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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서 옴니채널 전략에 관한 탐색적 연구
A Study on Omni-Channel Strategy in Fashion Industr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1, 2017년, pp.40 - 55  

김세은 (계명대학교 일반 대학원 패션비즈니스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new distribution environment provides the consumers to shop at anytime and any places by using mobile appliances. So, the companies which run the offline-store increase the contact point with the consumer by launching not only online-store but also the mobile application (app). Moreo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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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국내유통업체들의 옴니채널전략 사례분석을 통해 옴니채널전략의 특성을 알아본다. 셋째, 패션산업에서의 옴니채널전략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패션비즈니스의 신개념 유통전략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자 하며, 유통의 변화를 패션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의 역할을 기대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패션기업의 변화된 유통 환경에 대응전략 방안으로 ‘옴니채널전략’의 방향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옴니채널’과 관련된 용어를 정의하고 국내유통업체들의 ‘옴니채널’전략과‘O2O’비즈니스의 사례를 살펴본 후, 국내 패션기업에서 옴니채널전략의 현황과 사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옴니채널이 가지는 의미와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최근 유통환경 변화와 함께 등장한 용어인 ‘옴니채널’의 개념을 정의하고 신 개념 유통으로의 의미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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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옴니채널은 무엇인가?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소비자의 일관되지 않은 쇼핑패턴에 아직까지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소비형태의 대응방안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는데, 옴니채널이란 온라인PC, 오프라인매장, 모바일기기의 쇼핑환경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채널을 통하여 쇼핑하더라도 같은 매장에서 쇼핑할 수 있는 쇼핑환경을 말하는 만들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신 개념의 유통형태라고 할 수 있다.
옴니채널을 통합으로 사용하여 여러 브랜드를 한 곳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전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대부분의 업체는 ‘옴니채널’을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여 여러 브랜드를 한곳의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략은 상품을 검색할 때 연령대나 가격대 및 사용 용도에 맞지 않는 브랜드의 상품이 함께 검색되어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온라인몰과 모바일앱의 특성상 브랜드를 체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각인 시킬 수 없다고 사료된다.
현재의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쇼핑유형은 무엇인가? 예를 들면, 오프라인매장에서 체험을 하고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쇼루밍(Showrooming )’현상, 정보탐색이나 수집은 온라인에서 하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현상, 오프라인매장에서 체험을 하고 구매는 모바일로 하는 ‘모루밍(Morooming)’ 현상, 정보탐색이나 수집은 모바일에서 하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역모루밍(Reverse-Morooming)’현상 등 이런 혼합된 쇼핑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소비자의 쇼핑패턴은 어떤 채널이든 상관없이 개개인의 상황과 편익에 따라 쇼핑채널(Shopping-Channel)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패션기업들은 변화된 소비자들의 쇼핑행동에 따라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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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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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Yeom, M. S. (2015). Inconsistency betwee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e Channels: Focusing on the "Showrooming Phenomenon".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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