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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무원 준비생의 3세대 SNS 사용동기가 몰입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개인적 특성 조절변수 추가
The effect of motivation of using instagram on flow of instagram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job seekers for cabin crew: inclusion of personal characteristic as a modera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76 - 90  

고민환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growing use of SNS and the increasing number of recruitment related to SNS,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between career preparation activities and relationship with SNS. Therefor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lationships among purpose of using instagram, flow of instagram and c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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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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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동기, 몰입, 진로준비행동 그리고 개인적 성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제 3세대 SNS를 사용한 진로 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 기, 몰입, 진로준비행동에 추가적으로 조절변수로 개인성격 요인을 추가함으로써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의 사용이 결과적으로 진로준비행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스타그램 사용동기, 인스타그램 몰입, 진로준비행동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써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 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학교나 사설기관, 승무원 준비생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동기, 몰입, 진로준비행동 그리고 개인적 성격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제 3세대 SNS를 사용한 진로 준비행동과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 기, 몰입, 진로준비행동에 추가적으로 조절변수로 개인성격 요인을 추가함으로써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의 사용이 결과적으로 진로준비행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승무원 준비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스타그램 사용동기와 인스타그램 몰입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승무원 준비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17, 30, 43, 44]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승무원 준비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스타그램 사용동기와 인스타그램 몰입 그리고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승무원 준비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동 기, 몰입, 진로준비행동에 추가적으로 조절변수로 개인성격 요인을 추가함으로써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의 사용이 결과적으로 진로준비행 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스타그램 사용동기, 인스타그램 몰입, 진로준비행동간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써 학술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 객실승무원을 양성하는 학교나 사설기관, 승무원 준비생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에 도움이 되고, SNS가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의 흐름에 맞추기 위하여 SNS의 사용과 진로준비 행동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세대 SNS인 인스타그램의 사용동기와 몰입, 그리고 진로준비행동 과의 상호연관 관계를 개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인스타그램의 사용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는 긍정적인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라는 예측을 쉽게 할 수 있기에, 하위변수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 역시 그 학문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차별성은 인스타그램의 몰입과 진로준비행동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기에 연구자의 의도에 맞춰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추후 연구에선 하위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인스타그램 사용동기와 몰입, 진로준비행동의 또 다른 관계 에 대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 한다.

가설 설정

  • H1 : 인스타그램 사용동기는 인스타그램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인스타그램 몰입은 진로준비행동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32]의 선행연구에서 재취업구직자의 성격 5 요인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 외향성은 진로준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혔다. 다섯 가지 요인 중 본 연구에서는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의 세 가지 요인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특히 위 세 가지 요인이 진로준비행동에 큰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신경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다수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32, 33, 34, 36].
  • 또 다른 연구에서는[14] 몰입에 영향을 주는 SNS의 이용 동기 4가지(관계 형성, 사회교류, 유희성, 자기표현)중 관계형성, 사회교류, 유희성의 세 가지 동기는 SNS의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14, 27]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의 사용동기는 인스타그램의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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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기능은 무엇인가? SNS는 개방된 플랫폼을 바탕으로 사용자간 특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 및 전달하는 기능 이 있다. 이러한 SNS의 기본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정보 및 자신의 개인적인 의견 또는 일상에 대한 관심사를 표현한다.
조직에서의 몰입은 어떠한 태도인가? 몰입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해서 내가 믿는 것 또는 자신이 정한 바를 하고자 하는 강한 결정이나 신념을 의미한다[24]. 조직에서의 몰입은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해당 조직원이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조직을 위하여 헌신하고 노력하며, 계속해서 조직의 내부에 속해 있으려고 하는 태도를 말한다[9, 10]. 또한, 커뮤니티로의 몰입은 커뮤니티의 회원이 개인의 가치관과 커뮤니티의 목적 및 존재감에 유사점을 느껴 해당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남기를 희망하고 타 커뮤니티로 이탈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25].
성격 5 요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개인적 특성과 관련한 여러 연구 중 가장 주 목을 받는 이론은 성격 5 요인이다[29, 30]. 대부분의 사람은 기본적으로 외향성, 친화성, 양심성, 개방성, 신경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28, 29, 30]. [28]에 따르면 외향성은 타인과 어울리며 남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특징을 갖으며, 친화성은 조직 안에서 남과 조화롭게 어울리며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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