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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스트 의사결정을 이용한 영산강유역 종합치수계획 재평가
Re-evaluation of comprehensive flood management plan for the Yeongsan river basin using Robust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50 no.2, 2017년, pp.99 - 109  

강동헌 (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김영오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박준형 (기상청 국립기상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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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래 기후변화로 인한 미래 홍수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영산강유역 종합치수계획 보고서(MLTM, 2005)에서 제시한 4가지 홍수방어대안들을 재평가하였다.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미래 RCP 기후 시나리오에 따른 확률강우량 값의 변화, 홍수의 시간적 분포, 그리고 공간적 분포 등 세가지 불확실성 요소를 고려하였다. 이 요소들의 조합을 통해 각기 다른 특성을 갖는 216개의 홍수 시나리오가 생성되었으며 생성된 홍수 시나리오 하에서 대안들의 수행능력이 평가되었다. 평가 결과를 통해 4개의 대안들 중 가장 로버스트한(혹은 강건한) 대안이 선별되었다. 또한, 불확실성 요소 평가를 통해 대안들이 좋지 못한 수행능력을 보이게 하는 주 원인 요소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정보는 의사결정자에게 대안들에 대한 더 상세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이후 선정한 대안의 로버스트함을 증대시키는데 있어 중요한 단서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dopted a Robust Decision Making framework to re-evaluate four alternative strategies proposed by the Comprehensive Flood Management Plan for the Yeongsan River Basin report (MLTM, 2005) considering uncertainties of future floods under condition of climate change. To reflect the unc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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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 의사결정의 목표가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은 하나의 미래상황을 전망하고 그에 대한 최적의 대안을 선별하는 것이라면, RDM은 우선 일어날 수 있는(plausible)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미래 상황을 가중치 없이 고려하고, 각 대안들을 이 다양한 미래 상황 등에 대해 각각 평가한다. 그리고 후보 대안들 중 상대적으로 미래 불확실성에 대해 둔감(insensitive)하면서도 준수한 결과를 보이는 유연한 대안을 선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 RDM 방법론을 적용하고 의사결정에 있어 기존의 방식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RDM 방법론의 적용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기존 연구와의 통일성을 위해 동일한 방식으로 면적-지점 관계식을 이용한 각 강우관측소의 지점별 강우량을 산정하였다.
  • 이를 위해 다량의 정량적 시나리오들을 생성해야 하나 그 특성은 RDM의 적용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기적인 시간 내에 발생하는 홍수의 특성상 미래에 발생 가능한 다양한 단기 사상들의 홍수 시나리오들을 모의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Lempert and Collins (2007)에 따르면 로버스트함은 (1) 최적의 수행능력을 포기하는 대신 예상치 못한 상황에 있어 둔감성을 갖는 것, (2) 넓은 범위의 미래 상황에서 준수한 수행능력을 가지는 것, (3) 선택의 여지를 남겨두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수자원 계획 수립을 위한 로버스트 의사결정(Robust Decision Making; RDM) (Lempert et al., 2003) 기법을 연구하였고, 이를 기존 영산강 유역종합치수계획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에 적용하고자 한다. 영산강유역 종합치수계획은 영산강 수계 국가하천 및 지방하천에 대한 종합치수 방안을 수립 및 평가하여 최적의 홍수방어 계획을 수립하는 계획인데,여기에 RDM의 적용을 통해 수행하려는 연구목적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2006)에서 영산강유역을 대상으로 제시한 면적우량감소 계수 회귀식을 사용하였다. 비정상성 가정 하에서 과거 지점강우량-면적강우량의 관계 또한 가변적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RCP 시나리오에 따른 영향에 따른 강수량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기에 지점강우량과 면적강우량 간의 관계는 일정하다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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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후변화 적응 이란? 우리 나라 기후변화 연구는 약 20년 전쯤 시작되었으나 대부분 미래 취약성 평가(vulnerability assessment)에 그치고 있어 적응 계획(adaptation plan) 수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기후변화 적응’이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 하고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기 위해 행해지는 자연과 인간의 조정(adjustment) 행위 모두를 포함한다(IPCC, 2001). 수자원 분야에서도 다양한 적응 계획이 있을 수 있는데, 이수안전도의 재설정, 제방의 증고, 홍수취약지역 가구의 이주 등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
과거 자료를 기반한 확률강우량 대비 RCP4.5와 RCP8.5에서의 확률강우량 증가율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5에서의 확률강우량 증가율을 나타낸 값이다. 이를 살펴보면 RCP4.5 시나리오 하에서는 능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동일빈도에 대한 확률강우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RCP8.5에서는 능주를 포함해 모든 지역에서 동일 빈도에 대한 확률강우량이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XLRM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2003)은 문제를 구체화 시키는데 있어가장 핵심적인 4가지 요소들을 XLRM이라 묶어 명명하였다. 여기서 XLRM은 외생 불확실성(eXogenous uncertainties), 정책 전략(policy Levers), 모형 관계식(modeling Relationships),수행능력 평가지표(performance Metrics)를 나타낸다. 이는 RDM과정이 포함하는 핵심적인 구성요소들을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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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Fischbach, J. R. (2013). Managing New Orleans Flood Risk in an Uncertain Future Using Non-Structural Risk Mitigation. (Doctor), RAND Pardee Graduate School. 

  2. Groves, D. G., Lempert, R. J., Knopman, D., and Berry, S. H. (2008). Preparing for an Uncertain Future Climate in the inland Empire: Identifying Robust Water-Management Strategies. 

  3. IPCC. (2001). Climate Change 2001: 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Summary for Policy Makers. World Meteorological Organisation, Switzerland. 

  4. IPCC. (2013). Summary for Policymakers. In: Climate Change 2013: The Physical Science Basis.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1 to the Fif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and New York, NY, USA. 

  5. Lee, J. H., Kim, D. G., Koh, W. J., and Lee, Y. Y. (2006). "Estimation of Areal Reduction Factors for The Youngsan River Basi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9, No. 10, pp. 813-822. 

  6. Lempert, R. J., and Collins, M. T. (2007). "Managing the Risk of Uncertain Threshold Responses: Comparison of Robust, Optimum, and Precautionary Approaches." Risk Analysis, Vol. 27, No. 4, pp. 1009-1026. 

  7. Lempert, R. J., Groves, D. G., Popper, S. W., and Bankes, S. C. (2006). "A General, Analytic Method for Generating Robust Strategies and Narrative Scenarios." Management Science, Vol. 52, No. 4, pp. 514-528. doi: 10.1287/mnsc.1050.0472 

  8. Lempert, R. J., Popper, S. W., and Bankes, S. C. (2003). Shaping the next one hundred years: New method for quantitative, long-term policy analysis. Santa Monica, CA: RAND. 

  9.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4). A Study on the Economic Analysis in Flood Control Projects: Multi-Dimensional Analysis.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 (2005). Comprehensive Flood Management Plan in Yeong San River Basin. 

  11. Savage, L. J. (1954). The Foundations of Statistics. 

  12. Walker, W. E., Rahman, S. A., and Cave, J. (2001). "Adaptive Policies, Policy Analysis, and Policy-Mak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28, pp. 282-289. 

  13. Yi, C. S., Shim, M. P., and Lee, S. W. (2010). "Alternatives Development for Basin-wide Flood Mitigation Planning: A Case Study of Yeongsan River Basi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6, pp.507-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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