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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비전공자의 인식 연구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1, 2017년, pp.1 - 11  

오미자 (건국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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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 강좌로 오픈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생들이 느끼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실제 수업 후 느끼는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5주 동안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214명의 답변을 받아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의 74%가 프로그래밍에 대해 이전의 경험이 없었으며, 87%가 프로그래밍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69.7%가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없다고 답하였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는 수업 전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및 내용을 분명히 전달해야한다. 둘째, 필수보다는 선택교과목으로 지정되어야 한다. 셋째, 전공과의 통합 내용이나, 취 창업에 연계한 교육과정 및 내용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emphasis has been put on the importance of computational thinking, universities have opened software educational programs as required basic courses..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examine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before and after they had programing education. To this 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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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효과성 연구결과는 <표 3>과 같이 정리되었지만 대부분이 초・중등에 대한 사례일 뿐, 고등교육에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사례는 극히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학습 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크래치를 교육하고 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효과는 대학에 서도 일부 공감하고 있고, 실제 전체 교육과정에 반영에도 노력하고 있지만, 비전공자에 대한 배려나 구체적 방향이나 계획, 준비 등이 이루어지지않은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어 반발이 있는 상태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비전공자인 대학 1학년생을 대상으로 15 주의 스크래치를 통해 프로그래밍(코딩교육)을 진행하고 효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에 대해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과 실제 약 15주 동안 프로그래밍 수업 후 느꼈던 효과에 대해 설문을 활용하여 인식을 살펴보고, 향후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문・사회・ 예체능 계열 학생들에게 교육용 프로그래밍의 한 종류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인 성별에 따라 흥미 향상, 사고력 향상, 성취도 향상에 대한 지각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확인하고자 분석한 결과 성별의 경우 <표 14>와 같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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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인간상을 말하는 가? 이러한 사회에서 교육의 방향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 습득하는 기존의 형태가 아닌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한다[2]. 이러한 능력은 문제 해결을 위해 스스로 정보를 찾고, 선별하여, 필요에 따라 기존의 정보에서 새롭게 정보를 창출 하는 사고를 할 줄 아는 ‘사고의 유연성’을 갖춘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최근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3].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정책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국가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발표한 2015 정보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추상화 (abstraction)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 등이 핵심 개념으로 설정되었다[4].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핵심 개념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국가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에서 발표한 2015 정보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해 추상화 (abstraction)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 등이 핵심 개념으로 설정되었다[4]. 실제 프로그래밍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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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정제영(2016). 지능정보사회 대비 미래 교육 정책방향과 과제. 한국교육학회. 

  2. 이상우(2008). 아이를 바꾸는 학습 코칭론. Family&Relationships. 

  3. 나정은(2015). 컴퓨팅적사고(Computational Thinking)교과과정 개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61-166. 

  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http://ncic.re.kr 

  5. 한국인터넷진흥원(2014).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및 교육 도구 동향. 

  6. 남상현 외(2015). 초,중등정보 S/W교육: 미니컴퓨터 기반 과학실험에서 SW교육.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9(1), 51-55. 

  7. 교육부 사이트, www.moe.go.kr/ 

  8. 미래창조과학부 사이트, www.msip.go.kr/ 

  9. 이태욱, 유인환, 이철현(2001).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10. 박지영(2016). 학습자특성에 따른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1. 김종훈, 김태훈, 문현국(2011). 생각을 키우는 LOGO프로그래밍. 서울:학지사. 

  12. 이데일리(2015. 10. 8). 컴퓨팅적 사고가 미래 인재들의 핵심 경쟁력. Retrieved from http://www.edaily.co.kr/news/realtime/realtime_NewsRead.asp?newsid02702726609530952. 

  13. Barr V., & Stephenson C.,(2011). Bring Computation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Magazine ACM Inroads. 2(1), 48-54. 

  14. Chris D., Punya M., & Joke V(2013), "Adv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21stcentury learning," International Summit on ICT Education. 2013. 

  15. 미래창조과학부(2015). 주요국 초중고 SW 교육 현황 및 시사점. 

  16. J. M. Wing(2011). Computational Thinking. OurCS Workshop, Carnegie Mellon University. 4 March. 

  17. 박민우(2014). 국내 프로그래밍 교육 실태와 소프트웨어 산업의 미래, 디지에코 보고서. 

  18. 김수환(2009).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Online Available http://blog.daum.net/cl_education/15. 

  19. 신수범, 구진희(2014).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17(4), 13-21. 

  20. 이영주(2010). Scratch 프로그래밍 교육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하계 학술발표 논문, 14(2), 267-268. 

  21. Resnick, M., Maloney, J., Monroy-Hernandez, A., Rusk, N., Eastmond, E., Brennan, K., et al. (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52, 60-67. 

  22. 조성환, 송정범, 김성식, 이경화(2008), CPS에 기반한 Scratch EPL이 문제해결력과 프로그래밍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 12(1), 77-88. 

  23. 송정범, 조성환, 이태욱(2008). Scratch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의 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 12(4), 323-332. 

  24. 노희진(2015). 스크래치를 활용한 고등학교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 인식. 한국과학교육학회. 35(1), 53-64. 

  25. 오정철, 이지휜, 김정아, 김종훈 (2012). 스크래치를 활용한 STEAM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초등학교 6학년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학회 논문지, 15(3), 11-23. 

  26. 안형진, 마대성(2013).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Scratch 교육과정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317-327. 

  27. 장희선(2013). Netlogo 프로그래밍 활용학습이 학습동기와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분석.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28. 박효선(2016).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문제 해결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조절, 인지된 성취도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9. 유지은(2014). 스마트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자기조절학습능력, 협력지향성이 초등학생의 인지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대학원. 

  30. 안성진(2015). 소프트웨어교육의 방향과 전망 Online Available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policy_01.jsp. 

  31. 피수영(2016). IT융합교육을 위한 비전공자 코딩교육의 발전방향. 디지털융합학회, 14(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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