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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정치적 성향이 뉴미디어 정책 관련 사설의 의제 및 보도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Ideological Tendency of the Press on the Theme and the Tone of the Press Related with New Media Poli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62 - 177  

홍주현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김경희 (한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한국사회에서 뉴미디어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언론이 뉴미디어 의제를 어떻게 다루었는지 분석하고, 언론의 정치적 성향에 따라 뉴미디어 정책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사설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언론과 정부의 정치적 성향 일치 여부가 정부의 뉴미디어 정책에 대한 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 정권이 집권한 시기에 보수 언론은 뉴미디어 정책을 지지한 반면, 진보 언론은 정부의 정책을 반대했다. 이용자 관점, 사회적 관점, 정책적 관점에서 뉴미디어 의제를 분석한 결과, 신문사들은 뉴미디어 도입에 대한 찬반 입장, 정책에 대한 설명 등 정책적 관점에서 주로 접근했다. 사설이 뉴미디어 정책 효과에 대한 언론사의 의견을 밝히고 여론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뉴미디어 정책에 사설대한 언론의 태도가 정부의 정치적 성향과의 일치 여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에 정부의 투자와 인력 등 많은 자본이 투입되는 만큼 언론의 비판적인 시각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how the media covered the new media agenda in the process of the diffusion of new media and what the press's attitude about new media policy is according 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ess and the government based on the political tendency. For this, this study conducted netw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의 특성은 무엇인가? 매스 미디어가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 반면 뉴미디어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의견의 다양성(diversity), 비동시성(anychronization), 개인화(personalization)의 특성이 있다[1]. 인터넷과 모바일의 결합으로 이동성(mobility)이 강화되면서 이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시킬 수 있게 되었다.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을 위해 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도입 의지가 중요한가? 뉴미디어의 도입과 확산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도입 의지가 중요하다. 미디어 시장의 특성상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서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하기 때문이다. 뉴미디어의 도입 필요성을 논의하고, 도입의 긍정적 효과 또는 부정적 효과를 가늠하는데 언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언론은 왜 중요한가? 이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뉴미디어가 도입된 이후 언론이 뉴미디어와 관련된 의제를 어떻게 다루는지 밝히고자 했다. 뉴미디어 확산 과정에서 언론은 뉴미디어도입의 필요성을 독자들에게 알리고, 뉴미디어 관련 정책 방향을 제시하거나 여론을 수렴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연구에서 뉴미디어는 신문과 지상파 방송과 같은 올드 미디어를 제외한 매체를 의미하며, 케이블, 인터넷, 위성 등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미디어를 모두 포함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Y. Pick and Y. Carl, "Mobile Strategies in Political Communication,"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 for the Degree of Master of Arts in Public Communication, 2010. Available at: www.american.edu/soc/communication/upload 

  2. P. Shoemaker and S. Reese, Mediating the messages: Theories of Influences on Mass Media Content, Longman publication, 2014. 

  3. K. F. Kahn and P. J. Kenney, "The Slant of the News: How Editorial Endorsements Influence Campaign Coverage and Citizens' Views of Candidates," The Americ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96, No.2, pp.381-394, 2002. 

  4. 박동숙, 조연하, 홍주현, "공적 업무 수행을 위한 사적 친분 고리 : 출입처에서의 취재원과 기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질적 탐구," 한국언론학보, 제45-특별호, pp.367-397, 2001. 

  5. M. Gentzkow, N. Petek and J. M. Shapiro, "Do Newspapers Serve the State? Incumbent Party Influence on the US Press 1869-1928," 2014. 

  6. 최현주, "한국 신문 보도의 이념적 다양성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학보, 제54호, 제3권, pp.314-348, 2010. 

  7. 김세은,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 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한국 신문 저널리즘의 성찰 및 미래 전략 세미나 발표문, 2010. 

  8. Washington Post, "Talk of the Town," Inside Journalism, Vol.1, Vol.4, pp.1-15, 2008. 

  9. G. Tuchmann,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1978. 

  10. 김경희, 노기영, "한국 신문사의 이념과 북한 보도방식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1호, pp.361-387, 2011. 

  11. 김세은, "조선-중앙-동아일보의 유사성과 차별성: 1면 구성과 사설의 이념성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한국 신문 저널리즘의 성찰 및 미래 전략 세미나 발표문, 2010. 

  12. 최현주, "한국 신문 보도의 이념적 다양성에 대한 고찰," 한국언론학보, 제54호, 제3권, pp.314-348, 2010. 

  13. 이원섭, "언론의 남북문제 보도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적 성향과 정부 정책 평가,"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5호, pp.329-411, 2006. 

  14. 이미나, 홍주현, "메르스 확산에 따른 정부의 위기 대응 메시지 언어네트워크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124-136, 2016. 

  15. 이병엽, 임종태, 유재수, "빅데이터를 활용한 소셜 미디어 분석 기법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216-21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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