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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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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심원 확장 및 추적 기법을 이용하여 손동작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웹 카메라로부터 영상을 입력받아 전처리 과정을 통해 손 영상에 대한 ROI를 추출한 뒤 동심원을 사용하여 펴진 손가락의 개수뿐만 아니라 손가락의 끝점, 손가락의 기저의 위치정보, 손가락 사이의 각도를 추출하여 HCI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입력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이 알고리즘은 이미지 전체의 화소를 참조하는 래스터 스캔방식과 비교하여 동심원을 구성하는 화소만을 참조함으로서 계산복잡도를 줄일 수 있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9가지의 손동작을 평균 90.7%의 인식률과 평균 78ms의 수행속도를 보여줌을 확인했고, 가상현실, 증강현실혼합현실 그리고 HCI 분야 전반의 입력수단으로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ovel hand-gesture recognition algorithm using concentric-circle expanding and tracing. The proposed algorithm determines region of interest of hand image through preprocessing the original image acquired by web-camera and extracts the feature of hand gesture such as th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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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기존에 진행하였던 동심원 추적 알고리즘을 개선시킨 동심원 확장 및 추적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존의 동심원 추적을 이용한 손가락 동작 인식 연구에서 두 개의 동심원을 이용해 완전히 접힌 손가락의 개수 및 반만 접힌 손가락의 개수를 특징으로 추출하여 손가락의 동작을 인식할 수 있었다[1].
  • 제안하는 알고리즘에서는 손가락의 움직임에도 각도의 변화가 적은 손가락의 기저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손가락의 기저는 그림 7과 같고 손바닥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구한 손가락의 기저의 각도를 θb(s)로 표현한다.
  • N(s)는 s번째손가락의 접힘유무를 1, 0으로 표현한다. 본 논문에서는 펼쳐진 손가락의 사이의 각도를 통해 손동작을 구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손가락 사이의 각도구하기 위하여 먼저 COG(i,j)을 기준으로 펼쳐진 손가락의 Tv (i,j)의 각도를 나타내는 θt(v), 1≤v≤N을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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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 중 손동작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기존의 키보드와 마우스를 대체하는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에 관련된 기술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이중 손동작은 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인 음성에 준할 정도로 의사전달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동작이 자연스럽고 직관적이며 사용자의 학습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손동작 인식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다.
비전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의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중 비전 기반의 손동작 인식 방식은 데이터 글로브와 같이 사용자에게 별도의 장치의 착용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서 사용자가 장치의 착용에 따른 불편함과 부자연스러움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최근의 연구는 주로 비전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이 주가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템플릿 매칭을 이용하여 손가락 끝점을 인식하는 방법과 Convex Hull과 Convexity Defects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1D Sequence를 이용하여 외곽선을 분석하여 손가락의 개수를 측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최근에 비전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이 주로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어떠한 특징 때문인가? 이에 따라 최근 손동작 인식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다. 이중 비전 기반의 손동작 인식 방식은 데이터 글로브와 같이 사용자에게 별도의 장치의 착용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서 사용자가 장치의 착용에 따른 불편함과 부자연스러움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최근의 연구는 주로 비전을 이용한 손동작 인식이 주가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템플릿 매칭을 이용하여 손가락 끝점을 인식하는 방법과 Convex Hull과 Convexity Defects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1D Sequence를 이용하여 외곽선을 분석하여 손가락의 개수를 측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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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D. H. Hwang, K. S. Jang, "Finger-Gesture Recognition Using Concentric-Circle Tracing Algorith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12, pp. 2956-2962, Dec. 2015. 

  2. K. Oka, Y. Sato, and H. Koike, "Real-time fingertip tracking and gesture recognitio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2, no. 6, pp. 64-71, Nov. 2002. 

  3. P, Singh, R. S. Lodhi, "Hand tracking and head movement detection: A State-of-Art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nd Advanced Engineering Research, vol. 1, no. 2, pp. 12-16, Aug. 2014. 

  4. S. Nagarajan, T. S. Subashini, and V. Ramalingam, "Vision based real time finger counter for hand gesture reco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vol. 2. no. 2, pp. 1-5, Dec. 2012. 

  5. A. Malima, E. Ozgur, and M. Cetin, "A fast algorithm for vision-based hand gesture recognition for robot control," in Proceedings of the IEEE 14th Signal Processing and Communications Applications, Antalya: TR, 2006. 

  6. A. R. Sarkar, G. Sanyal, and S. Majumder, "Hand gesture recognition systems: a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pplications, vol. 71, no. 15, pp. 26-37, May 2013. 

  7. S. C. Ji, S. W. Kang, J. S. Kim and H. Joo, "The Development of a Real-Time Hand Gestures Recognition System Using Infrared Image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1, no. 12, pp. 1100- 1108, Dec. 2015. 

  8. S. K. Singh, D. S. Chauhan, M. Vasta, and R. Singh, "A robust skin color based face detection algorithm," Tamkang Journal of Science and Engineering, vol. 6, no. 4, pp. 227- 234, Dec. 2003. 

  9. W. T. Freeman, et al, "Computer vision for interactive computer graphic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18, no. 3, pp. 42-53, May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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