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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확대에 관한 문화산업적 분석 -일본에서의 한류를 중심으로-
Dynamics of Cultural Industries in the Spread of Korean Wave: The Case of Korean Wave in Japan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5 no.4, 2012년, pp.695 - 707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김익기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교양교육원) ,  김지영 (히토츠바시대학대학원 사회학연구과)

초록

이 연구는 한류확산에 관한 기존의 내용분석적인 접근에 더하여 문화산업적인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를 논의하기 위한 사례로는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을 분석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한류의 제도화 측면에서 일본이 가장 두드러진 국가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류가 동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 유행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로 특정 사회인구학적 집단, 대표적으로 젊은 여성 사이에서의 인기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일본은, 모든 연령과 성별에 있어 한류가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한류가 가장 제도화된 국가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먼저 일본에서 한류가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었던 중요한 배경요인으로 한국에서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비롯한 한일 간의 활발한 문화산업 교류를 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한국과 일본의 문화산업적 배출요인과 흡입요인을 분석하였는데, 한국의 배출요인으로는 한국의 음반시장 축소와 방송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과정을 논의하였고, 일본의 흡입요인으로는 상대적으로 견고한 음반시장과 위성방송출범과 관련된 방송산업의 재편을 분석하였다. 논문에서는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두 국가의 문화산업과 관련한 거시적 자료들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제시한 자료들이 문화산업적 모델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히 포괄적이지 못하다는 점은 이 연구의 한계로 남는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거시적 자료만을 제시하고 있는데, 향후 이러한 거시적 자료중심의 분석에 더하여 실제 문화산업 종사자들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미시적 분석이 보강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importance of macro socio-economic factors to explain the successes of Hallyu(Korean Wave). Studies of Hallyu have mainly discussed the contents of Hallyu products, emphasizing the excellence of Korean culture or cultural similarities in the East Asia. Analyzing cultural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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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기존의 한류확산에 대한 여러 설명에 더하여 문화산업적인 요인, 특히 한국에서의 배출 요인과 일본의 흡입요인의 상호작용에 입각하여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한류의 확산과 관련하여, 한류 상품의 내용 분석에 입각한 설명, 동아시아의 공통의 문화정체성과 관련된 설명, 문화정책적 설명 등 다양한 학문분과에서의 설명도 각각 어느 정도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 연구는 위의 모델을 바탕으로 한일문화교류의 확대와 양국의 배출요인과 흡입요인에 대한 자료들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산업적 모델의 설명력을 제시할 것이다1).
  • 이 연구는 한류성공의 배경을 문화산업적 요인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2000년 이후의 급격한 한국상품의 외국진출과 관련하여 한류 상품이 외국으로 나갈 수 밖에 없었던 한국내의 문화산업적 배출요인(push factor)과 외국에서 한류상품을 수입할 수밖에 없었던 외국의 문화산업적 흡입요인(pull factor)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정책관련 학문분야에서의 한류연구는 새로운 문화적 경쟁력으로서의 한류에 주목하고 있다. 이 연구들은 주로 한류 콘텐츠의 특성이나 강점, 성공요인과 같은 한류의 내재적 특징을 분석하고, 한류에 대한 현지반응과 성공요인을 밝혀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창조적 산업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최근의 정책 경향과 맞물리면서 한류 산업의 유지와 확장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력한다.
  • 이 연구들은 주로 한류 콘텐츠의 특성이나 강점, 성공요인과 같은 한류의 내재적 특징을 분석하고, 한류에 대한 현지반응과 성공요인을 밝혀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창조적 산업을 통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최근의 정책 경향과 맞물리면서 한류 산업의 유지와 확장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주력한다. 또 다른 주된 연구는 문화연구의 시각에서 한류의 확산을 다루고 있는 것들이다.
  • 이러한 연구들의 특징은 한류의 확산에 관한 분석에서 한류 상품, 드라마와 케이팝의 내용(contents)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즉, 한류의 성공은 우수한 한국문화가 잘 표현되었기 때문이거나, 아시아적 공통의 가치가 잘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 연구는 한류성공의 배경을 문화산업적 요인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2000년 이후의 급격한 한국상품의 외국진출과 관련하여 한류 상품이 외국으로 나갈 수 밖에 없었던 한국내의 문화산업적 배출요인(push factor)과 외국에서 한류상품을 수입할 수밖에 없었던 외국의 문화산업적 흡입요인(pull factor)을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에서의 한류성공을 설명하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현재까지 한류가 제도적으로 가장 견고하게 정착된 지역이 일본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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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격적인 일본대중문화 개방은 언제부터 이루어 졌는가? 해방 후 일본대중문화를 개방하려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2) , 본격적인 일본대중문화 개방은 그림 2에서 보여지듯이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1998년부터 2004년까지 4차에 걸쳐 순차적으로 이뤄졌다.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이 가능했던 배경요인은 무엇인가? 모델에서 볼 수 있듯이,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은 먼저, 문화산업의 글로벌화와 YouTube나 SNS의 확산이라는 일반적 문화산업 배경요인에 더하여, 한국에서의 일본문화개방과 이를 통한 양국문화교류의 확대라는 한일 간의 문화산업 배경요인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0년대 들어서 음반시장 수입감소와 방송시장의 경쟁심화라는 한국문화산업의 배출요인과 일본의 견고한 음반시장과 방송시스템의 변화라는 일본문화산업의 흡입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지금의 한류 확산을 낳았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동아시아의 다른 국가가 아닌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을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논의하기 위한 사례로는 일본에서의 한류확산을 분석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한류의 제도화 측면에서 일본이 가장 두드러진 국가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류가 동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 유행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로 특정 사회인구학적 집단, 대표적으로 젊은 여성 사이에서의 인기에 의존하는 바가 크다. 하지만 일본은, 모든 연령과 성별에 있어 한류가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에서, 한류가 가장 제도화된 국가라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먼저 일본에서 한류가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었던 중요한 배경요인으로 한국에서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비롯한 한일 간의 활발한 문화산업 교류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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