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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102 - 115
박지수 (협성대학교 관광유통경영학부 호텔관광.유통경영학과)
본 연구는 국내 관광산업 이벤트를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에 대한 설명력(
This study, focused on customers of tourist industry events, aim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he overall explanatory power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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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의 개념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제례론적 접근, 문화예술론적 접근, 미디어론적 접근, 산업론적 접근은 각각 무엇인가? | 이벤트의 개념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은 제례론적 접근, 문화예술론적 접근, 미디어론적 접근, 산업론적 접근으로 나뉜다. 제례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초자연적인 현상을 인간의 생활 속으로 끌어들이고 제례나 전통행사 등이 발전하게 했으며, 이러한 전통행사가 현대 이벤트의 근원이 된다는 개념으로 사학적․문화적․민속학적 측면의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문화성을 지니고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출이나 기술 등이 필요하다는 개념으로 예술적․문화적․기술론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미디어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쌍방향 의사전달이 가능한 미디어로서 성장하였고 사회의 변화에 의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발전할 것이라는 개념으로 심리학적․마케팅적․매체론적 접근을 말한다. 산업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다양한 종류의 산업과 연계되어 융합되고 네트워크화 되어 새로운 산업의 형태로 형성된다는 개념으로 경제학적․경영학적․관광학적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 |
이벤트란 무엇인가? | 이벤트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이벤트는 ‘현존하는 것과는 다르게 무엇인가 발생되는 일’ 또는 ‘발생된 중요한 일’을 포함하며 사건이나 행사 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기도 한다. 이벤트의 현상적 의미를 살펴보면 이벤트는 모임을 개최하여 원하는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행사로,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는 일이라는 제한적인 의미를 지닌다. | |
이벤트를 정의하기 위한 접근방법엔 무엇이 있는가? | 이벤트의 현상적 의미를 살펴보면 이벤트는 모임을 개최하여 원하는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행사로, 인위적으로 발생시키는 일이라는 제한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벤트를 정의하기 위한 접근방법에는 이벤트에 관한 개념적 접근방법과 산업분야별 접근방법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경모(2011)는 이벤트의 개념을 제례론적 접근, 문화예술론적 접근, 미디어론적 접근, 산업론적 접근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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