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5 - 30
최혜란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유지아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선미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tried to look into influences to parenting style,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interactive peer play, and problem behaviors according to employment status by objecting 1,614 mothers having young child and also using Korea Child Panel 6th Year data (2013) having been provided from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 또한 어머니가 온정적인 양육태도로 유아를 대할 때는 유아에게 자율성을 기르도록 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져[32],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적응적인 행동이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태도는 어머니와 유아가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적인 요인임을 밝혀주고 있다[33]. | |
유아기는 어떠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나? | 특히 유아기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사회, 인지,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며 어머니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는 부정적인 문제행동이 촉발되는 시기이기도 하다[2]. 더욱이 유아의 문제행동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수준을 보이는 문제행동을 지닌 유아도 3-7%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 | |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부모와 보내는 시간이 적어진 이유는? | 현대사회는 빠른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활동은 증가하고 자녀의 돌봄은 사회로 전향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취업률과 저출산율 향상을 위해 시행한 무상보육정책 등으로 인하여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으며, 취업모는 전통적인 어머니의 역할에 경제적인 역할이 추가되면서 다중역할에 대한 부담으로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적어지고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은 큰 실정이다. 또한 비취업모 역시 가정에서 반복적인 가사일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더 안고 일을 하고 있으나[1] 가정에서 하는 일의 가치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적인 고충으로 나타나고 있다. |
손수민, "영아기 자녀를 둔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비교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pp.331-357, 2012.
K. H. Rubin, W. M. Bukowski, and J. G. Parker,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John Wiley & Sons, 1998.
김지윤, 도현심, 김민정,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29권, 제5호, pp.133-150, 2008.
우애리,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행동과 유아의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행동: 유아의 의도적통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A. Angold and H. L. Egger, "Preschool psychopathology: Lessons for the lifespan," J.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48, No.10, pp.961-966, 2007.
T. M. Achenbach and L. A. Rescorla, Child Behavior Checklist for Ages 1 1/2-5. ASEB,. University of Vermont, 2000.
R. J. Coplan, A. DeBow, B. H. Schneider, and A. A. Graham, "The social behaviours of inhibited children in and out of preschool," British J.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7, No.4, pp.891-905, 2009.
지성애, 김성현, "유아의 행동문제와 인지능력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pp.197-219, 2014.
K. A. Dodge, J. D. Coie, and D. Lynam,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youth,"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John Wiley & Sons, 2006.
이순자, 유수옥,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유아 문제행동 관련 변인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pp.127-157, 2012.
이정숙, 문보경, "유아의 기질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3권, 제4호, pp.55-74, 2010.
강지현, 오경자, "유아기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연령, 기질과 양육행동의 영향에 있어서의 성차,"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16권, 제1호, pp.1-21, 2011.
공영숙, 임지영,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pp.351-375, 2012.
김은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1호, pp.5-28, 2016.
김종훈, 성지현,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가정 및 기관에서의 문제행동 개인차와 교사- 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6호, pp.391-410. 2014.
류관열, "부모양육태도와 유아의 자아탄력성이 유아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제23권, 제3호, pp.289-298, 2014.
연은모, 윤해옥, 최효식, "부모의 우울, 지각된 가족기능, 양육태도, 유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저 관계 분석: 자기효과와 상대방 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pp.243-269, 2016.
이선영, 조민규, 김춘경, "어머니의 대모애착, 정신건강, 양육태도가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pp.155-177, 2015.
임현주,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pp.97-115, 2015.
임현주, "유아의 기질, 부모의 양육변인 군집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pp.37-55, 2016.
홍현재, 문혁준,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245-274, 2013.
서귀남, 정서행동문제 아동의 부모-아동 상호작용 훈련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E. Reitz, M. Dekovic, A. M. Meijer, and R. C. Engels, "Longitudinal relations among parenting, best friends, and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 Testing bidirectional effects," J. of Early Adolescence, Vol.26, No.3, pp.272-295, 2006.
이은주, "내재화 행동문제와 외현화 행동문제의 종단적 공동발달: 잠재성장모델의 적용," 한국청소년연구, 제21권, 제4호, pp.173-202, 2010.
A. K. Albrecht, N. L. Galambos, and S. M. Jansson, "Adolescents' internalizing and aggressive behaviors and perceptions of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A panel study examining direction of effects," J. of Youth and Adolescence, Vol.36, No.5, pp.673-684, 2007.
