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피팅 서비스와 배송 프로세스를 위한 옴니채널 시스템에 대한 연구
Omni Channel System for Efficient Fitting Service and Shipping Proces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2, 2017년, pp.373 - 378  

임지용 (Department of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오암석 (Department of Media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소비자의 구매 프로세스는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복잡해졌고, 지능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원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하였다. 변화하는 소비자 및 소비 환경에 따라 각 관련 분야의 기업들은 다양한 옴니채널O2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패션업계에서의 대응은 많이 늦은 편이다. 그리고 최근에 사물인터넷 환경도 표준화 기반 오픈 플렛폼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물의 유형에 따른 지능적인 서비스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 에서는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피팅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오프라인에서 수행한 사용자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매장관리시스템 및 배송시스템의 정보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지능적인 피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on-line shopping markets are growing, consumer's procurement processes are being confused regardless of on or off line market and, smart consumers who want intelligent tailored services have emerged. Depending on the changeable pattern of consumer, most of related companies provide various Om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O2O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의류, 신발, 가방 등 고객이 제품을 착용하고 기호에 따라 구매를 선택하는 패션업계, 특히 가맹점 오프라인 매장 위주의 브랜드 패션업계에 적합한 O2O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림 4는 제안하는 시스템의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O2O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른 업계에 비해 패션업계가 옴니채널 및 O2O 서비스에 대한 대응이 늦은 이유는? 한편, 패션업계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이 시즌이 지난 재고 상품을 저비용에 판매하기 위한 채널로 인식해왔기 때문에 다른 업계에 비해 옴니채널 및 O2O 서비스에 대한 대응은 늦은 편이다. 패션업계에서는 우선적으로 모바일 채널을 강화하고,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하는 통합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본 논문 에서는 패션업계에 적합한 스마트 피팅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패션 O2O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피팅에 관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며 오프라인에서 수행한 사용자의 활동들을 온라인에서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의 구매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매장관리시스템 및 배송시스템의 정보 연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지능적인 피팅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쇼루머(Showroomer)란? 소비자는 온·오프라인을 구매과정에서 구분 없이 쇼핑하기 시작하여 정보획득과 실제 구매가 하나의 채널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복합적인 구매 프로세스로 변화하였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실제 구매는 보다 저렴한 온라인이나 전화, 방문판매 등 다른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쇼루머(Showroomer)와 그 반대의 개념인 역쇼루머(Reverse-Showroomer)가 등장했으며, 대부분의 쇼루머가 역쇼루밍을 병행하는 옴니쇼퍼(Omni-Shoopper)인 것으로 조사되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MC MEDIA MUD Research Team, "2016 Shopping Market Status and Outlook," DMC Report Issue&Trend MA2016004, 2016. 

  2. J. Y. Shin, S. Y. Park and D. H. Kim, "Th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Online Shopping Purchase Intention: the Roles of Off-line Shopping Attribute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9, no. 2, pp.529-560, Feb. 2006. 

  3. K. M. Lee and Y. J. Huh, "The Effects of Chronic Regulatory Focus Based on Types of Virtual Fitting Services on Fashion Brand Favorability and Revisit Intention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the Flow- ,"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 vol. 15, no. 4, pp. 317-323, Apr. 2014. 

  4. M. J. Tak and C. Y. Kim, "A Study on Virtual Fitting Model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6, no. 1, pp. 307-310, Jan. 2006. 

  5. H. S. Yang and C. K. Park, "Transaction : The Effect of Technology Readiness, Fashion Innovativeness, and Participation Level Perception on Acceptance Intention of 3D Virtual Fitting Syste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6, no. 3, pp. 269-281, Mar. 2012. 

  6. J. R. Choi, J. A. Choi, E. J. Lee and S. B. Lim, "Mobile 3D Virtual Fitting Service using 2D Barcod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8, no. 11, pp. 745-748, Nov. 2008. 

  7. J. R. Choi, J. A. Choi, E. J. Lee and S. B. Lim, "Implementation of virtual fitting service solution in digital fash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09, no. 11, pp. 401-402, Nov.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