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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1, 2017년, pp.40 - 55
김세은 (계명대학교 일반 대학원 패션비즈니스학과) , 김문영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The current new distribution environment provides the consumers to shop at anytime and any places by using mobile appliances. So, the companies which run the offline-store increase the contact point with the consumer by launching not only online-store but also the mobile application (app). More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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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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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은 무엇인가? |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소비자의 일관되지 않은 쇼핑패턴에 아직까지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소비형태의 대응방안으로 ‘옴니채널(Omni-Channel)’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는데, 옴니채널이란 온라인PC, 오프라인매장, 모바일기기의 쇼핑환경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채널을 통하여 쇼핑하더라도 같은 매장에서 쇼핑할 수 있는 쇼핑환경을 말하는 만들어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신 개념의 유통형태라고 할 수 있다. | |
옴니채널을 통합으로 사용하여 여러 브랜드를 한 곳의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전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대부분의 업체는 ‘옴니채널’을 ‘통합’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여 여러 브랜드를 한곳의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이러한 전략은 상품을 검색할 때 연령대나 가격대 및 사용 용도에 맞지 않는 브랜드의 상품이 함께 검색되어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되고 온라인몰과 모바일앱의 특성상 브랜드를 체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이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각인 시킬 수 없다고 사료된다. | |
현재의 소비자들이 보여주는 쇼핑유형은 무엇인가? | 예를 들면, 오프라인매장에서 체험을 하고 구매는 온라인으로 하는 ‘쇼루밍(Showrooming )’현상, 정보탐색이나 수집은 온라인에서 하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현상, 오프라인매장에서 체험을 하고 구매는 모바일로 하는 ‘모루밍(Morooming)’ 현상, 정보탐색이나 수집은 모바일에서 하고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하는 ‘역모루밍(Reverse-Morooming)’현상 등 이런 혼합된 쇼핑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소비자의 쇼핑패턴은 어떤 채널이든 상관없이 개개인의 상황과 편익에 따라 쇼핑채널(Shopping-Channel)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패션기업들은 변화된 소비자들의 쇼핑행동에 따라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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