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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 및 교차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ank's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Relationship Intention and Cross-Buy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3, 2017년, pp.95 - 107  

주영재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기 (동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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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은행의 서비스품질을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상호작용품질로 구분하고 각 차원이 고객만족과 교차구매의도 및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구조모형을 제안하고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서비스품질의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의 3가지 차원이 은행의 고객만족을 형성하는 하나의 원천임이 확인하였다. 둘째,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은행의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영향력이 크기는 상호작용품질, 물리적 환경품질, 결과품질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은행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은 관계지속의도 및 교차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tegorized Service Quality of Banks into Interaction Quality,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and Outcome Quality, and Proposed a Structural Model for Each Dimension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Persistence Intention and Cross-buying Intention, and Conducted an Empirical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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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이 은행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을 높게 지각할수록 긍정적인 행동을 형성한다는 사실을 전제로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은행서비스의 주요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기존문헌을 통해 은행 서비스품질 요인을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물리적 환경품질의 3가지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 요인들이 고객만족과 관계지속 의도 및 교차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은행의 서비스품질 각 차원이 고객만족과 관계지속의도 및 교차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은행의 상호작용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은행의 결과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은행의 물리적 환경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만족은 관계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고객만족은 교차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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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판매가 금융권에서 중요한 이유는? 교차판매란 현재고객이 가지고 있는 것에 추가하여 부가적 제품과 서비스를 촉진하는 것이다. 교차판매는 은행에 안정적인 이익을 가져다줄 뿐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부가적 서비스에 의한 고객가치 창조가 고객관계 관리를 위한 중요한 수단임이 인식되어 최근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8].
금융규제의 완화, 자율화 및 금융겸업화,그리고 IT기술의 발달은 금융업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동종 금융기업 내 경쟁을 금융기업 간의 경쟁으로 확대시키고있다[1]. 따라서 이러한 금융환경의 변화는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것보다 기존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관계마케팅으로 마케팅사고의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다. 증권회사의 경우 주로 주식의 위탁매매 수수료에 의존하던 영업에서 벗어나 펀드 상품, 보험상품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범위를 넓히고 있으며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로 은행이나 보험회사와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와 같은 일방적인 서비스 제공만으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타 금융기관과의 경쟁에서도 뒤질 수밖에 없으므로 다양하고 변화가 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금융서비스가 갖는 고충은 무엇인가? 그러나 은행들이 가지는 서비스특성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금융서비스의 무형적인 속성으로 소비자들의 서비스품질 평가기준을 파악하기 힘들고, 일반제품과 달리 금융서비스를 경험하는 동안의 시설, 설비, 인적요원으로 구성된 단서에 의해서 서비스를 평가하고 서비스의 이질적인 속성으로 인하여 서비스품질 평가가 힘들며 기업, 종업원, 고객, 시간대에 따라 서비스 품질이 달라져서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한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의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없고 저장될 수 없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동시화가 어렵다는 특징을 가진다. 금융 상품은 단순히 상품을 구입하여 금전적인 지출을 하는 행위와 달리 이자나 투자수익 등 추가적인 재무이익을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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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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