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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디자이너의 패션스타트업 기업운영 실태조사 연구
A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Management of Fashion Start-up Companies by the Rising Fashion Designer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2, 2017년, pp.131 - 146  

지혜경 (한성대학교 패션학부) ,  김복희 (한성대학교 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fashion start-up compan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founder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fashion start-up companies via online survey in May 2015, and analyzed the data from one hundred companies. The resul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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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창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이를 성공시키기 위한 정책과 지원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시점에, 패션산업의 발전과 신진디자이너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하여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및 기업 운영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금은 작지만 앞으로 어떤 준비와 운영을 해나가느냐에 따라 창업에서 나아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으므로, 현재 디자이너브랜드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 및패션스타트업 기업을 운영하는 디자이너들은 본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준비된 창업과 운영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패션 스타트업 기업의 운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9년 이후 디자이너 브랜드를 창업한 신진디자이너들에게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 대상 기업은 서울패션네트워크센터의 DB 자료를 지원받아 2015년 5월 기업 창업자 113명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 13개를 제외한 100개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신진디자이너들의 브랜드 창업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은 패션산업이 갖는 경제적,문화적 가치가 패션산업의 발전과 국가 경제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족한 자본에도 패션에 대한 열정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신진디자이너들의 창업을 패션스타트업 기업이라 정의하고 이들 창업자가 갖는 특성 및 기업 운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본연구로부터 얻은 결과와 관련 선행 연구들의 결과 및 논지를 연결지어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 및 운영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패션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일으키며 소비자의 다양성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신진디자이너들의 패션스타트업 기업에 초점을 맞춰 이를 출범시킨 창업자의 특성 과 운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로부터 패션스타트업 기업을 준비하는 예비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패션스타트업 기업들이 보다 발전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족한 자본에도 패션에 대한 열정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신진디자이너들의 창업을 패션스타트업 기업이라 정의하고 이들 창업자가 갖는 특성 및 기업 운영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절에서는 본연구로부터 얻은 결과와 관련 선행 연구들의 결과 및 논지를 연결지어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 및 운영 방향성에 대해 논의해 보고 결론 및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패션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를 일으키며 소비자의 다양성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 신진디자이너들의 패션스타트업 기업에 초점을 맞춰 이를 출범시킨 창업자의 특성 과 운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로부터 패션스타트업 기업을 준비하는 예비 신진 디자이너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패션스타트업 기업들이 보다 발전적인 운영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패션산업은 시장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높은 산업으로,최근 디자이너 브랜드 창업을 꿈꾸는 신진디자이너들이 정부 및 패션관련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에 힘입어 창업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절에서는 신진디자이너들의 스타트업 기업 활동을 중심으로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특성 및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운영 계획(홍보, 유통, 해외 판로개척)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운영(생산, 홍보, 유통, 수출)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패션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특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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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트업 기업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 기업이란 일반적으로 불확실한 여건과 상황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한 신생 기업으로 정의되는데(Cha, 2014: Rise,2011), 패션업계에서는 스타트업 기업의 관점으로 디자이너 브랜드 창업을 보기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이미 패션업계에서는 신진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창업하는 사례가 많았기 때문에 스타트업 개념이 어느 정도는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이 중요하게 부각되게 된 데에는 2000년 이후 고용 없는 성장시대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게 된 것과 연관이 있다.
창업자 특성 중 어떠한 것이 스타트업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가? 지금까지 여러 연구에서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사례 분석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이 갖는 창업 및 운영 과정의 특징을 밝혔다. 대표적으로 스타트업기업에 성공한 국내 4개 글로벌 스타트업 기업(휴맥스, 미미박스, 퀵소, 아이센스)을 분석한 Park(2016)은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자, 자원 및 전략,산업 환경 특성을 밝혔는데, 이에 따르면 창업자 특성으로는 해외 경험, 뛰어난 기업가 정신, 혁신성, 창업분야에서의 충분한 경험이, 자원 및 전략 면에서는 혁신적 기술에 기초한 사업모델이, 산업 환경적으로는 협소한 내수시장과 높은 경쟁 강도가 창업을 성공으로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스타트업과 관련해서는 최근 몇몇 연구에서(Jung,2016a; Kim, 2016a) 그 특성을 분석하였는데, Jung(2016a)의 연구에 따르면 5년 이하의 신진디자이너들은 창업 비율은 높은데 비해 낮은 매출로 인해 폐업 비율 또한 높고, 안정적인 현금 확보와 체계적인 제조시스템 구축이 미비하며, 가두 및 온라인 편집매장 중심으로 판매하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창조기업 혹은 신생벤처기업이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사회 전반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신규 동력으로 정보와 지식, 감성과 창조가 강조되었고 이를 이끌어갈 주요 세력으로 창의적 아이디어와 전문성, 기술성을 갖춘 1인 창조기업 혹은 신생벤처기업이 주목되었다(Jeon & Nah, 2014). 여러 산업 분야 중 특히 창의성, 전문성에 기반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대표 산업의 하나로 디자인 산업이 꼽힌다. 여기에는 디자인 분야가 창작이 가능한 소수의 디자이너만으로 전문성에 기반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하고, 타 산업과의 융합 및 협업이 자유로워 새로운 시장개척이나 상품개발이 비즈니스로 용이하게연계될 수 있기 때문이다(Jeon & Nah, 2014). 디자인 분야 중 특히 패션은 디자이너 1인 혹은 소수 인원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업하여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제조, 유통 등 관련 산업으로 그 효과를 파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Yun &Choo, 2015) 대표적인 1인 창조기업 및 스타트업기업으로 범주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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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a, S. W. (201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start up education program model for undergraduate course. Journal of Digital Design, 14(4), 471-480. 

