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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교육에서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trends of programming(algorithm) automated assessment system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1, 2017년, pp.13 - 26  

장원영 (교육부)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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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사용자가 제출한 소스코드의 정확성과 알고리즘의 시간/공간 효율성 등에 대한 즉각적인 평가 결과와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이러한 실시간 평가 결과를 통해 제공되는 문제별 채점 현황(제출 횟수, 통과 횟수), 랭킹 등의 경쟁적인 요소는 사용자에게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국 내외 자동 평가 시스템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부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과학 계열 전문 교과인 '정보 과학' 과목에서 자동 평가 시스템의 활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C언어의 문법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에서부터 주어진 문제의 알고리즘 설계와 프로그래밍 단계까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좌에서 동일 문제에 대한 각 알고리즘의 실제 소요 시간을 직접 비교해 봄으로써 알고리즘의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gramming(algorithm) automated assessment system is to evaluate automatically the accuracy and time/space efficiency of user's solution to the problem which is provided. This system gives the immediate feedback of the solution, real-time ranking. So, in the course of data structure and algor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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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시스템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국·내외의 자동 평가 시스템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고등학교와 대학의 학부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은 대학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강좌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스택, 큐, 그래프 등의 기본적인 자료구조를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거나, 검색, 정렬, 그래프 탐색(DFS, BFS), 탐욕적인 방법, 분할 정복법, 동적 계획법 등의 범용적인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제출한 소스 코드의 알고리즘을 자동 평가하는 것이다. <표 9>는 Coding is fun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일부 문제들로서, 문제 해결의 주요 열쇠가 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기준으로 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군)을 난이도 순서로 제시함으로써 해당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문제해결의 응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8]
  • 특히, 과학계열 전문 교과인 ‘정보과학’에서는 실생활과 타학문 분야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을 강조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준별 학습이 용이하도록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3].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래밍(알고리즘) 자동 평가 시스템의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고등학교와 대학에서의 정보 교육 활용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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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과 교과 역량은? 대학교의 고학년 전공자를 제외하고는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의 목표는 단연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함양’일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보과 교과 역량을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정보문화소양’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총 4개의 ‘정보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시스템’ 영역과 함께 각 영역별로 그에 적합한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2].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해서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 역량을 ‘컴퓨팅 사고력’ 외에 지식 정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정보문화에 대한 기본 소양과 협력적 태도를 강조하고,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을 내용과 분량 면에서 강화하였으며, 이진수,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의 어려운 내용은 축소·삭제하였다.
고등학교 SW교육의 우려사항은?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중학교는 2018년부터 SW교육이 의무화되고 놀이와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체험 위주의 교수․학습 방법이 적용될 예정이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는 텍스트 기반 언어를 사용하므로, 자칫 주어진 소스 코드를 그대로 코딩해 보는 단순한 실습에 그칠 우려가 크며, 이에 따라 고등학교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고등학교 과학 계열 전문 교과인 ‘정보 과학’ 과목에서는 보다 높은 수준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내용요소가 포함되므로 초․중학교와는 다른 교수․학습 방법이 요구된다[1][2][3].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의 목표는? 수학 교육의 목표가 수학자의 양성이 아닌 것처럼, SW교육의 목표 또한 프로그래머의 양성이 아니다. 대학교의 고학년 전공자를 제외하고는 초등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SW교육의 목표는 단연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함양’일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정보과 교과 역량을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정보문화소양’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총 4개의 ‘정보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시스템’ 영역과 함께 각 영역별로 그에 적합한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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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교육부(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2.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3. 교육부(2015). 과학 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0) 

  4. 송지희(2011).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자동채점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5. 정종광(2010). 과학고 학생을 위한 Online Judge 기반 프로그래밍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6. Yingwei L., Xiaolin W., &Zhengyi , Z.(2008). Programming grid : a computer-aided education system for programming courses based on online judge. ACM SCE '08 Proceedings, 6. 

  7. 장원영, 김성식(2014). 알고리즘 자동평가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4), 26-34. 

  8. 임형석(2007). ACM-ICPC 문제의 출제 및 채점 과정. 한국정보과학회지, 25(7). 52-55. 

  9. 김미혜(2007).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8(6), 75-85. 

  10. 정은미(2009).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주관식 자동 채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안동대학교 

  11. 전현석, 정종광, 김성식(2014). C언어 기초 학습을 위한 문제 설계 및 운영.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8(1), 291-294. 

  12. GitHub.(2017). zhblue/ hustoj. [online] Avai lable at: https://github.com/zhblue/hustoj [Accessed 3 Feb. 2017]. 

  13. Miguel A. R., Shahriar M., &Rujia L.(2008). Competitive Learning in Informatics: The UVa Online Judge Experience, Olympiads in Informatics, 2, 131-148 

  14. Mike M.(2017). Codeforces. [online] Available at: http://codeforces.com [Accessed 3 Feb. 2017]. 

  15. Ying F., Xu P., Xie D.(2017). PKU Judge Online. [online] Available at: http://poj.org [Accessed 3 Feb. 2017]. 

  16. Anon(2017). UVa Online Judge. [online] Avail able at: http://uva.onlinejudge.org [Accessed 3 Feb. 2017]. 

  17. 정종광(2017). KoiStudy. [online] Available at: http://koystudy.net [Accessed 3 Feb. 2017]. 

  18. 장원영(2017). Coding is fun. [online] Available at: http://codingfun.net [Accessed 3 Feb. 2017]. 

  19. 배준호(2017). CodeUp Online Judge. [online] Available at: http://codeup.kr [Accessed 3 Feb. 2017]. 

  20. 김봉석(2017). JudgeOn. [online] Available at: http://judgeon.net [Accessed 3 Feb. 2017]. 

  21. 이규호(2017). Develet. [online] Available at: http://deovelet.com [Accessed 3 Feb. 2017]. 

  22. Startlink, (2017). Baekjoon Online Judge. [online] Available at: http://acmicpc.net [Acc essed 3 Feb. 2017]. 

  23. 장원영, 김성식(2014).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문제를 이용한 알고리즘 지도방법 제안 (과학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지, 22(2), 15-24. 

  24. 임형석, 김희철(2007). 경시대회를 통한 프로그래밍 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정보과학회지, 125(7). 35-37. 

  25. Raymond S. P., John D. H., &Kayla M. H.(2015). Are automated assessment tools helpful in programming courses?. 2015 ASEE Anuual Conference & Exposition. 

  26. 윤성준, 조상민(역)(2003).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서울: 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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