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이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haracter Strength on Perceived Str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168 - 176  

유미옥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이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A지역의 간호학과 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상자의 성격강점은 $3.46{\pm}.34$점(5점 척도) 이었고, 지각된 스트레스는 $2.84{\pm}.42$점(5점 척도)이었으며, 성격강점 중 가장 점수가 높은 하위영역은 인간애로 $3.65{\pm}.49$점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는 성격강점과 부적 상관 관계(r=-.50, p<.0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스트레스는 성격강점의 하위영역 모두에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간호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적 특성의 매우 어려운 가정형편(${\beta}=.146$, p=.026)과 성격 강점의 하위요인 중 용기(${\beta}=-.250$, p=.006)와 초월성(${\beta}=-.275$, p=.013)으로 나타났으며, 세 요인은 지각된 스트레스를 39.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과의 교수진이나 상담 직원들은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간호학과 학업을 힘들어 하는 학생들에게 성격강점을 확인시켜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수 있는 중재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descriptive study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 of nursing students on perceived stress. Data were collected from 174 nursing students in the A- area and analyzed using SPSS WIN 21.0 program. The character strength of nursing studentswas $3.46{\pm}.34$(on a 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과 지각된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성격강점의 하위요인이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학업이나 임상실습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간호대학생들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이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이 지각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간호학과 학생들의 학업과 실습, 취업 등과 관련된 스트레스 중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성격강점 중 용기와 초월성은 지각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영향요인들로 확인되었으므로, 이 두 요인을 좀 더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간호학과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학생들을 위한 성격강점 향상을 위한 중재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학생들의 스트레스 감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현재까지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업, 임상실습, 자기효능감, 극복력 등이 확인되었다[4, 5]. 또한 Cho 등[6]의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이 취업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높게 느끼는 것은 높은 임상 실습 스트레스, 낮은 전공만족도, 좋지 못한 경제상태로 인한 것이었으며, Choe 등[7]의 연구에서는 내향적인 성격이 취업과 관련된 스트레스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성격강점이 매우 결핍된사람의 특징은? Park, Peterson과 Seligman[16]도 성격강점은 개인의 생각, 감정, 행동에서 드러나는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성격의 측면에서 주관적 행복 등의 긍정적인 결과들과 밀접한 관련을 보인다고 하였다. 반면 특정 성격강점이 매우 결핍된 사람에서는 성격의 부적응적인 측면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하였으므로[23], 성격강점이 결핍된 학생들은 스트레스가 더 가중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학과의 취업률이 타과에 비해 높다는 이유로 간호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최근 간호학과의 취업률이 타과에 비해 높다는 이유로 본인의 적성과 간호학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주변의 권유에 의해 간호학과에 입학한 학생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전공수업과 임상실습을 하게 되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또한 그렇지 않은 학생이더라도 학업도중 발생하는 어려움은 일반 학과의 학생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J. Son, E. Y. Choi, Y. A,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8, no. 4, pp. 345-351, 2010. 

  2. H. Y. Gu, H. S. Park, "Predictors of depression and anxiety for female adolesc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2005, no. 6, pp. 62. 2005. 

  3. K. S. Han, G. M. Ki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an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6, no. 1, pp. 78-84, 2007. 

  4. S. Y. Lim, K. M. Kim, Y. K. Jung, K. S. Han,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an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18, no. 2, pp. 119-124, 2010. 

  5. G. S. Han, Y. J. Park, K. M. Kim, Y. J. Oh, J. H. Jin, H. C. Kang, "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s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 28-34, 2008. 

  6. E. Y. Cho, J. A. Kim, J. Y. Kim, H. J. Kim, E. S. La, H. Y. Lee, "The factors influencing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2, no. 1, pp. 35-43, 2016. 

  7. M. H. Choe, J. H. Kim, E. S. Nam, Y. M. Lee, J. H. Hwang, M. K. Lee, S. J. Yoon, H. J. Park, "Factors affecting job-seeking stress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4, no. 2, pp. 122-131, 2015. DOI: https://doi.org/10.5807/kjohn.2015.24.2.122 

  8. N. H. Cha, "Learning ability and stress by character type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257-6264,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2.6257 

  9. C. Peterson,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10. Y. R. Jo, "The effect of satisfaction with romantic relationship and character strength on stress response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2014. 

  11. J. W. Shin, H. J. Jang, M. H. Hyun, " Stress coping and emotional regulation mediate between character strength and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3, no. 3, pp. 109-118, 2015. 

  12. RS. Lazarus, S.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13. Y. K. Yang, K. S. Han,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14. M. E. P. Seligman, K. Reivich, L. Jaycox, J. Gillham, The optimistic chil, Boston: Houghton Mifflin, 1995. 

  15. N. Park, C. Peterson, "Achieving and sustaining a good life", Perspective on Psychological Science, vol. 4, pp. 422-428, 2009. DOI: https://doi.org/10.1111/j.1745-6924.2009.01149.x 

  16. N. Park, C. Peterson, M. E. P. Seligman, "Reply strengths of character and well-being: a closer look at hope and modest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23, no. 5, pp. 628-634, 2004. DOI: https://doi.org/10.1521/jscp.23.5.628.50749 

  17.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18. M. E. P.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Free Press, 2002. 

  19. I. J. Kim, Positive psychology-Authentic happiness, Gyeonggi: Mulpurae, 2006. 

  20. S. Cohen, T. Kamarck, R. Memelstein,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24, pp. 385-396, 1983. DOI: https://doi.org/10.2307/2136404 

  21. J. O. Park, Y. S. Seok,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9, no. 3, pp. 611-629, 2010. 

  22. M. Y. Mun, S. Y. Hwang, "Impact of Character strengths on major satisfac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8, pp. 403-418, 2016. 

  23. S. H. Jang, M. Y. Lee, "Relation between stress, self-efficacy and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9, no. 2, pp. 255-265, 2015. DOI: https://doi.org/10.21184/jkeia.2015.06.9.2.255 

  24. H. S. Yu,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2, pp. 1129-1144, 2015. 

  25. M. H. Sung, "Spiritual well-being and life str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vol. 9, no. 3, pp. 222-229, 2009. 

  26. M. H. Chin, H. A. Nam, S. H. Kim,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 10. 

  27. H. J. Seo,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Daegu, 2016. 

  28. Y. R. Jo, "The effects of satisfaction with romantic relationship and character streength on stress responses in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14. 

  29. J. Y. Kim, "The impact of everyday stressor on the mental health of middle-aged adults: The moderating effects of character strength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2016. 

  30. M. E. P. Seligman, T. A. Park, C. Peterson,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 60, pp. 410-421, 2005. DOI: https://doi.org/10.1037/0003-066X.60.5.4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