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 과정에서 승무원 이미지와 취업결정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he Airline Cabin Crew Images and the Airline Employment Decis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681 - 688  

김영진 (광주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임연우 (청운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경제상황 변화와 인구통계학적 구조변화 등으로 인하여 국내 취업시장이 불안하게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항공산업 발전을 배경으로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가 항공사 취업결정에 미치는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342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가 항공사 취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은 부분채택 되었다. 세부적으로는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 중 고객지향성과 패션성이 항공사 취업결정의 호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전문성과 외향성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 중 직업전문성, 패션성, 외향성 등은 장래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유형성은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요인이지만 승무원을 준비하는 대학생은 취업결정에 앞서 직업으로서의 승무원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둘째, 항공사 취업준비생은 풍부한 상식, 항공관련 정보력, 기내 식음료 정보 등의 지식을 기반으로 한 직업전문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인적서비스가 강조되는 승무원은 밝은 표정, 고객을 배려하는 인성, 친근한 미소, 상냥한 말씨, 승객과의 친화력, 탁월한 기내서비스 능력 등 고객지향성 요인의 중요성인식과 자질 준비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취업 준비생이 인식하는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와 취업결정에 대한 세부적 인과관계 연구한데 의의가 있으며, 준비생은 직업전문성과 아울러 외향성, 패션성 등과 같은 유형적 요인가 취업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bin crew images and the airline employment decisions. The aim was to target college students to prepare for employment in airlin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s using SPSS 20.0 based on 342 questionnaires. In addi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항공사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가 승무원 취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항공사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의 항공사 취업결정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취업준비 과정에서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는(고객지향성, 직업 전문성, 패션성, 외향성)은 취업결정의 호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취업준비 과정에서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는(고객지향성, 직업 전문성, 패션성, 외향성)은 취업결정의 신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취업준비 과정에서 항공사 승무원 이미지는(고객지향성, 직업 전문성, 패션성, 외향성)은 취업결정의 장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논문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대기업이 일반적으로 원하는 인재상은? 그리고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대기업은 남자,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리고, 편입하지 않은 서울소재 이공계 졸업생을 원하고 있다[7]. 그러나 항공사는 업무 전문성을 반영하였을 때 일반적 통계 범위를 벗어남으로 다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이미지란? 이미지는 특정 대상에 대하여 지니는 신념, 사상, 인상의 집합으로, 마음속에 그려지는 심상, 표상, 영상으로 볼 수 있다[12]. 이미지는 어떤 대상과 관련된 경험에서 생기는 것으로서, 개개인의 인지를 통해서 개념화되고 형상화되어 각인된다[13].
대한항공이 항공사 중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를 반영하듯이 항공사는 대학생이 취업하고 싶은 직장이며, 특히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한항공은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항공사의 감성마케팅이 대학생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과 해외여행 기회가 증가하면서 항공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3]. 또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높은 연봉과 복리후생제도[4], 승무원 출신 연예인의 인지도[5], 높은 수준의 직업 존중감[6]등도 항공사 취업결정 의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학생이 선호하는 직장군이 국가기관, 공기업, 대기업 등이 높게 나타났는데[1], 통계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를 포함한 대기업은 선호가 높은 수준을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Social Survey-Work of Young People Prefer in 2015, 2016. http://kosis.kr 

  2. T. G. Kim, Y. D. Lee, J. H. Lee, and J. S. Ryu, "The Actual Conditions of Preparing for Employment and Policy Tasks of College Student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g, 2005. https://www.krivet.re.kr/ku/ca/prg_kuAABvwVw.jsp?gn E1-E120140426#// 

  3. The Financial News, "Korean Air, The college students who want to work the most", 25 JUN, 2014. 

  4. M. S. Lee, "Job-esteem of the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Aviation Operation Servic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6), pp. 370-378, 2009. DOI: https://doi.org/10.5392/JKCA.2009.9.6.370 

  5. H. Choi, "A Comparative Study of Different Images of Flight Attendant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4(1), pp. 51-66, 2010. 

  6. J. H. Kim and B. G. Chun, "Undergraduates' Occupation-Appraisal : Focus on Tourism Industr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2(3), pp. 105-123, 2007. 

  7. T. Y. Jung and K. Y. Lee, "Determinants of Job Finding among College Graduates-with Emphasis on the Effects of GPA", Korea Business Review, 8(2), pp. 159-184, 2005. 

  8. E.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Image of Cabin Crews upon Airlines Image", Master Thesis Jeonjoo University, 2004. 

  9. Y. K. Kim and J. H.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ow Cost Carriers (LCC),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 and Brand Loyalt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3(1), pp. 361-380, 2008. 

  10. M. H. Jeong, J. M. Park and D. H. Ha, "The Effects of Airlines Flight Attendant Images on Occupational Choice Motivations and Employment Decisions Factors: Centered on Daegu. Gyeongbuk region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6(2), pp. 492-515, 2014. 

  11. H. J. Hong and K. W. Hong, "The External Images of Cabin Crew of Airlines on The Influence on the quality of personal service and a customer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7(6), pp. 177-195, 2013. 

  12. J. K. Oh and M. Y, Chou, "The Relations among External & Functional Images of Cabin Crew of Airlines and Corporate Images", Journal of Hotel Resort, 14(3), pp. 287-301, 2015. 

  13. J. M. Lee and J. H. Lee,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mage of the crew of an airline cabin crew",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at Workshop Presentation File, pp. 175-185, 2009. 

  14. W. S. Lee, "A Study on 10's for Increasing Service Provider's Image",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9(2), pp. 122-145, 1997 

  15. J. W. Min, C. S. Shin and S. Kim,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by the Images of Airline and Flight Attendants", Journal of Hotel Resort, 12(2), pp. 217-239, 2013. 

  16. K. S. Yoo and J. C.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Fear of Success , Achievement Motivation , and Sex-role Identity on Career Decision Mak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9(1), pp. 259-288, 1997. 

  17. Y. M. Lee and S. Y. Lee, "An Analysis of Female College Graduates' School-to-Work Transition Preparation and Their Performance in the Labor Marke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2), pp. 143-162, 2012. 

  18. S. M. Park, "An Analysis of Career Explora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by Identity Statuse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16(1), pp. 11-20, 2004. 

  19. M. Wolbers, "Job Mismatches and Their Labor-Market Effects among School-Leavers in Europe", European Sociological Review, 19(3), pp. 249-266, 2003. DOI: https://doi.org/10.1093/esr/19.3.249 

  20. Y. M. Lee, S. Y. Lee and J. Y. Lim, "An Analysis of Art, Music, Sports and Dance Graduates' School-to-Work Transition Preparation and Employment Outcomes", Journal of Social Science, 52(1), pp. 1-28, 2013. 

  21. S. W. Kim and H. J. Yoo, "Behavioral Determinants of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 GLM and GEE Estimation of National Sample Data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6(1), pp. 51-81, 2002. 

  22. H. N. Phang and S. H. Lee, "A study o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Good Job"",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0(1), pp. 93-126, 2006. 

  23. E. M. Lim, S. M. Park and Y. S. Eom, "The Difference of College Students' Department and Job Selection,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Career Indeci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0), pp.33-50, 2009. 

  24. C. H. Han and S. C. Kim, "Factors of Applicants' Preference for the Airline Cabin Crew",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1), pp. 91-104, 2015. 

  25. H. J. Hong and J. M. Park, "The Influence of the External Images of Airlines Cabin Crew on the Quality of Personal Service", Event & Convention Research, 21(0), pp. 43-58,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