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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타당도 분석
Analysis on the Content Validity of the Korean Geography Subject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on the National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3 no.1, 2017년, pp.195 - 212  

김시화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  강창숙 (충북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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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학년도부터 2016학년도 고등학교 한국지리 대학수학능력시험 평가 문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식 차원'에서 성취기준과 수능 평가 문항은 모두 '사실적 지식'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인지과정 차원'에서 성취기준은 '이해하다'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수능 평가 문항에서는 '분석하다'와 '분석하다'가 '이해하다'와 복합된 유형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비율차 검증을 통한 한국지리 수능 문항의 내용타당도 분석 결과, 분석대상 학년도 모두 내용타당도가 '조금 낮다'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 내용타당도 분석 결과, '지형 환경과 생태계', '생산과 소비의 공간' 영역은 '인지과정 차원'에서 성취기준과 수능 평가 문항의 주요 유형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다른 영역에 비해 내용타당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한국지리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 출제 시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충실히 반영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의 자료 분석 능력 평가에 치중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on the content validity of the Korean geography subject evaluation questions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from 2014 to 2016 regarding the national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from 'the knowledge dimension' aspect, bo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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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국지리 수능 문항의 내용타당도 분석을 위해 교육목표분류의 이론들 중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Revision of Bloom’s Taxonomy Educational Objectives)을 바탕으로 한국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한국지리 수능 문항의 평가 목표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용타당도의 의미를 문항의 적절성 측면에 두고, 최근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2014~2016학년도 수능 사회탐구 영역 중 세계지리와 함께 지리교과의 중심이 되는 한국지리 과목을 대상으로,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을 바탕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수능 문항이 평가하고 있는지를 내용타당도 측면에서 살펴보고자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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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능이란?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은 대학입학학력고사의 단편적인 지식과 암기 위주의 평가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수능은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 측정으로 선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는 출제로 고등학교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며,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시험으로서 공정성과 객관성이 높은 대입 전형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1994학년도부터 도입되어 현재까지 24년간 시행되고 있다.
수능에 한국지리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평가가 이루어 질 경우 발생할 문제는? 3개 학년도 한국지리 수능 문항을 분석한 결과, 내용타당도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성취기준과 벗어난 평가가 이루어질 경우 교실수업은 혼란을 겪게 되고 결국 수능에 맞춘 학습이 이루어질 것이다. 따라서 수능 문항을 출제하는 출제 진들과 검토위원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충분히 검토하여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문항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출제해야한다.
성취기준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에서 교육목표로 제시되는 성취기준은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의 능력과 특성을 명료화하여 진술한 것으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인 근거가 된다. 성취기준을 통해 교사들은 무엇을 가르칠지, 학습자들이 어떤 목표에 도달해야하며 무엇을 평가해야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며, 교실 수업뿐만 아니라 수능 문항의 출제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수능은 대학 수학에 필요한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임과 동시에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성격도 가지고 있다(오정준, 2005,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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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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