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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오토바이 인증기준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Certification Criteria fot Personal Watercraft Using Electric Power Propuls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1, 2017년, pp.67 - 72  

강대곤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신효 (선박안전기술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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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융복합기술을 사용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배터리 및 전기시스템과 수상레저기구 중 접근이 용이한 수상오토바이를 결합하여 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오토바이 개발과 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오토바이 실용화를 위한 등록 및 제작을 위해 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오토바이의 안전검사 기준(안)과 형식승인 기준(안)을 개발하였다. 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 오토바이 인증기준은 기존 내연기관 동력 수상오토바이의 인증기준과 선박 전기 시스템과 관련된 인증기준을 기본으로 구조 및 시스템 설치 안과 전기시스템 안의 두 분류로 구분을 하였고, 최종적으로 안전검사 기준(안)과 형식승인 기준(안)으로 개발하였다. 안전검사 기준(안)의 내용은 총 7개의 범주로 구분되어 수상오토바이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설비의 확인을 목적으로 작성되었고, 형식승인 기준(안)은 총 7개의 범주로 구분되어 수상오토바이의 안전한 제작을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친환경 수상오토바이 제작의 환경 조성과 전기동력 추진 선박의 인증기준에 대한 정책 수립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n electric power propulsion personal watercraft by combining a battery and an electric system from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with water motorcycle from marine leisure industry in a convergence of technology. It also developed a safety inspection plan and type approval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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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 및 시스템 설치 기준과 전기 시스템 기준을 종합하여 안전검사 기준과 형식승인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안전검사는 수상 오토바이의 안전한 운용과 관련된 설비의 확인을 목적으로 작성이 되었고 형식승인은 수상 오토바이의 안전한 제작을 위해 강도, 재료시험, 축전지의 방수등급 및 추진용 전동기 안전성 및 내구성 관련 인증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융복합기술을 활용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배터리 및 전기시스템과 수상레저기구 중 접근이 용이한 수상오토바이를 결합하여 전기 동력 추진식 수상오토바이 개발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해당 제품에 대한 안전검사 및 형식승인 기준이 없어 실용화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Fig.

가설 설정

  • 2. Concept of PWC (personal watercraft) using electric power propul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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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수상오토바이의 등록은 어느 기관에서 이루어지는가? 국내 수상오토바이의 등록은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Fig.
대한민국의 이산화탄소 연평균 대기 농도가 꾸준히 증가하는 원인은? 5백만 톤으로 1990년대 감시를 시작한 이래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화석연료의 연소와 토지이용의 변화로 인한 CO2 방출을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올해 8월 영천의 최고 기온이 39.
전기 동력 수상 오토바이 안전검사 기준은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전기 동력 수상 오토바이 안전검사 기준을 건조자 명판, 외관검사, 복원성 및 계선설비, 구명설비, 야간 운항장비, 전기시스템, 시운전 분야의 7개 범주로 Table 4와 같이 구분하였다. 건조자 명판은 KS V 13590, RCD 2013/53/EU, 수상레저기구 안전업무 처리규정을 적용, 외관검사는 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 기준을 적용, 복원성 및 계선설비는 RCD 2013/53/EU, 수상레저기구 안전업무 처리규정과 일본소형선박검사 규칙을 적용, 구명설비는 수상레저안전법, 수상레저기구 안전업무 처리규정, 일본소형선박검사 규칙을 적용, 야간운항장비 설치는 수상레저안전법 제21조를 추가 적용, 전기시스템은 Table 2의 관련 기준을 적용하여 축전지의 화재로부터의 보호, 축전지의 방수등급 확인, 축전지의 용량/상태/안전한 운행을 위한 경보설비, 추진용 전동기 안전성 및 내구성에 관련된 인증 확인을, 시운전은 수상레저안전검사 기준을 적용하여 전기 동력 수상 오토바이 안전검사 기준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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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limate Information Portal(2016), www.kma.go.kr. 

  2. ICOMIA Statistics Book(2013), pp. 30-31. 

  3. KST(2013),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Study on Type approval improve of Water leisure apparatus, p. 32. 

  4. Ministry of Environment(2015), Eco-friendly Car, p. 49. 

  5.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tatistics annual report (2015), p. 5. 

  6.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statistics annual report(2015), p. 323. 

  7.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2016), Water leisure Safety Act. 

  8. Um, H. C.(2013), Improvement Plan for Water Leisure Apparatus Certification System, Autumn Annual Conference 2013, COSME, pp. 8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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