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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Style, Mother-Child Interaction, Young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and Problem Behaviors by Mother's Employment Statu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5 - 30  

최혜란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유지아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선미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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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한국아동패널 6차년도(2013)데이터를 사용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1614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이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모의 경우 모-자녀상호작용이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비취업모의 경우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자녀와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아동 가족 상담현장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look into influences to parenting style,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interactive peer play, and problem behaviors according to employment status by objecting 1,614 mothers having young child and also using Korea Child Panel 6th Year data (2013) having been provided from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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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유아를 대상으로 모의 양육태도와 모-자녀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 모-자녀간, 유아 또래간의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을 양방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높은 상호작용 방법을 보급할 수 있는 현장을 마련하여 유아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나 아동․가족 상담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nt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취업모와 비취업모의 양육태도와 모-자녀상호작용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검증하여 유아기 자녀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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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또한 어머니가 온정적인 양육태도로 유아를 대할 때는 유아에게 자율성을 기르도록 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져[32],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적응적인 행동이 발달하게 된다. 이처럼 어머니의 애정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태도는 어머니와 유아가 최초로 접하는 중요한 환경적인 요인임을 밝혀주고 있다[33].
유아기는 어떠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나? 특히 유아기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사회, 인지, 정서 발달이 이루어지며 어머니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는 부정적인 문제행동이 촉발되는 시기이기도 하다[2]. 더욱이 유아의 문제행동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수준을 보이는 문제행동을 지닌 유아도 3-7%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고, 부모와 보내는 시간이 적어진 이유는? 현대사회는 빠른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기혼여성의 사회참여 활동은 증가하고 자녀의 돌봄은 사회로 전향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취업률과 저출산율 향상을 위해 시행한 무상보육정책 등으로 인하여 유아는 유아교육기관이나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으며, 취업모는 전통적인 어머니의 역할에 경제적인 역할이 추가되면서 다중역할에 대한 부담으로 자녀와 보내는 시간이 적어지고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은 큰 실정이다. 또한 비취업모 역시 가정에서 반복적인 가사일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더 안고 일을 하고 있으나[1] 가정에서 하는 일의 가치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적인 고충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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