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1, 2017년, pp.89 - 112
In this study we have analyzed processes of generalization in which students have geometrically solved cubic equ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수는 무엇인가요? | 대수는 일반화의 언어이며, 일반화를 위한 표현과 조작, 그리고 일반화 과정에서 추론의 방식을 제공한다(Mason, 2002). 또한 기하의 교수-학습에서 대수적 표현, 방정식을 풀기 위한 대수적인 조작, 변수와 미지수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기 때문에(Dindyal, 2004, 2007), 학교 수학의 대수와 기하의 모든 분야에서 일반화와 관련된 내용이 스며있다고 할 수 있다. | |
일반화가 무엇인가요? | 일반화는 몇 가지 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공통된 패턴 및 성질을 그 예가 포함된 보다 큰 범위로 확장시키는 것으로(Mitchelmore, 2002;Tall, 2011; Zazkis, Liljedahl & Chernoff, 2007), 형식 불역의 원리나 대입과 같은 대수적 사고 요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대수적 사고 발달의 초석이 된다고 할 수 있다(김성준, 2004; 장혜원, 2007). | |
학습 상황에서 세 가지 개념의 통합은 어떤 과정을 걸쳐서 이루어지나요? | White & Mitchelmore(1999)는 [그림 II-1]을 통하여 학습 상황에서 세 가지 개념의 통합의 과정을 설명하였다. 일반화 및 추상화 학습은 예들을 관찰하는 활동으로부터 시작되며, 경험적 일반화와 이론적 일반화의 과정이 교대가 되면서 유사성을 찾아 공통 요소들을 분류하여 수학적 개념에 대한 비형식적인 모델을 구성하게 된다.그리고 형식적인 수학적 개념을 통하여 해석할 수 있는 관점에서의 맥락을 조사하면서 추상-일반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
김남희(2004). 매개변수 개념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4(3), 305-325.
김성준(2004). 학교수학에 제시된 분석적 아이디어의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11(2), 499-515.
김화경.조한혁(2004). DGS 동적 기하에서의 새로운 함수적 관점의 정의.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A. 수학교육, 43(2), 177-186.
우정호(200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증보판 2판). 서울대학교출판부.
장혜원(2007). Clairaut의 에 나타난 대수지도 원리에 대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3), 253-270.
장혜원.강정기(2013). 기하 정리의 일반성 인식을 위한 동적기하환경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23(4), 585-604.
조영주.김경미(2010). 컴퓨터 대수 환경에서 매개변수 개념에 대한 고등학생의 이해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수학교육논문집, 24(4), 949-974.
지영명.유연주(2014). 매개변수의 인식과 오류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6(4), 803-825.
Akgun, L., & Ozdemir, M. E. (2006).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variable as general number and unknown: A case study. The Teaching of Mathematics, 9(1), 45-51.
Barbosa, A., Palhares, P., & Vale, I. (2007). Patterns and generalization: The influence of visual strategies. Proceedings of the 5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844-851.
Bayazit, I., & Aksoy, Y. (2010). Connecting representations and mathematical ideas with GeoGebra. GeoGebra International Journal of Romania, 1(1), 93-106.
Becker, J. R., & Rivera, F. (2005). Generalization strategies of beginning high school algebra students. Proceedings of the 29th PME Conference, vol 4, 121-128.
Bills, L., & Rowland, T. (1999). Examples, generalisation and proof. In L. Brown (Ed.), Making meaning in mathematics. Advances in mathematics education (vol 1, pp. 103-116). York, UK: QED.
Connor, M. B. (1956). A historical survey of methods of solving cubic equation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Richmond, Virginia.
Davydov, V. V. (1990). Type of generalization in instruction: Logical and psychological problems in the structuring of school curricula (translated by J. Teller). In J. Kilpatrick (Ed.), Soviet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vol 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원저는 1972년에 출판).
De Giessen, C. (2002). The visualisation of parameters. In M. Borovcnik & H. Kautschitsch (Eds.), Technology in mathematics teaching (Proceedings of ICTMT5 in Klagenfurt 2001) (pp. 97-100). Vienna: obv&hpt Verlagsgesellschaft.
Dienes, Z. P. (1971). Building up mathematics (Fourth Edition). London: Hutchinson.
Dindyal, J. (2004). Algebraic thinking in geometry at high school level: Students' use of variables and unknowns. In I. Putt, R. Faragher & M. McLean (Eds.), Mathematics education for the third millennium: Towards 2010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Townsville) (pp. 183-190). Sydney: MERGA, Inc.
Dindyal, J. (2007). The need for an inclusive framework for students' thinking in school geometry. The Montana Mathematics Enthusiast, 4(1), 73-83.
Dorfler, W. (1991). Forms and means of generalization in mathematics. In A. J. Bishop (Ed.), Mathematical knowledge: Its growth through teaching (pp. 63-85).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Dreyfus, T. (1991).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es. In. D. Tall (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25-41). Boston: Kluwer.
