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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전략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6 no.3, 2009년, pp.57 - 60  

심미자 (부산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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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대학수업을 들여다 보면 여전히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은 부족한 실정이다. 그렇다면, 이런 현상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동료 학습자들과의 팀학습을 통해 자신과 팀의 학습성과 및 발전을 경험할 수 있는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에 대한 특성과 절차, 원리, 그리고 효과적인 활용 전략을 소개함으로써 학습자와 함께 하는 수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수자가 팀을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개인별 그리고 팀별 성과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둘째, 그들의 성과가 좋거나 나쁘거나 매우 중요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교수자 외에 학습자들 중 그 누구도 책임질 필요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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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기반학습에서 우려되는 점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팀기반학습에서 가장 우려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무임승차 즉, 군중 속에 숨기 행위이다. 따라서 무임승차를 방지하고 구성원 모두가 지적자원으로 팀학습에 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팀구성과 구성원들의 역할 설정, 학습활동에 대한 성찰과 피드백, 그리고 공정한 평가를 통한 개인과 팀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팀기반학습은 무엇의 변환을 통해 가능해지는가? •소집단을 팀으로 변환시킨다. •기술을 전략으로 변환시킨다. •학습자들의 학습의 질을 변환시킨다. •많은 교수자들이 가르치는 것의 즐거움을 다시 느끼게 된다.
팀기반학습이란? 팀기반학습은 최상의 성과를 산출하는 학습팀이 되도록 지원하고, 팀들이 유의미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설계된 교수전략이다. 즉, 팀기반학습은 특별한 교수전략이지, 독립적인 소집단 활동의 대안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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