5), 515-546. 

  13. 이광우, 정영근, 서영진, 정창우, 최정순, 박문환, 이봉우, 진의남, 유정애, 이경언, 박소영, 주형미, 온정덕, 이근호, 백남진, 김사훈 (2014).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설정 연구.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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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임유나, 장소영 (2015).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적정화 검토: 공통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437-460. 

  16. 조광희 (2015) 통합적 탐구를 지향하는 고등학교 과학 및 사회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3), 515-539. 

  17. 최정인, 백성혜 (2015)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에 기초한 2007 및 2009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차세대 과학 표준의 성취 기준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2), 277-288. 

  18. 한국과학창의재단 (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19. Douglas, B. R. (2002). Making standards work: How to impl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s in the classroom, school, and district. Englewood, CO: Advanced Learning Press. 

  20.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National Academy Press. 

  21. Stigler, J. & Hiebert, J. (1999). The teaching gap: Best ideas from the world's teachers for improving education in the classroom. NY: The Free Press. 

  22.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6), 673-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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