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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50 - 161
The short animation directed by Sang-Ho Yeon has led the sympathy and reflection of audiences through reveling the violence of the military in the form of the social criticism film. The explores the social value of animation by the content of social criticism, not for entertainment uses but for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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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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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고발을 하기 위해선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 고희일(2006)은 ‘시사라는 용어는 시의성(timeless)을, 고발은 프로그램의 감시와 폭로의 책임을 강조[1]’한다고 정의 하였다.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공익을 위한 사회적 의제를 형성하고 공감을 이루는것으로써, 김미덕(2014)은 그 공적 기능을 위해서는 사건의 결과를 떠나 그 중요성과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으며[2], 고희일(2006)은 시사고발을 위해서는 공정성, 객관성, 적절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1]. 이러한 시사관련 TV 프로그램은 일반보편의 통념적 인식이 공유되는 시의성(timeless)과 도덕적 정당성을 바탕으로, 공익을 전제로 제작된다. | |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무엇인가? | 고희일(2006)은 ‘시사라는 용어는 시의성(timeless)을, 고발은 프로그램의 감시와 폭로의 책임을 강조[1]’한다고 정의 하였다.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본연의 기능은 공익을 위한 사회적 의제를 형성하고 공감을 이루는것으로써, 김미덕(2014)은 그 공적 기능을 위해서는 사건의 결과를 떠나 그 중요성과 정당성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으며[2], 고희일(2006)은 시사고발을 위해서는 공정성, 객관성, 적절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1]. 이러한 시사관련 TV 프로그램은 일반보편의 통념적 인식이 공유되는 시의성(timeless)과 도덕적 정당성을 바탕으로, 공익을 전제로 제작된다. | |
<창, 2012>의 연출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창, 2012>은 군인을 소재로 하여 군 내부의 부조리한 폭력성과 은폐성을 고발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연상호 감독은 군대 내 일상화 된 폭력과 이를 은폐하는 권력구조로 인한 병사 개인의 고통과 갈등을 시사고발 형식의 서사와 애니메이션 표현기법을 통해 사실적으로 연출한다. 특히, 연감독 본인의 실제 군대경험에 기초하여 내러티브를 구성하였으며, 극 중 주인공인 정 병장에 자신을 이입하여 연출함으로써 사실성을 강조하였다. 본 논문은 군내부의 집단주의적, 위계적 문화와 관련한 폭력성, 은폐성, 폐쇄성의 이슈를 애니메이션 영화 <창, 2012>을 통해 어떻게 묘사하고, 문제의식을 드러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고희일, "PD저널리즘과 기자저널리즘의 차이에 관한 연구- 조직문화와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구성적 특성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161-192, 2006.
김미덕, "내부고발(자)에 대한 문화적 재현- 실화필름을 중심으로," 현상과 인식, 제38권, 제4호, pp.157-180, 2014.
배상준, " (황동혁, 2011)와 (정지영, 2012) -사회고발 매체로서의 법정영화," 영화연구, 제55권, 제3호, pp.227-262, 2013.
http://www.nocutnews.co.kr/news/4511729
김유리, 연상호, "돼지의 왕 : 연상호 2011 HD Color 97min," 한국독립영화협회, 제2권, pp.82-101, 2012.
http://movie.naver.com/movie/
http://www.hani.co.kr/arti/PRINT/548417.html
윤민재, "민주화과정에서의 군의문사와 군대폭력," 비판사회학회, 제12권, p.112-141, 2014.
http://hernamwoong.com/entry/
서수정, "'타자'들의 잔혹사 : 연상호 애니메이션,"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pp.267-286, 2014.
홍진혁, "연상호 의 내레이션 분석 -오프닝 시퀀스와 플래시백의 내러티브 효과," 씨네포럼, 제22권, 제12호, pp.163-1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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