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안심디자인을 위한 고령자의 손상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Injury Risk Factors of the Elderly for Safety·Security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105 - 112  

김미영 (경성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령자의 안전 안심디자인을 위한 기초연구로 손상을 사전 예방이 가능한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손상 위험요인을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원시자료를 이용하였고 분석결과, 사회적 특성은 '성별, 교육수준, EuroQoL(운동능력, 일상활동, 통증 불편), 삶의 질(PHQ-(1)(2)(4)항목), 스트레스 인지율, 일상생활 활동제한 여부와 사유(골절, 관절부상)'이었다. 역학적 특성은 만성질환인 '엉덩관절통, 당뇨병'이었고, 건강행태적 특성은 '흡연, 아침식사 횟수, 고강도의 신체활동 여부'이었다. 결론적으로 고령자의 손상위험은 여성,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보행 및 일상 활동에 지장 및 제한이 있고, 통증 및 불편도가 심할수록, 스트레스 인지율이 높을수록, 일을 하는 것에 대한 흥미나 재미가 없고, 가라앉은 느낌, 우울감 혹은 절망감, 피곤감, 기력이 저하됨을 느낄수록, 골절 및 관절부상, 일상생활에 제한이 있고 그 사유가 골절 및 관절부상인 경우, 엉덩관절통과 당뇨병이 있을수록, 흡연자이고, 아침식사를 거의 안할수록, 고강도의 신체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에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손상 요인에 대한 디자인 측면에서의 효과적인 해결방안 모색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cognizes it as a social problem that can be prevented by basic research on safety security design for the elderly, and aims to clearly analyze risk factors for injury. For this study, raw data from the 6th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were employed and analyzed. Their so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고령자의 손상과 관련된 다양한 위험요인들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는 찾아보기가 힘들며, 또한 손상 위험요인에 대한 연구결과에 이견이 있어 손상 예방방안을 모색하는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할 근거자료로써 제약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한민국 전 지역의 65세 이상 고령자를 대상으로 조사된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4]를 분석하여 손상 경험자들의 특성과 손상발생과 관련 있는 위험요인들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고령자가 정상적인 생활유지와 안전·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6기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고령자의 손상 위험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 교육수준, EuroQoL(운동능력, 일상활동, 통증·불편), 삶의 질(PHQ-①②④항목), 스트레스 인지율, 일상생활 활동제한 여부와 사유(골절, 관절부상), 엉덩관절통, 당뇨병’으로 나타났다.
  • 이를 통해 고령자가 정상적인 생활유지와 안전·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자의 손상발생위험이 높은 이유? 고령자는 각종 위험상황에서 사고대응 능력이 떨어져 손상 발생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안전사고에 대한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구체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손상에 따른 상해는 고령자의 신체적, 정신적,사회적 안녕 상태를 저하시켜 이환율, 병원 입원율 및 사망률을 높이며, 의료비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
손상에 따른 상해가 고령자에게 미치는 영향? 고령자는 각종 위험상황에서 사고대응 능력이 떨어져 손상 발생의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안전사고에 대한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구체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손상에 따른 상해는 고령자의 신체적, 정신적,사회적 안녕 상태를 저하시켜 이환율, 병원 입원율 및 사망률을 높이며, 의료비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60년에는 고령자 의료비가 2016년 정부 예산(386조 7000억원)보다 많은 391조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였다[2].
손상에 따른 상해로 인한 2060년 고령자 의료비는 ? 손상에 따른 상해는 고령자의 신체적, 정신적,사회적 안녕 상태를 저하시켜 이환율, 병원 입원율 및 사망률을 높이며, 의료비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60년에는 고령자 의료비가 2016년 정부 예산(386조 7000억원)보다 많은 391조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였다[2].따라서 고령자의 높은 손상률은 우리 사회에 이중적인 부담으로 작용하는 만큼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하며 관련요인과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 Moller, Projected costs of fall related injury to older persons due to demographic change in Australia, Caberra: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4. 

  2. 이수현, 이동헌, 조정완, 65세 이상 노인진료비 지출 중장기 추계 연구, 국민건강보험, 2015. 

  3. 권유진, 류소연, 신승옥, 천인애, 박문숙, 심재순, "2008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한 노인의 손상 관련요인," 한국농촌의학.지역보건학회지, 제39권, 제1호, pp.1-13, 2014. 

  4. 보건복지부, 제6기 국민건강통계 국민건강영양조사, 2013-2014. 

  5. L. Green and M. Kreuter, Health promotion planning: 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approach (4th ed.), McGraw Hill, New York, 2005.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