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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권 도로의 기능성을 고려한 다양한 이동수단 간의 공존성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n Traffic Compatibility for Community Road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정욱
참여연구자 유정복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64
과제고유번호 1105007349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제1절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생활권 도로는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생활 밀착형 통행 공간으로, 통행능력(크기, 속도, 통행량 등)이 다른 이동수단이 동일한 공간에서 동시에 이용됨으로써 수단 간의 상충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생활환경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생활권 도로의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정비를 위하여서는 동일 공간상에 다양한 이동수단들이 공존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운영 개선 차원의 대응책이 필요하나, 현재 계획적 요소로서 공존성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며, 또한 진단 평

Abstract

Community roads are commonly used as daily travel spaces by a wide spectrum of people. To make these community road safe and convenient, it is necessary to have relevant facility and management plans, thereby accommodating diverse transport modes within the same regional space. But still, concepts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33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3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35
  •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 ... 37
  • 제2장 생활권 도로의 기능과 정비사례 ... 41
  • 제1절 생활권 도로의 기능 및 역할 ... 41
  • 제2절 생활권 도로의 문제점 ... 50
  • 제3절 국내 외 생활권 도로의 정비사례 ... 64
  • 제3장 생활권 도로 정비와 공존성의 의의 ... 79
  • 제1절 공존성의 개념 및 필요성 ... 79
  • 제2절 공존성의 논점 ... 83
  • 제3절 계획적 요소로서 공존성의 유용성 ... 90
  • 제4장 공존성 평가시스템 구축 ... 93
  • 제1절 기존 평가방법의 고찰 ... 93
  • 제2절 생활권 도로의 공존성 평가모형의 구축 ... 112
  • 제3절 공존성 평가모형의 실증적 적용성 검토 ... 127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42
  • 제1절 결론 ... 142
  • 제2절 정책 제언 ... 143
  • 제3절 향후 과제 ... 145
  • 참고문헌 ... 147
  • 부 록 ... 151
  • Abstract ... 161
  • 끝페이지 ...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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