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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가치 인식 연구: 신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sumer Value Perception through Social Big Data Analysis: Focus on Smartphone Brand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1, 2017년, pp.123 - 146  

김형중 (School of Business, Sogang University) ,  김진화 (School of Business, So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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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SNS에 공유하는 정보는 소비자들의 구매나 선택에 대한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에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 가치를 분석한 새로운 연구방법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가치 인식을 계량적으로 분석해 보고자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광고전략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가지 스마트폰 브랜드에 대해 텍스트 마이닝과 긍 부정 이미지 분석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 가치 구조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브랜드별 소비자의 가치 인식에 대한 감성적인 측면과 이성적인 측면에서 차별적인 내용을 선별할 수 있었다. 갤럭시 S7과 아이폰 6S의 경우 출시일 이전에는 감성적인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출시일 이후에는 이성적인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LG G5의 경우 출시일 이전이나 이후 모두 감성적인 측면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가치 인식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핵심적인 광고전략 2가지 안을 제안할 수 있다. 갤럭시 S7의 경우 광고전략 개발 시 제품속성에 대한 성능이나 차별화된 기능 등 이성적 측면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LG G5의 경우 광고전략에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느껴지는 행복감, 설레임, 즐거움, 재미 등의 감성적 측면을 광고전략 개발에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소비자 가치 분석을 통해 실제 광고전략에 좋은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된다. 광고전략은 주로 직감이나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에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의 가치 인식 분석으로 광고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한 시사점을 안겨 줄 것으로 판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that consumers share in the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purchase of consumer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to new research methodology and advertising strategy using Social Big Data.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qu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란 무엇인가? 이것은 소비자들이 구매나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가치로 의사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가치(value)는 어떠한 상황이나 관련된 사물에 대해 태도를 이끌어 내고 행동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8]. 또한 가치는 행동양식과 최종상태가 다른 것과 비교했을 때 더 바람직하게 생각하는 신념의 집합체로 정의하였다[9].
설문조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가치 분야는 분석방법에 있어서 대부분 설문조사에 의존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고 대량의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가치 인식에 대한 행동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설문조사는 매우 효율적인 데이타 수집 기법이긴 하지만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때는 비효율적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가치에 대한 내면이나 소셜 빅데이터에서 소비자의 가치 인식에 대한 신뢰성 있는 계량적인 연구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분석을 통한 방법론이 필요하다.
소비자 가치 인식에 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과 광고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위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소비자들이 SNS에 공유하는 정보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소비자 가치 인식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한 새로운 연구방법론과 광고전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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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htola, O. T., "Hedonic and utilitarian aspects of consumer behavior: An attitudinal perspective," NA-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2, 1985. 

  2. Feldman, R. and Dagan, I., "Knowledge Discovery in Textual Databases (KDT)," In KDD, Vol. 95, pp. 112-117, 1995. 

  3. Jang, S. H., "Is SNS activity of companies limited? Start?," LG Business Insight, pp. 20-32, 2011. 

  4. Kim, H. S., "A Study on Investigate the Value-Structure of Smart-Phone Consumers to Choose Particular Brand Means-End Chain Theory," Advertising Research, Vol. 97, pp. 78-121, 2013. 

  5. Klena, Kali and Jill Puleri., "Greater expectations: Consumers are asking for tomorrow, today," 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 March 2014. http://www-01.ibm.com/common/ssi/cgi-bin/ssialias?subtypeXB&infotypePM&appnameGBSE_GB_TI_USEN&htmlfidGBE03594USEN&attachmentGBE03594USEN.PDF. 

  6. Park, C. G., Roh, H. S., Choi, Y. J., Kim, H. W., and Lee, J. K.,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Big Data in the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ces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9, No. 4, pp. 73-99, 2014. 

  7. Park, S. Y., Shin, J. C., and Oh, D. H., "A Study on the Impact of Consumption Value on Housing Type Choice Behavior,"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0, No. 1, pp. 75-91, 2005. 

  8. Rokeach, M.,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A theory of organization and change," 1968. 

  9. Rokeach, M.,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Vol. 438, 1973. 

  10. Sanchez, J., Callarisa, L., Rodriguez, R. M., and Moliner, M. A., "Perceived value of the purchase of a tourism product," Tourism management, Vol. 27, No. 3, pp. 394-409, 2006. 

  11. Schwartz, D. and Bilsky, W., "Toward a universal psychological structure of human valu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3, No. 3, pp. 550-562, 1987. 

  12. Sheth, J. N., Newman, B. I., and Gross, B. L., "Consumption values and market choices: Theory and applications," Cincinnati, OH: South-Western Publishing Company, pp. 16-74, 1991. 

  13. Shim, S. Y., "Who Can be the Target of SNS Review Marketing?: A Study on the SNS Based Marketing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Vol. 11, pp. 103-127, 2012. 

  14. Sinha, I. and DeSarbo, W. S., "An integrated approach toward the spatial modeling of perceived customer valu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 236-249, 1998. 

  15. Song, G. I., "The Inquiry of the Hierarchical Value Map about Smartphone's Users," Journal of Practical Research in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5, No. 2, pp. 171-198, 2012. 

  16. Sweeney, J. C. and Soutar, G. N.,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 77, No. 2, pp. 203-220, 2001. 

  17. Taylor, R. E., "A six-segment message strategy wheel,"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9, No. 6, pp. 7-7, 1999. 

  18. Vinson, D. E., Scott, J. E., and Lamont, L. M.,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The Journal of Marketing, pp. 44-50, 1977. 

  19. Vinson, C. E. and Munson, J. M., "Personal Values: An approach to market segmentation," in K. L. Bernhardt(ed.), Marketing 1877-1976 and Beyon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 313-318, 1976. (Song, G. I., "Developing An Advertising Strategy Using Consumer's Value Structure of a Clothing Brand In Means-End Chai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6, No. 1, 2004, p. 79, Recite). 

  20. Yeh, C. H., Wang, Y. S., and Yieh, K., "Predicting smartphone brand loyalty: consumer value and consumer-brand identification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36, No. 3, pp. 245-25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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