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기반 학습을 이용한 건축시공 교육의 학습효과 및 만족도 분석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7 no.1, 2017년, pp.101 - 109  

김재엽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원종성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건축공학교육에의 팀 기반 학습의 도입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건축공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팀 기반 학습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제안하고, 제안된 팀 기반 학습을 건축시공학 수업에 적용하였다. 제안된 팀 기반 학습 강의는 준비단계, 학습준비도 확인단계, 활용단계로 구성되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함으로써 수강생들의 학습효과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팀 기반 학습 강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이론식 강의보다 높았다. 학습준비도 확인단계의 학습준비도 확인시험의 학습효과와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활용단계의 평가에 대한 학습효과와 만족도는 낮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quantitatively analyze impacts of the team-based learning (TBL) method on learning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students. A TBL-based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preparation, readiness assurance, and application phases, was proposed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팀 기반 학습의 건축공학교육에의 적용효과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은 이루어지고 있으나[1], 세부 교육내용과 프로그램별 교육효과와 만족도 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은 아직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일반적인 대학의 건축공학교육 환경과 여건에 맞게 팀 기반 학습 교육프로그램을 수정, 제안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뒤 팀 기반 학습의 학습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팀 기반 학습 교육 프로그램에 ‘75분제 강의’와 ‘교수의 강의’가 추가된 팀 기반 학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학습효과 및 만족도에 대한 세부 프로그램별로 구체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기존 교육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고, 교육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강의기법인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을 건축공학교육에 적용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1]. 팀 기반 학습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고, 구성원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팀 체계에 바탕을 둔 교수․ 학습 방법이다[2]. 팀 기반 학습을 활용하면, 학생들을 수동적인 수용자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시킬 수 있다.
팀 기반 학습의 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팀 기반 학습은 크게 준비단계, 활용단계, 평가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준비단계는 읽기과제, 개인별평가, 팀별평가, 이의제기, 교수피드백으로 구성된다.
팀 기반 학습의 네 가지 주요 원칙은 무엇인가? 팀 기반 학습은 다음의 네 가지 주요 원칙을 기초로 한다. (1) 집단을 적절하게 형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2) 학생은 개인별, 팀별 과제에 책임이 있다. (3) 집단 과제를 통해 학습과 팀 개발 모두가 촉진되어야 한다. (4) 학생들에게 성과에 대해 시의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수업 이전에 읽기과제가 부여됨으로써 학생들이 사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다른 집단학습과 구별되는 팀 기반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이고, 성적 평가는 팀평가와 팀 내 동료평가를 기초로 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im GH, Shin Y. Building construction education adopted team-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4 Sep;14(6):597-604. 

  2. Michaelsen LK, Knight AB, Fink LD.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Sterling: Stylus Publishing; 2004, 304 p. 

  3. Bargh JA, Schul Y. On the cognitive benefits of teach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0 Oct;74(5):593-604. 

  4. Fiechtner SB, Davis EA. Why some groups fail: A survey of student's experience with learning groups. The Organizational Behavior Teaching Review. 1984 Dec;9(4):58-71. 

  5. Slavin RE, Karweit NL. Congnitive and affective outcomes of an intensive student team-based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1981;50(1):29-35. 

  6. Seo J. Impact of team 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Dissertation]. [Namwon (South Korea)]: Seonam University; 2012. 104 p. 

  7. Lee 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loafing of student and student engagement in team based learning : moderating effect of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Master's thesis]. [Seoul (South Korea)]: Chung Ang Univesrity; 2016. 85 p. 

  8. Yoon M. An investigation of predictive power of learner's communication skill and knowledge sharing network indegree centrality for the achievement of team-based project learning [Master's thesis]. [Seoul (South Korea)]: Ewha Womans University; 2013. 81 p. 

  9. Freeman M. To adopt or not to adopt innovation: A case study of team-bas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012 Oct;10(3):155-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