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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45와 SM45C의 마찰용접 최적화에 따른 회전굽힘피로 특성
Rotary Bending Fatigu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Optimal Friction Welding of SF45 to SM45C Steel Bar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3, 2017년, pp.219 - 224  

공유식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영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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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송기계 축 등에 이용되는 캠 형상 부분만을 기존의 단조품인 SF45와 축 부분은 일반기계구조용 탄소강재인 SM45C를 직경 20 mm를 이용하여 이종 마찰용접을 수행하였다. 최적조건을 규명하기 위해 인장시험 등 용접품질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고, 또한 최적조건에서 마찰용접 후 열처리를 시행하여 용접재(As-welded)와 후열처리재(PWHT)에 대한 회전굽힘 피로시험을 시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두 이종재가 강한 혼합으로 계면에서도 개재물 및 산화막이 플래시로 토출되어 양호한 접합상태임을 확인하였다. 더욱이 모재(SF45)와 후열처리재의 피로한도 각각 180 MPa, 250 MPa로 나타났다. 이는 후열처리재가 SF45 모재에 비해 약 40 %의 피로수명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on dissimilar friction-welded joints was performed for cam shaft applications using solid bar samples, 20mm in diameter, of forging steel(SF45) and carbon steel(SM45C). The main parameters of friction welding such as tensile tests, Vickers hardness surveys of the bond of area, the heat a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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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송기계 후진기어용 축재 등에 이용되는 캠 형상 부분만을 기존의 단조품인 SF45와 축 부분은 일반 기계구조용 탄소강재인 SM45C의 이종 금속간의 마찰용접(Fig. 1의 점선부가 마찰용접면임)에 의한 제품을 양산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용접품질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최적조건을 규명하고, 또한 최적조건에서 마찰용접 후 열처리를 시행하여 용접재(As-welded)와 용접후열처리(Post-weld heat treatment, PWHT)에 대한 회전굽힘 피로시험을 수행하여 피로강도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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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용접의 특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마찰용접조건과 인장강도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결과는 있지만, 실용상 중요한 피로수명에 대한 결과는 부족한 실정이다. 마찰용접(Friction welding, FRW)은 동종재는 물론 가스용접, 저항용접, 전자빔용접 등 기존의 용접법에는 곤란한 이종금속, 비철금속까지 자유롭게 접합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경제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그 이용 범위는 넓고, 그 도입목적도 광범위하다. 마찰용접은 고체상태의 두 재료를 가압하에서 접촉면에 기계적 상대운동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두 재료를 압접시키는 고상용접의 일종으로서 특히 이종금속의 용접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마찰용접은 무엇인가? 마찰용접(Friction welding, FRW)은 동종재는 물론 가스용접, 저항용접, 전자빔용접 등 기존의 용접법에는 곤란한 이종금속, 비철금속까지 자유롭게 접합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경제적인 면과 기술적인 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그 이용 범위는 넓고, 그 도입목적도 광범위하다. 마찰용접은 고체상태의 두 재료를 가압하에서 접촉면에 기계적 상대운동을 일으킬 때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두 재료를 압접시키는 고상용접의 일종으로서 특히 이종금속의 용접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3,4)
수송기계 등 후진기어용 캠축의 형상이 복잡하여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과 같이 단조품으로서 년 평균 약 수백만 개를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형상이 복잡하여 열처리 및 가공공정, 피로수명 저하 등의 문제점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크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종전의 일체형 단조품을 캠 형상 부분은 기존의 단조품(SF45)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축 부분은 일반 기계구조용 탄소강재(SM45C)로 대체하여 마찰용접재로 양산한다면 가공공정 절감 및 압축잔류 응력에 따른 피로수명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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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 H. S. and Suh, S. J., 1997, "Friction Welding of Inconel 713C and SCM440," Journal of KWS, Vol. 15, No. 6, pp. 78-84. 

  2. Oh, S. K., Kim, B. A., Kim, S. J. and Nam, S. H., 1988, "A Study on Friction Welding of SM45C to SCM4 Steel Bars and the Fatigue Properties," Journal of KSOE, Vol. 2, No. 2, pp. 312-321. 

  3. Kong, Y. S., Yoon, S. P. and Kim, S. J., 2010, "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 Welded SM45CSF45 Joints for Automobile Reverse Idle Gear Shaft Applications," Journal of KSME-A, Vol. 34, No. 1, pp. 85-90. 

  4. Kong, Y. S. and Kim, S. J., 2006, "Mechanical Properties of Dissimilar Friction Welded Steel Bars in Relation to Post Weld Heat Treatmen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0, No. 4, pp. 402-408. 

  5. Suh, M. S., Fean, Y. S. and Suh, C. M., 2012, "Variation of Fatigue Properties in Nanoskinned Ti-6Al-4V-Rotating Bending and Axial Loading Tension-Compression Cycl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4, pp. 443-449. 

  6. Oh, K. K., Kim, J. H. and Choi, H. S., 2015, "Effect of Nitriding on Fatigue Characteristics of Cr-Mo Alloy Ste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9, No. 6, pp. 597-602. 

  7. ASTM, 1981, "Statistical Analysis of Fatigue Data," ASTM-STP, p. 744. 

  8. Jung, H.S., Cho, J.R., Oh, J.S. Kim, E.N. Choi, S.G. and Ha, M.Y., 2010, "Inertia Friction Welding Process Analysis and Mechanical Properties Evaluation of Large Rotor Shaft in Marine Turbo Charger,"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11 No. 1, pp. 83-88. 

  9. Sohn, H. J. and Kim, S. J., 2012, "Marco and Microscopic Observations of Fatigue Crack Growth Behavior in API2WGr.50 Steel Joint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6, No. 5, pp. 73-80. 

  10. Castillo, E., Fermansez, Canteli, A. and Hadi, A. S., 1999, "On Fitting a Fatigue Model to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No. 21, pp. 97-106. 

  11. Hanaki, S., Yamashita M. and Uchida, H., 2010, "On Stochastic Evaluation of S-N Data Based on Fatigue Strength Distribu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2, No. 3, pp. 605-609. 

  12. Fouchereau, R., Celeus, G. and Pamphile, P., 2014, "Probabilistic Modeling of S-N Curve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No. 68, pp. 217-223. 

  13. Zhai., J. M. and Li, X. Y., 2012, "A Methodology to Determine a Conditional Probability Density Distribution Surface from S-N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No. 44, pp. 10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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