A. Bernier, S. M. Carlson, and N. Whipple, "From external regulation to self-regulation: Early parenting precursors of young children's executive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Vol.81, No.1, pp.326-339, 2010.
김민정,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적 공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박지영, 강성단, 권경숙, "유아의 기질, 또래유능성,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39-162, 2010.
박혜미, 어머니의 양육행동, 남녀 유아의 스트레스 및 문제행동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공영숙,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권정윤, 김은희, "통제적인 어머니의 놀이 상호 작용과 유아의 반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pp.333-361, 2014.
K. H. Rubin, P. D. Hastings, S. L. Stewart, H. A. Henderson, and X. Chen, "The consistency and concomitants of inhibition: Some of the children, all of the time," Child Development, Vol.68, No.3, pp.467-483, 1997.
김영미,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 광주 시내 어린이집 아동을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이경선,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타일 관련 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27-145, 2011.
장공자, 취업모외 비취업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정태연, 노현정,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양육죄책감과 양육행동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제10권, 제2호, pp.211-231, 2005.
김원희,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성취동기와 양육태도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박성희, 방경숙, "모아상호작용(Mother-Child Interaction)에 대한 개념 분석,"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제17권, 제2호, pp.120-126, 2011.
S. D. Calkins, "Origins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59, No.2-3, pp.53-72, 1994.
L. A. Sroufe, "The coherence of individual development: Early care, attachment, and subsequent developmental issues," American Psychologist, Vol.34, No.10, pp.834-841, 1979.
R. A. Thompson,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59, No.2-3, pp.25-52, 1994.
J. Bowlby, Attachment and Loss, vol. II: Separation, Basic Books, 1973.
송영혜, 또래관계,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2.
K. E. Clark, and G. W. Ladd,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s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6, No.4, p.485, 2000.
김애란, 취업모를 위한 on & off-line 통합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배조경, 어머니 역할지능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J. Fantuzzo, B. Sutton-Smith, K. C. Coolahan, P. H. Manz, S. Canning, and D. Debnam,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10, No.1, pp.105-120, 1995.
조운주, 김은영, "유아의 기질 및 부모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제8권, 제2호, pp.155-174, 2014.
C. Howe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Vol.7, No.3, pp.252-272, 1987.
J. Fantuzzo, Y. Sekino, and H. L. Cohen, "An examination of the contributions of interactive peer play to salient classroom competencies for urban head start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Vol.41, No.3, pp.323-336, 2004.
강인숙, 문혁준, "어머니의 부모역할지능 및 놀이신념과 유아리더십이 유아또래놀이활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5호, pp.233-252, 2012.
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 2013.
J. Fantuzzo, K. Coolahan, J. Mendez, P. McDermott, and B. Sutton-Smith,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13, No.3, pp.411-431, 1998.
최혜영, 신혜영,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제29권, 제3호, pp.303-318, 2008.
김영아, 이진, 문수종, 김유진, 오경자, "한국판 CBCL 1.5-5의 표준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8권, 제1호, pp.117-136, 2009.
박용권, SPSS 사회복지자료분석, 서울: 신정, 2010.
R. J. Havighurst, "Research on the developmental-task concept," The School Review, Vol.64, No.5, pp.215-223, 1956.
김춘경, 조민규,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결혼만족도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pp.171-195, 2015.
J. E. Bates and K. Bayles, "Attachment and the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pp.253-299, 1988.
A. H. Maslow, "Motivation and personality," J. of Consulting Psychology, Vol.19, No.1, p.77, 1955.
S. A. Denham and M. McKinley, "Sociometric nominations of preschoolers: A psychometric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4, No.2, pp.109-122, 1993.
김재화, 4세 유아의 또래상호작용과 문제행동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역할, 한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최미숙, 공진희, 박은영,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정서지능 및 문제행동의 관계," 열린부모교육연구, 제4권, 제2호, pp.33-52, 2012.
오문자, "사회적 차원의 인지 행위로서 유아 학급담화,"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pp.129-156, 2011.
우수경, "유아의 기질, 언어.인지발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놀이행동과 그 성별차이," 제16권, 제4호, pp.863-884, 2006.
송하나, "아동의 상호작용 주도성이 모자상호작용에서 어머니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제18권, 제4호, pp.19-33, 2011.
임선아, 임효진, "어머니의 양육관련변인과 유아문제행동의 구조적 관계: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0권, 제1호, pp.159-184, 2015.
이찬숙,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 가정환경 및 지역사회 변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