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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사업이 남긴 과제: 통합적 유역관리시스템의 구축
Future Agenda of the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Toward An Integrated Watershed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454 - 461  

안형기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행정학과)

초록

4대강사업은 수자원 확보, 홍수방지, 수질개선 및 생태계 회복, 지역경제활성화 등의 다 목적성을 띤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본 사업의 적합성 및 타당성에 관한 사회적 논쟁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4대강사업에 대한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사안으로 보고 물관리시스템의 진화과정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장기적 관점에서 현재의 물관리 시스템을 통합적 유역관리시스템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유역을 단위로 하는 수생태계 통합관리방향으로 가야 한다. 이를 위하여 물관리기본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할 것이다. 물관리기본법(가칭)을 제정하기 위해 각 지자체별 조례제정과 내부 조직 개편이 필요하며, 통합 물 관리 체제 시스템구축을 위해 우선 중앙정부 부처 간의 이해관계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 Major Rivers Restoration Project was the multi-purpose green growth project on the four major rivers in South Korea. However, the Four Major Rivers Project has attracted significant criticism from various social groups and wider international groups, e.g. Friends of the Earth. This study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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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참여적 유역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요건으로 소규모의 단위유역의 공무원들 및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유역거버넌스 모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4대강 정비사업이 지금까지의 물관리정책과 상호조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모색한다.
  • 물관리정책의 진화과정을 보면 수량중심에서 수질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천하는 과정에 있는데, 기왕에 이루어진 4대강살리기 사업을 유역을 단위로 하는 수생태계 통합관리 측면에서 어떻게 연착륙시킬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여기서는 4대강 사업을 물관리정책의 일환으로 대입시켜 효과적인 유역공동체구축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할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또한 참여적 유역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요건으로 소규모의 단위유역의 공무원들 및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유역거버넌스 모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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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대강사업은 어떤 목적성은 띤 사업으로 시작되었나? 4대강사업은 수자원 확보, 홍수방지, 수질개선 및 생태계 회복, 지역경제활성화 등의 다 목적성을 띤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본 사업의 적합성 및 타당성에 관한 사회적 논쟁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하겠다.
4대강사업이 많은 논란을 야기한 이유는? 4대강사업은 2008년 12월 29일부터 2012년 4월 22일까지 22조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한 대하천 정비사업으로서 개발과 환경간의 균형점을 찾을 수 있겠느냐 하는 측면에서 많은 논란을 야기 시켰다. 그러나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평가는 일회성에 그칠 일이 아니라고 본다.
4대강 사업은 당초 풍부한 수자원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를 반증하는 것은 무엇인가? 4대강 사업은 당초 풍부한 수자원을 확보하겠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총 16개의 보(한강 3개, 낙동강 8개, 금강 3개, 영산강 2개), 4.6억㎥의 퇴적토 준설, 2개의 중소규모 댐 건설, 96개의 기존 농업용저수지 증고 등의 대규모 토목사업들이 이를 반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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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국토해양부, 제4차 수자원장기종합계획 제2차 수정계획, 2011. 

  2. 금창호, 국책사업 추진에 있어 중앙.지방간 원활한 협력체제 구축방안 연구, 국무조정실, 2012. 

  3. 감사원, 감사결과 처분요구서:4대강 살리기 사업세부계획 수립 및 이행실태, 2011. 

  4. 채영근, "우리나라의 통합물관리제도 도입에 관한 소고," 환경법연구, 제37권, 제3호, pp.310-352, 2015. 

  5. 뉴시스 5대국감 "4대강 사업, 홍수예방 효과도 거의 없어"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50917_0010295187&cID10301&pID10300. 

  6. 정건희, "4대강 감사 결과 보고서 요약 및 분석: 4대강 살리기 사업 주요 시설물 품질 및 수질관리 실태," 한국방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58-72, 2013. 

  7. 서동일,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의한 부영양화의 관리방안," 물과 미래, 제43권, 제4호, 2010. 

  8. 이재훈, 한정호, 임병진, 박종환, 신재기, 안광국, "영산강 수계의 본류 및 지천에서 4대강 사업 전, 후의 어류분포 및 군집구조 특성 비교," 한국하천호수학회(구 한국육수학회), 생태와 환경, 제46권, 제1호, pp.103-115, 2013. 

  9. 국토해양부, 하천시설 이용 가이드라인 수립, p.44, 2012(6). 

  10. 김정욱, 나는 반대한다: 4대강 토건공사에 대한진실 보고서, 서울: 느린걸음, 2010. 

  11. 김창수,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방정부연구, 제17권, 제1호, pp.319-342, 2013. 

  12. 안경섭, "정부 물관리 정책 기능중복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3권, 제3호, 2012. 

  13. 사득환, 박보식, "물관리정책과 패러독스(Paradox)의 정치: 4대강 사업을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제17권, 제3호, 2013. 

  14. 공동수, "우리나라 물환경 정책과 기술기반,"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특집/호소 및 하천수질의 보전기술[I], 2009. 

  15. 조선일보, , 2013.01.09. 

  16. 안형기, 정회성, "오염총량관리제의 성공적 정착과 유역관리공동체 구축방안,"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8권, 제4호, pp.91-114, 2009. 

  17. 환경부,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한 환경거버넌스 구축방안, p.63, 2004. 

  18. 우주호, "유역통합관리의 방안 연구 -낙동강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지방자치연구소, 21권, pp.229-249, 2004. 

  19. 워터저널(2016. 11. 04.), 창간 12주년 특집(1) II. "물기본법 제정 필요성과 담겨야 할 내용," webmaster@waterjournal.co.kr. 

  20. 윤병만, 허준행, 이상호, 최흥식, 윤세의, 이재준, "치수능력 증대기술 연구성과-제2세부과제," 한국수자원학회지, 제46권, 제11호, pp.34-43, 2013. 

  21. 조경규 환경부장관(2016.11-20), [정책의 맥]블루골드 시대, 한국의 '미래 먹거리' 물산업 한국경제, 2016-11-21 A39면.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12021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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