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4 no.6, 2014년, pp.597 - 604
김광희 (Department of Pant &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 신윤석 (Department of Pant & Architectural Engineering, Kyonggi University)
In order to match the paradigm shift of a construction company for obtaining competitive edge, it is necessary to introduce newly an innovative educational method in the architectural engineering domai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dopt team-based learning, whose effectiveness have been pro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ichaelsen et al이 주장한 TBL의 4가지 핵심원리는? | [15]는 TBL은 4가지 핵심원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을 적절하게 형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즉, 효과적인 집단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중요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그 변수는 집단을 구성할 때 집단 응집력의 발달을 저해하는 특성이 있는 구성원들로 구성하면 안 되고, 집단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집단을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의 구성원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학생은 반드시 본인의 학습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 즉, 여기서 책임에 대한 인식을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 개인별 또는 집단별 성과를 모니터링해야 하며, 집단의 성과가 좋던지 아니면 나쁘던지 매우 중요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확신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집단별 학습과제를 통하여 집단의 발전과 학습을 촉진해야 한다. 즉, 성공적인 팀 기반학습을 이행하는 중요한 것은 적절한 집단별 학습과제를 개발하여 부여하는 것으로 집단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집단 구성원 간에 서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집단 구성원을 촉진할 수 있을 정도의 복잡성을 가져야한다. 넷째,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자주 제공해야 한다. 즉,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을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여 학습과 집단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피드백은 즉각적으로 자주 해주면 더욱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다. | |
TBL의 가장큰 특징은? | 전술한 바와 같이 TBL은 1970년대 Oklahoma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됐으며, TBL은 소규모 집단을 형성하고 교실 내 토론을 위해 독립적으로 교실 밖에서 준비한 것을 결합하는 교수 전략이다[6]. 이러한 준비 과정에서 읽기 과제가 부여됨으로써 학생들은 사전학습을 하는 것이 다른 집단학습과 구별되는 TBL의 가장 큰 특징이고, 또한 성적은 집단의 수행, 동료평가를 기초로 하여 부여 한다[11]. | |
TBL은 어떠한 전략인가? | 전술한 바와 같이 TBL은 1970년대 Oklahoma대학의 Michaelsen 교수에 의해 처음 시도됐으며, TBL은 소규모 집단을 형성하고 교실 내 토론을 위해 독립적으로 교실 밖에서 준비한 것을 결합하는 교수 전략이다[6]. 이러한 준비 과정에서 읽기 과제가 부여됨으로써 학생들은 사전학습을 하는 것이 다른 집단학습과 구별되는 TBL의 가장 큰 특징이고, 또한 성적은 집단의 수행, 동료평가를 기초로 하여 부여 한다[11]. |
Griffin P, McGaw B, Care E.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1st ed. New York: Springer; 2012. 348 p.
Kim SJ, Kim HS, Shim JH, Kim DH. Relationships between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Fulfillments of Junior Field Engineers of General Contractor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2 Jan;28(1):183-90.
Kang KJ, Yoon YI, Jung H.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ngineering Education for Interdisciplinary and Practical Engineer on Demand-driven. 1st ed. Seoul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3. 171 p.
Lee J, Kim HJ. A Study on Direction of Effective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2 Jul;28(7):41-8.
Bobbitt LM, Inks SA, Kemp KJ, Mayo DT. Integrating Marketing Courses to Enhance Team-Based Experiential Learning.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000 Apr;22(15):15-24.
Vasan NS, DeFouw DO, Holland BK. Modified Use of Team-Based Learning for Effective Delivery of Medical Gross Anatomy and Embryology. Anatomical Sciences Education. 2008 Jan;1:3-9.
Vasan NS, DeFouw DO, Compton S.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of Team-Based Learning in Anatomy Curriculum: Favorable Views Unrelated to Grades. Anatomical Sciences Education. 2009 Jul/Aug;2:150-5.
Pileggi R, O'Neil PN. Team-Based Learning Using an Audience Response System: An Innovative Methods of Teaching Diagnosis to Undergraduate Dental Student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2008 Oct;72(10):1182-8.
Gallegos PJ, Peeters JM. A measure of teamwork perceptions for team-based learning. Current in Pharmacy Teaching and Learning. 2011 Jan;3(1):30-5.
Freeman M. To adopt or not to adopt innovation: A case study of team-based learn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012 Oct;10(3):155-68.
Lee KH, Son EK. The Effe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2012 Dec;8(2):151-70.
Han YC. A Study on the PBL Based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BIM Tools for Interior Architecture Design Studio.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Interior Association. 2012 Sep;12(3):67-79.
Michaelsen LK, Knight AB, Fink LD.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Westport (CT): Greenwood Publishing Group; 2002. 304 p.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