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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 영화 <창, 2012>에 구현된 시사고발 영화 기능
The Function of Social Criticism Film Implemented in Animation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50 - 161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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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상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창, 2012>은 군의 폭력성을 드러내는 시사고발 내용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과 성찰을 유도하였다. 이는, 사회고발적 주제를 통해 오락성이 아닌 공익을 위한 애니메이션의 사회적 가치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사고발 영화 기능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서사적 구성과 연출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전개는 첫째, 문헌과 사례를 중심으로 시사고발 영화의 의의와 일반적 특성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앞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분석기준을 도출하고, 셋째, 애니메이션 단편 영화 <창>에 대해 시사고발적 기능, 연출적 특성, 애니메이션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를 통해 <창, 2012>은 군내부의 위계적, 폐쇄적 특성으로 인해 역사적,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일반 시사고발 영화와는 다른 특성이 드러났으며, 또한, 연상호 감독의 독창적인 서사적, 연출적 기법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사고발기능을 효과적으로 구현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ort animation directed by Sang-Ho Yeon has led the sympathy and reflection of audiences through reveling the violence of the military in the form of the social criticism film. The explores the social value of animation by the content of social criticism, not for entertainment uses but for p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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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군내부의 집단주의적, 위계적 문화와 관련한 폭력성, 은폐성, 폐쇄성의 이슈를 애니메이션 영화 을 통해 어떻게 묘사하고, 문제의식을 드러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둘째, 앞선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사례 분석기준을 도출하고, 셋째, 군내부의 폭력성, 은폐성, 폐쇄성에 대해 시사고발 영화의 특성을 기준으로 애니메이션 <창,2012>에 대해 사례 분석코자 한다. 본 연구는 시사고발영화의 특성과 이를 수용하는 대중성을 사회문화현상의 일면으로 전제하고, 이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로써 문화 해석적 접근과 사례분석을 통해 주관적 실제인 애니메이션 영화의 시사고발 기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배상준(2013)이 시사고발 영화에 대해 ‘리얼리티 논쟁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영화들이 꿰뚫고 있는 시대정신을 바라보는 일[3]’ 이라고 하였듯이, 이에 대한 대중적 인식 확산을 통해 공론적 의제로 발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시사고발 영화의 내용에 따른 유형과 대립구조 그리고 서사구성 및 연출 특성 등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1996년 이후 제작된 시사고발 영화 20편을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표 1].선정 기준은 주요 흥행작, 언론의 이슈화, 실제사건과의 포괄적 개연성을 고려하여 선별하였다.
  • <창, 2012>에서 다룬 폭력사건은 폭력성, 폐쇄성, 은폐성의 순차적 인과관계로 이어지며, 연감독은 이를 통해 군조직의 부조리와 부당한 가해구조의 본질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는,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어 온 군내부 부조리를 다루는 ‘포괄적 사회문제’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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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사고발을 하기 위해선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고희일(2006)은 ‘시사라는 용어는 시의성(timeless)을, 고발은 프로그램의 감시와 폭로의 책임을 강조[1]’한다고 정의 하였다.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공익을 위한 사회적 의제를 형성하고 공감을 이루는것으로써, 김미덕(2014)은 그 공적 기능을 위해서는 사건의 결과를 떠나 그 중요성과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으며[2], 고희일(2006)은 시사고발을 위해서는 공정성, 객관성, 적절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1]. 이러한 시사관련 TV 프로그램은 일반보편의 통념적 인식이 공유되는 시의성(timeless)과 도덕적 정당성을 바탕으로, 공익을 전제로 제작된다.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무엇인가? 고희일(2006)은 ‘시사라는 용어는 시의성(timeless)을, 고발은 프로그램의 감시와 폭로의 책임을 강조[1]’한다고 정의 하였다.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공익을 위한 사회적 의제를 형성하고 공감을 이루는것으로써, 김미덕(2014)은 그 공적 기능을 위해서는 사건의 결과를 떠나 그 중요성과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으며[2], 고희일(2006)은 시사고발을 위해서는 공정성, 객관성, 적절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1]. 이러한 시사관련 TV 프로그램은 일반보편의 통념적 인식이 공유되는 시의성(timeless)과 도덕적 정당성을 바탕으로, 공익을 전제로 제작된다.
<창, 2012>의 연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창, 2012>은 군인을 소재로 하여 군 내부의 부조리한 폭력성과 은폐성을 고발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연상호 감독은 군대 내 일상화 된 폭력과 이를 은폐하는 권력구조로 인한 병사 개인의 고통과 갈등을 시사고발 형식의 서사와 애니메이션 표현기법을 통해 사실적으로 연출한다. 특히, 연감독 본인의 실제 군대경험에 기초하여 내러티브를 구성하였으며, 극 중 주인공인 정 병장에 자신을 이입하여 연출함으로써 사실성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은 군내부의 집단주의적, 위계적 문화와 관련한 폭력성, 은폐성, 폐쇄성의 이슈를 애니메이션 영화 <창, 2012>을 통해 어떻게 묘사하고, 문제의식을 드러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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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희일, "PD저널리즘과 기자저널리즘의 차이에 관한 연구- 조직문화와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구성적 특성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161-192, 2006. 

  2. 김미덕, "내부고발(자)에 대한 문화적 재현- 실화필름을 중심으로," 현상과 인식, 제38권, 제4호, pp.157-180, 2014. 

  3. 배상준, " (황동혁, 2011)와 (정지영, 2012) -사회고발 매체로서의 법정영화," 영화연구, 제55권, 제3호, pp.227-262, 2013. 

  4. http://www.nocutnews.co.kr/news/4511729 

  5. 김유리, 연상호, "돼지의 왕 : 연상호 2011 HD Color 97min," 한국독립영화협회, 제2권, pp.82-101, 2012. 

  6. http://movie.naver.com/movie/ 

  7. http://www.hani.co.kr/arti/PRINT/548417.html 

  8. 윤민재, "민주화과정에서의 군의문사와 군대폭력," 비판사회학회, 제12권, p.112-141, 2014. 

  9. http://hernamwoong.com/entry/ 

  10. 서수정, "'타자'들의 잔혹사 : 연상호 애니메이션,"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pp.267-286, 2014. 

  11. 홍진혁, "연상호 의 내레이션 분석 -오프닝 시퀀스와 플래시백의 내러티브 효과," 씨네포럼, 제22권, 제12호, pp.163-1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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