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는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복잡해졌고, 지능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원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하였다. 변화하는 소비자 및 소비 환경에 따라 각 관련 분야의 기업들은 다양한 옴니채널과 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패션업계에서의 대응은 많이 늦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에 사물인터넷 환경도 표준화 기반 오픈 플렛폼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물의 유형에 따른 지능적인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피팅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오프라인에서 수행한 사용자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매장관리시스템 및 배송시스템의 정보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지능적인 피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는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복잡해졌고, 지능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원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하였다. 변화하는 소비자 및 소비 환경에 따라 각 관련 분야의 기업들은 다양한 옴니채널과 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패션업계에서의 대응은 많이 늦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에 사물인터넷 환경도 표준화 기반 오픈 플렛폼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물의 유형에 따른 지능적인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피팅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오프라인에서 수행한 사용자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매장관리시스템 및 배송시스템의 정보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지능적인 피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While on-line shopping markets are growing, consumer's procurement processes are being confused regardless of on or off line market and, smart consumers who want intelligent tailored services have emerged. Depending on the changeable pattern of consumer, most of related companies provide various Omn...
While on-line shopping markets are growing, consumer's procurement processes are being confused regardless of on or off line market and, smart consumers who want intelligent tailored services have emerged. Depending on the changeable pattern of consumer, most of related companies provide various Omni channel and O2O service. However, reactions of the fashion companies are tend to be late. Recently, the IoT environment has changed to standards-based open platform and it requires a variety of intelligent services depending on the type of environment and objects. This thesis proposes fashion O2O system using smart fitting display that is adaptable to fashion companies. This proposed system provides fitting information which is performed on off-line by users after constructing the database, it also support the works as on-line status, thus, it makes users' procurements to maintain continuously. For the more, customer oriented intelligent fitting service would be expected by the information connection with the shop and delivery systems.
While on-line shopping markets are growing, consumer's procurement processes are being confused regardless of on or off line market and, smart consumers who want intelligent tailored services have emerged. Depending on the changeable pattern of consumer, most of related companies provide various Omni channel and O2O service. However, reactions of the fashion companies are tend to be late. Recently, the IoT environment has changed to standards-based open platform and it requires a variety of intelligent services depending on the type of environment and objects. This thesis proposes fashion O2O system using smart fitting display that is adaptable to fashion companies. This proposed system provides fitting information which is performed on off-line by users after constructing the database, it also support the works as on-line status, thus, it makes users' procurements to maintain continuously. For the more, customer oriented intelligent fitting service would be expected by the information connection with the shop and delivery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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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O2O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의류, 신발, 가방 등 고객이 제품을 착용하고 기호에 따라 구매를 선택하는 패션업계, 특히 가맹점 오프라인 매장 위주의 브랜드 패션업계에 적합한 O2O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 4는 제안하는 시스템의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O2O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POS 연동 시스템을 통해 오프라인 매장의 POS 시스템과 연동하여 소비자가 상품 결제 시 피팅된 데이터를 제공하여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다른 상품을 추천하여 매출을 증대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픽업 및 퀵배송 처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가 편리하고 빠르게 상품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는 평상시 브랜드 혹은 홍보, 이벤트 알림 등 매장에서 원하는 광고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객이 피팅을 위해 사용 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 단말 장치에 내장된 카메라와 별도로 설치되는 카메라 내장형 촬영 장치를 통해 피팅 모습을 촬영하고 제품들을 비교하여 다각도의 착용 모습을 확인한다. 피팅 제품의 상세정보와 유사제품, 사이즈/색상 구분 등 상세정보를 피팅 이미지와 함께 확인하여 매장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컴페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사이니지를 활용한 가상 피팅 솔루션 그림 3을 개발하였다. 가상 모델에게 선택한 옷을 입히고 360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의 헤어스타일과 옷 사이즈를 바꿔가며 실제로 착용한 모습과 정확한 매칭이 가능하다.
그림 6의 구조와 같이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에서 매장로그인 요청 시, 해당 정보를 웹서버 DB의 매장 정보와 매칭하고 로그인 여부 및 Token Key를 응답한다.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에서 사용자 로그인을 요청 하면, 해당 정보를 웹서버 DB의 사용자 정보와 매칭하고 로그인 여부를 응답한다. 그리고 피팅 정보현황에 대한 요청은 수신된 회원번호 및 매장코드에 따라 저장된 피팅 이미지 리스트를 응답하고, 제품 정보는 제품명/이미지/판매가격 등의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응답한다.
