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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시대에서의 프로그래밍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8 no.1, 2017년, pp.33 - 38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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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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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원고에서는 인공지능시대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2장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다양한 의의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현재 소프트웨어교육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소개하며, 4장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발전방안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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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지능이란?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Hyper-connectivity)와 초지능 (Super-intelligence)로 대표된다. 즉 초연결은 다양한 사물이 유선 또는 무선 통신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며, 이에 비해서 초지능은 사물이 일정한 지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의 개입이 없이 일정부분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할 수 있는 무인자동차의 경우 초연결과 초지능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것은?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으며 당분간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사회 및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Hyper-connectivity)와 초지능 (Super-intelligence)로 대표된다. 즉 초연결은 다양한 사물이 유선 또는 무선 통신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며, 이에 비해서 초지능은 사물이 일정한 지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의 개입이 없이 일정부분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할 수 있는 무인자동차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할 수 있는 무인자동차의 경우 초연결과 초지능의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다양한 센서를 통하여 온도, 습도, 물체 등을 탐지할 수 있으며 위성과의 통신을 통하여 다양한 교통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초지능을 통하여 다양한 판단을 스스로 결정하여 인간 운전자의 개입이 없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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