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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및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 :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매개효과 검증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the Indoor Golf Practice Faci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Intention to Repurchase : Verification of Mediating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497 - 510  

이승은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부) ,  박경실 (경기대학교 스포츠과학부) ,  총루이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가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대상은 실내골프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하여 수집된 설문지 중 238부를 실제 자료처리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의 모든 하위요인이 고객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서비스품질 하위요인 중 시설과 지도자만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서비스품질의 모든 하위요인이 재등록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고객만족은 재등록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고객충성도는 재등록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고객만족은 서비스품질과 재등록의사 관계에 있어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충성도는 서비스품질과 재등록의사의 관계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the indoor golf practice faci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and intention to repurchase. Consumers using indoor golf practice facility were selected as the target population of this study, and 238 individuals were extrac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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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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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및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실내골프연습장의 재등록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 영향력이 큰 변인들을 규명하여 연구 결과에 따라 적용 가능한 실증적인 운영해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골프연습장의 무한경쟁 상황과 스크린 골프업장의 증가와도 맞서야 하는 현실에서 실내골프연습장 만의 특성화 된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경영진에게 실증적인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고객충성도 및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서비스품질과 재등록의사와의 관계에 있어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실내골프연습장 참여자 238명을 대상으로 하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가 재등록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고객충성도 및 재등록의사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2018년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골프연습장의 82% 이상이 실내골프연습장으로 경쟁포화상태에 있으며, 스크린골프장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실내골프연습장의 재등록의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실내골프연습장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및 재등록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실내골프연습장의 재등록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 영향력이 큰 변인들을 규명하여 연구 결과에 따라 적용 가능한 실증적인 운영해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변인들의 영향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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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국적으로 몇개의 실내연습장이 운영되고 있는가? 특히 최근 도심 및 아파트 밀집지역 인근에 실내골프연습장의 많이 생겨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6537개의 실내연습장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수치는 전체 골프연습장에서 실내골프연습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82%에 달한다. 특히 인구 밀집도 높은 주거지역이나 도심의 주변에는 실외 연습장 보다 실내 연습장 위주로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건강을 위한 운동과 라운드를 위한 연습 등의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골프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다.
2015년 스포츠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국내 골프연습장의 매출액은? 2018년 현재 한국골프연습장협회의 자료에 의하면 전국 7936개의 골프연습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1399개의 실외 연습장과 6537개의 실내 연습장이 운영이 되고 있다[11]. 문화체육관광부의 2015년 스포츠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국내 골프연습장의 매출액은 2012년에 9320억원에서 2014년에는 1조 4670억원의 매출액을 나타내며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12].
실외 연습장 보다 실내 연습장 위주로 많이 운영되고 있다는걸 알 수있는 것에 대한 예는? 특히 인구 밀집도 높은 주거지역이나 도심의 주변에는 실외 연습장 보다 실내 연습장 위주로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 건강을 위한 운동과 라운드를 위한 연습 등의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골프연습장을 이용하고 있다. 서울특별시의 예를 들면 2018년 현재 79개의 실외연습장이 운영되고 있는 반면 실내연습장은 1348개에 이른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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