  2. Council of Fashion Designer of Korea. (2014). 2013 Fashion designer brand survey [2013 패션디자이너브랜드 실태조사].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3. Han, C. Y. & Lee, S. J. (2008). Am exploratory study for the market of Seoul Collection-From the collection participants perspecti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2(4), 562-572. 

  4. Jeon, Y. O. & Nah, K. (2014). Policies supporting design to vitalize 'one-man designer creation business' - Focus on a startup, 'one-man creation business' in design and fashion at the DaeguGyeongbuk Design Center.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43, 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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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ung, J. W. (2016a). A study on Korean designer fashion industry according to manufacture and distrib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6(2), 87-98. 

  7. Jung, J. W. (2016b). Research on employment in Korean designer fashion industry.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8(3), 282-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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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H. E. (2016b). An investigation into the nurturing strategy of Korean young designers in the international market expansion -Based on London's young designers' support programs-.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8(3), 272-281. 

  10. Kim, H. J. (2016a). South Korea emerging designer's global marketing strategy: Sales showroom planning & manag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1. Kim, Y. J., Kang, M. S., & Kim, S. W. (2012). A study on obstacle factors for new fashion designer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7(3), 197-221. 

  12. Lee, J. H. (2016). Developing the overseas market sale platform for the promising young fashion design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Republic of Korea. 

  13. Oh, S. J. (2015). A study of curriculum development or fosterage of convergent type fashion design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4. Oh, S. J. & Nah, K. (2015).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policy for the startup of rising fashion designer-Focused on the fashion policy between U.K and South Korea.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34, 63-73. 

  15. Park, K. H. (2016). Case study of global entrepreneurship characteristics of Korean global start-ups. The journal of professional management, 19(2), 223-242. 

  16. Rise, E. L. (2011). Start up, New York: Crown Business 

  17. Seven out of ten start-ups, can not last five years [신생기업 10개 중 7개, 5년을 못 버틴다]. (2016, December 23) Retrieved from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6122310273113036&outlink1 

  18. The end of megatrend...the alternative is small business [메가트렌드의 종말...스몰 비즈니스가 대안]. (2016, November 1) Retrieved from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bb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7479 

  19. The age of retail, 'Showroom business' is rising [리테일시대, '쇼룸 비즈니스'가 뜬다 리테일시대, '쇼룸 비즈니스'가 뜬다]. (2015, May 11) Retrieved from http://www.koreafashion.org/info/info_news_view.asp?num14879&pageNum&cataIdx104&clientIdx15653&SrchItem&SrchWord 

  20. Top 10 fashion industry issues in 2016 & fashion market outlook in 2017[2016년 패션 산업 10대 이슈 & 2017년 패션 시장 전망]. (2016, December 27) Retrieved from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6940 

  21. Yun, S. J. & Choo, H. J. (2015). A qualitative study on market orientation of new designer br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9(6), 838-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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