성능/효과
삼성전자는 스마트 사이니지를 활용한 가상 피팅 솔루션 그림 3을 개발하였다. 가상 모델에게 선택한 옷을 입히고 360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델의 헤어스타일과 옷 사이즈를 바꿔가며 실제로 착용한 모습과 정확한 매칭이 가능하다. 그리고 선택한 옷과 잘 어울리는 액세서리 등 관련 제품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LG는 U+ Smart Board 그림 2는 360도 카메라 기능으로 전 방면 실제 착용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착상사진 전송 및 사진출력, SNS 공유를 지원하고 매장의 이벤트 소식이나 코디 추천 제품, 이 달의 스타일 제안도 확인할 수 있다. 2014년 이랜드 그룹의 캐주얼 브랜드 스파오(SPAO) 매장에 U+ Smart Board를 시범운영 하였다[5,6].
후속연구
그리고 O2O시스템은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와 POS 연동시스템에서 수집한 고객 정보와 매장 정보 등을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아울러, 배송시스템 등 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보다 지능적인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객이 피팅을 위해 사용 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 단말 장치에 내장된 카메라와 별도로 설치되는 카메라 내장형 촬영 장치를 통해 피팅 모습을 촬영하고 제품들을 비교하여 다각도의 착용 모습을 확인한다. 피팅 제품의 상세정보와 유사제품, 사이즈/색상 구분 등 상세정보를 피팅 이미지와 함께 확인하여 매장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컴페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다. 피팅 정보(제품 정보, 피팅 이미지)는 O2O 연계시스템에 저장되고 판매 시스템으로 연동되어 언제 어디서든 피팅 모습을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른 업계에 비해 패션업계가 옴니채널 및 O2O 서비스에 대한 대응이 늦은 이유는?
한편, 패션업계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 시즌이 지난 재고 상품을 저비용에 판매하기 위한 채널로 인식해왔기 때문에 다른 업계에 비해 옴니채널 및 O2O 서비스에 대한 대응은 늦은 편이다. 패션업계에서는 우선적으로 모바일 채널을 강화하고,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하는 통합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본 논문 에서는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피팅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오프라인에서 수행한 사용자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매장관리시스템 및 배송시스템의 정보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지능적인 피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쇼루머(Showroomer)란?
소비자는 온·오프라인을 구매과정에서 구분 없이 쇼핑하기 시작하여 정보획득과 실제 구매가 하나의 채널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복합적인 구매 프로세스로 변화하였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실제 구매는 보다 저렴한 온라인이나 전화, 방문판매 등 다른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쇼루머(Showroomer)와 그 반대의 개념인 역쇼루머(Reverse-Showroomer)가 등장했으며, 대부분의 쇼루머가 역쇼루밍을 병행하는 옴니쇼퍼(Omni-Shoopper)인 것으로 조사되었다[1,2].
참고문헌 (7)
DMC MEDIA MUD Research Team, "2016 Shopping Market Status and Outlook," DMC Report Issue&Trend MA2016004, 2016.
J. Y. Shin, S. Y. Park and D. H. Kim,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the Roles of Off-line Shopping Attribute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9, no. 2, pp.529-560, Feb. 2006.
K. M. Lee and Y. J. Huh, "The Effects of Chronic Regulatory Focus Based on Types of Virtual Fitting Services on Fashion Brand Favorability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the Flow- ,"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 vol. 15, no. 4, pp. 317-323, Apr. 2014.
M. J. Tak and C. Y. Kim, "A Study on Virtual Fitting Model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6, no. 1, pp. 307-310, Jan. 2006.
H. S. Yang and C. K. Park, "Transaction :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6, no. 3, pp. 269-281, Mar. 2012.
J. R. Choi, J. A. Choi, E. J. Lee and S. B. Lim, "Mobile 3D Virtual Fitting Service using 2D Barcod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8, no. 11, pp. 745-748, Nov. 2008.
J. R. Choi, J. A. Choi, E. J. Lee and S. B. Lim, "Implementation of virtual fitting service solution in digital fash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9, no. 11, pp. 401-402, Nov.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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