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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외선 신호 분석을 위한 고속 항공기의 공력가열에 관한 효율적 예측
Efficient Prediction of Aerodynamic Heating of a High Speed Aircraft for IR Signatur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11, 2019년, pp.768 - 778  

이지현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and ReCAPT,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채준혁 (Specialized Graduate School of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하남구 (LIG Nex1, Co., Ltd.) ,  김동건 (LIG Nex1, Co., Ltd.) ,  장현성 (LIG Nex1, Co., Ltd.) ,  명노신 (Graduate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and ReCAPT,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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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구성품에 관한 적절한 설계를 위해서는 공기역학적 가열과 표면 온도를 계산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공력가열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식들을 분석한 다음, 경험식에 기초한 전산코드를 개발하였다. 계산된 결과는 Navier-Stokes-Fourier 방정식 기반의 ANSYS FLUENT와 경험식에 기초한 ThermoAnalytics사의 MUSES 코드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FLUENT의 계산결과와는 벽면 및 정체점 온도에 대해 매우 일치하였다. MUSES 코드와도 온도와 열유속에서 각각 1%, 5%의 차이를 보여주어 매우 근접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ility to calculate aerodynamic heating and surface temperature is essential to ensure proper design of aircraft components in high speed flight. In this study, various empirical formulas for efficiently calculating aerodynamic heating of aircraft were first analyzed. A simple computational cod...

주제어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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