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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의 만족도와 서비스 평가를 위한 ICT 기반 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Based on ICT for the Satisfaction and Service Evaluation of Patients Admitted to a Nursing Care Integrated Service War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1, 2017년, pp.229 - 236  

남순열 (경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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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적정 간호인력 배치를 통한 팀 간호체계의 총체적인 전문 간호 제공과 병동 환경개선 및 환자 안전관리 등 제반 여건을 갖춘 병동에서 제공하는 입원 서비스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내 일 종합병원의 해당 병동 입원환자로서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하기를 동의한 92명이며, 연구방법은 ICT 기반의 설문 자료를 SPSS/WIN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을 적용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 test를 하였다. 또한, 간호만족도와 서비스 평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만족도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들의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rsing Care Integrated Service is an inpatient service provided in a ward equipped with all kinds of professional nursing services, nursing environment improvement, and patient safety management through team nursing staff placement through appropriate nursing staff placement. The subject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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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6년 5월 1일부터 2016년 6월 10일까 지, 경기도 일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 4일 이상 입원하여 서비스를 제공받고 퇴원하거나 기간 만료로 전동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서비스 평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만족도와 서비스 평가에 대한 환자 인식을 확인하고자 ICT 기반의 웹설문 조사를 통한 단면적 조사연구이다.
  • 이 연구는 경기도 일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이용 후 퇴원하거나 전동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및 서비스 평가를 확인하고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일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환자의 만족도와 서비스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는 간호간병통합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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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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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D. Ko, B. Park, and G. Seok, "Relation of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Metabolic Syndrome in Daytime Worke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2, Aug. 2013, pp. 1941-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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