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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2, 2017년, pp.207 - 218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이미선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본 연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탈규제 방송정책으로 소수의 거대 미디어 기업이 뉴스소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뉴스의 소비 실태를 분석하여 미디어 소유 집중이 여론독점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뉴미디어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생성된 새로운 뉴스 소비 시장에서 뉴스 소비자들의 뉴스 소비실태를 분석하고, 이러한 새로운 뉴스 소비 환경이 수용자들의 뉴스 소비 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총 2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네이버 뉴스 서비스에 대한 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향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소비자들은 뉴스 매체 선택에 있어서 뉴스 품질에 대한 기준이나 판단, 또는 언론의 역할에 대한 기준 없이 편리성에 의해 뉴스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news content consumption of news consumers in which a few media conglomerates control news consumption market caused by deregulation of media policy and development of Internet communication technology. In doing so, this study analyzes the consumption reali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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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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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정부가 통과시킨 미디어법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는 야당과 시민단체, 언론노조, 그리고 언론학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미디어법을 날치기로 통과시켰다. 이명박 정부가 통과시킨 미디어법의 주요 내용은 그 동안 여론의 다양성 확보와 소수 그룹과 계층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이 사회여론에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 소수의 거대 미디어 그룹이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제한해 왔던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2009년 통과된 미디어법은 이명박 정부의 탄생과 유지에 공헌했던 조선, 중앙, 동아일보와 매일경제 등 보수신문사들에게 방송 사업이라는 특혜를 베푸는 도구로 활용 되었다. | |
이명박 정부가 통과시킨 미디어법은 어떻게 활용 되었는가? | 이명박 정부가 통과시킨 미디어법의 주요 내용은 그 동안 여론의 다양성 확보와 소수 그룹과 계층의 다양한 목소리와 의견이 사회여론에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 소수의 거대 미디어 그룹이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막기 위한 수단으로 제한해 왔던 신문과 방송의 겸영을 허용하는 것이 주 내용이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2009년 통과된 미디어법은 이명박 정부의 탄생과 유지에 공헌했던 조선, 중앙, 동아일보와 매일경제 등 보수신문사들에게 방송 사업이라는 특혜를 베푸는 도구로 활용 되었다. | |
2013년 <시사저널>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자가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선정한 언론사는 무엇인가? | 시사 주간지 <시사저널>이 지난 2013년 실시한 언론매체에 대한 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응답자들이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선정한 언론사는 KBS, MBC, 조선일보 순이었다. 그런데,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결과 중 하나는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가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 4위(26. |
시사저널, "2013 누가 한국을 움직이는가, 언론매체/KBS 영향력, 신뢰도, 열독률 3관왕," 시사저널, 제1248호, 2013.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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