Drijvers, P. (2001). The concept of parameter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Proceedings of 25th PME Conference, vol 2, 385-392.
Drijvers, P. (2003). Learning algebra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Design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concept of parame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reudenthal Institute, Utrecht, Netherlands.
Goldin, G. A. (2002). Representation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In L. D. English (Ed.),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97-21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ershkowitz, R., Schwarz, B. B., & Dreyfus, T. (2001). Abstraction in context: Epistemic 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2), 195-222.
Hohenwarter, M. (2002). GeoGebra-Ein Software system fur dynamische Geometrie und Algebra der Eben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lzburg, Austria.
Hohenwarter, M., & Jones, K. (2007). Ways of linking geometry and Algebra: the case of GeoGebra. In D. Kuchemann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7(3), 126-131.
Holyoak, K. J., & Koh, K. (1987). Surface and structural similarity in analogical transfer. Memory & Cognition, 15(4), 332-340.
Hoyles, C., Noss, R., & Pozzi, S. (1999). Mathematizing in practice. In C. Hoyles, C. Morgan, & G. Woodhouse (Eds.), Rethinking the mathematics curriculum (pp. 48-62). London: Falmer Press.
Hoyles, C., & Jones, K. (1998). Proof in dynamic geometry contexts. In C. Mammana & V. Villani (Eds.), Perspectives on the Teaching of Geometry for the 21st Century(ICME Study 8) (pp. 121-128). Dordrecht: Kluwer.
John, K. (2002). Research on the use of dynamic geometry software. MicroMath, 18(3), 18-20.
John, K. (2011). The value of learning geometry with ICT: lessons from innovative educational research. In A. Oldknow., & C. Knights (Eds.), Mathematics Education with Digital Technology (chapter 5, pp. 39-45). London: Continuum.
Kaput, J. J., Blanton, M. L., & Moreno, L. (2008). Algebra from a symbolization point of view. In J. J. Kaput, D. W. Carraher, & M. L. Blanton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pp. 19-55). New York, NY: Lawrence Erlbaum.
Khayyam, O. (2008). An essay by the uniquely wise ABEL FATH BIN AL-KHAYYAM on algebra and equations. Translated by R. Khalil & Reviewed by W. Deeb. UK: RG1 4QS.
Mardia, K. V. (1999). Omar Khayyam, Rene Descartes and solutions to algebraic equations. Presented to Omar Khayyam Club, London. Retrieved from http://www1.maths.leeds.ac.uk/-sta6kvm/omar.pdf.
Mason, J. H. (2002). Generalisation and algebra: Exploiting children's powers. In L. Haggerty (Ed.), Aspects of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Perspectives on practice (pp.105-120). London: RoutledgeFalmer.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Mitchelmore, M. C. (2002). The role of abstraction and generalisation i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knowledge. In D. Edge, & B. H. Yeap (Eds.), Mathematics education for knowledge- based era (Proceedings of the 2nd East Asia Regional Confer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 9th Southeast Asian Conference on Mathematics Education) (pp. 157-167). Singapore: Association of Mathematics Educators.
Polya, G. (2003). 수학과 개연 추론 (I권: 수학에서의 귀납과 유추)(이만근, 최영기, 전병기, 홍갑주, 김민정 역). 서울: 교우사. (원저는 1968년에 출판).
Polya, G. (2005). 어떻게 문제를 풀 것인가? - 수학적 사고와 방법-(우정호 역). 서울: 경문사.(원저는 1956년에 출판).
Schoenfeld, A. H., & Arcavi, A. (1988). On the meaning of variable. Mathematics Teacher, 81(6), 420-427.
Skemp, R. (1986).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2nd ed). Harmondsworth, England: Penguin.
Sriraman, B. (2004). Reflective abstraction, uniframes and formulation of generalization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2), 205-222.
Tall, D. (2011). Looking for the bigger picture.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31(2), 17-18.
Ursini, S., & Trigueros, M. (2004). How do high school students interpret parameters in algebra. Proceedings of the 28th PME Conference, vol 4, 361-368.
Usiskin, Z. (1988). Conceptions of school algebra and uses of variable. In A. F. Coxford & A. P. Schulte (Eds.), The ideas of algebra, K-12 (pp. 8-19).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Wagner, S., & Kieran, C. (Eds.). (1989). Research issues in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algebra.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White, P., & Mitchelmore, M. (1999). Learning mathematics: A new look at generalisation and abstraction. Referred paper at the combined conference of the Australian and New Zealand Associations for Research in Education, Australia.
Yilmaz, R., Argun, Z., & Keskin, M. (2009). What is the role of visualization in generalization processes: The case of preservic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Humanity & Social Sciences Journal, 4(2), 130-137.
Zazkis, R., Liljedahl, P., & Chernoff, E. J. (2007). The role of examples in forming and refuting generalizations. ZDM Mathematics Education, 40(1), 131-1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