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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1 = no.85, 2017년, pp.101 - 107
The medical manager has taken charge of medical care on board ship. However the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gulations concerning the qualifications and education of medical manger are primarily focused on first aid, aspect nursing, etc. There are no education contents on medicine. The purpose of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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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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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하는 선박에 의사 또는 간호사와 같은 전문가를 동승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항해하는 선박은 운항 특성상 육상의 의료서비스를 직접 받기에 많은 제약이 따르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의사 또는 간호사와 같은 전문가를 동승시키는 것이 필요하다(Jeong, E. S. | |
우리나라에서 선박용 의료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는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에서 선박용 의료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먼저 시험으로 취득하는 방법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하는데, 필기시험은 ‘의료관계법령’, ‘기초응급처치학’, ‘기초간호학’ 및 ‘공중보건학’의 4개 과목을 대상으로 한다. 합격기준은 각 과목의 경우 만점의 40% 이상이어야 하고 전과목의 경우 평균이 만점의 60% 이상이어야 된다. 그리고 실기시험은 ‘구급처치법’과 ‘간호법’을 대상으로 하는데, 각 과목 만점의 60% 이상이면 합격한다. 또한 필기시험의 경우 ‘대한적십자사조직법’에 따라 대한적십자사가 시행하는 실시교육과정 중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실기시험을 면제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교육으로 취득하는 방법으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5일과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평가시험에서 만점의 60%이상이 되면 된다. 마지막으로 기타 소지자격으로 취득하는 방법은 신청자가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면허의소지자, 약사면허 소지자, 위생사면허 소지자 및 응급구조사 자격증 소지자인 경우이다. | |
국내법으로 선원법 제84조의 내용은 무엇인가? | 국내법으로 선원법 제84조에 따르면 3일 이상의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으로서 최대 승선인원이 100명 이상인 선박(어선은 제외)과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모선식(母船式) 어업에 종사하는 어선은 의사를 승무시켜야 한다. 또한 선박안전법 제8조 제3항에 따라 정하여진 원양구역을 항해구역으로 하는 총톤수 5,000톤 이상의 선박과 총톤수 300톤 이상으로 평수구역, 연해구역 및 근해구역을 항해구역으로 하지 않는 어선의 경우는 의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의료관리자를 선박에 승무시키도록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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