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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지역 기후조건을 고려한 철도횡단구조물의 동상방지방안 제시
Proposal for Specification of Counter-measurement in Frost-Heave System in Railway Underpass Box Structures in North Korea Considering Climate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1 = no.98, 2017년, pp.99 - 110  

김문수 (Dept of Railway Construc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조국환 (Dept of Railway Construc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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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실시하고 이를 통한 철도 물류망을 확보할 경우 대한민국은 또다른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성장의 한 기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남북철도 연결사업에서 철도노반분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북한철도의 개량 또는 건설이다. 북한의 경우 지질학적으로는 대한민국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특히 동절기 기후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동절기 기후에서 가장 철도 운행 안전에 피해를 주는 것은 동상이다. 동상은 선로구조물의 융기를 유발하여 철도차량의 운행안정성에 큰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북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온화한 기후로 인하여 극한의 조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철도설계기준에도 구체적인 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극한조건에서의 철도지하횡단구조물의 동상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국외기준 분석 및 현장시공을 통한 철도설계기준 개정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art of several Eurasian initiatives, the Korean government is trying to reconnect railways through North Korea to the Asian continent. If South Korea could build a network using railway, it would be a chance to develop a robust economic environment and to motivate economic growth. In the rail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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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에 나타난바와 같이 북한과 기후조건이 비슷하고 인접한 중국동북부지역의 고속철도(CRH)의 설계기준을 참고할 필요성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동북부지역의 고속철도 설계 시 사용된 설계기준에 대하여 검토를 실시하였다. 중국기상청 자료를 분석해보면 중국 동북부 지역의 기후특성은 한대지역으로 연평균 영하 0°C 이하의 기온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국내 동상관련 철도설계기준에는 동결에 관한 구체적인 방지방안이 제시되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극한조건에서의 철도횡단구조물에서의 동상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국외기준 분석 및 현장시공을 통한 극한조건에서의 동결방지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북한과의 철도연결 시 예상되는 기후조건 변화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기상청의 자료를 바탕으로 대한민국과 북한의 연평균최저기온을 조사하였다. 연평균최저기온을 설명하기 전에 월평균최저기온을 설명하면 해당 월의 일최저기온들의 합을 그 달의 일수로 나눈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북한지역의 기후에 맞는 설계조건 정립을 위하여 1차적으로 가장 동상에 취약한 선로하부 통과구간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통일을 대비하기 위하여 경원선 백마고지-월정리간 철도복원사업의 공사가 발주되어 시공되고 있고, 동해선 포항-삼척간 공사 이후에 북한 철도망과의 연결을 고려하고 있는 등 북한철도와의 연계에 대한 준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북한 철도와의 연계방안은 1차적으로 응급보수가 필요한 구간에 대한 보수 및 보강을 통한 상호간 운행 재개를 우선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그 이후에 상호교류가 정착되고 나면 속도향상을 위하여 개량 또는 곡선구간의 직선화 공사를 2단계 사업으로 구상하고 있으며, 향후 궁극적으로는 고속선 등 새로운 건설을 목표로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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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철도 분야의 목적은 무엇인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에서 철도분야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구축과 대륙 철도망 연계가 주요 목적이며, 궁극적으로는 한반도 종단철도(TKR)와 중국철도(TCR), 시베리아 횡단철도(TSR)가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남·북철도 연계 기술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동절기 기후에서 철도운행에 가장 큰 지장을 주는것이 동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동절기 기후에서 철도운행의 안전에 가장 피해를 주는 것은 동상이다. 동상은 선로구조물의 융기를 유발하여 철도차량의 운행에 위험 요소로 작용하고, 해빙기의 융해는 선로의 침하를 유발시켜 유지보수비의 증가를 수반한다. 또한 동결과 융해의 반복으로 인한 분니의 발생은 노반의 강성을 저하시키고 배수를 원할 하지 않게 한다.
북한기후의 특징은 무엇인가? 북한의 경우 지질학적으로는 대한민국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동절기 기후에서는 대한민국은 최저기온이 강원도의 경우 영하 10~25°C로 관측되고 있는데 반하여 북한의 경우 영하 40°C 정도까지 관측되고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동절기 기후에서 철도운행의 안전에 가장 피해를 주는 것은 동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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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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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Y. Han, J.S. Lee, K.H. Cho (2011) The Study about reduction of frost-heaving in railway small structures, 2011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eju, pp. 1119-1135. 

  9. C.Y. Choi, K.Y. Eum (2010) Comparative analysis and improvement way of design standards of domestic and foreign about frost heaving, Korea Rail Engineering Association, 111, pp. 99-111. 

  10.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The Railway Design Criteria(Subbase Volume). 

  11. China Traffic Authority (2013) The Railway Design Criteria(Subbase Volu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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