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87 - 101
The analysis was carried out with meta-analysis on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s, and academic journals that analyzed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between 2012 and 2015. From the total number of 75 dissertations and articles analyzed, 183 different effect sizes were calculated. The analysi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과 창의성 역량강화를 위해 한국정부는 무엇을 실시하였는가? | 2011년 당시 교육과학기술부는 STEAM 교육강화를 중점과제로 선정하였는데, 이것은 ‘융합과 창의성’을 기조로한 미래교육의 새로운 비전 제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부터 한국정부는 본격적으로 세계적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 과학기술의 융합 시너지를 활용하고자, 초⋅중등 교육 단계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 정책을 시작하였다. 이 후 다양한 분야에서 STEAM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초중등학교 현장에서도 STEAM 관련 연구시범학교, 교사 연구회 등을 중심으로STEAM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 |
학생들의 창의성을 육성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 현대사회는 남과 다른 독창적인 사고와 능동적으로 새로운 것을탐구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Suh, 2009). 학생들의 창의성을 육성하는 것이 국가의 성장과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에 시대적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전 영역에 걸쳐 창의적인 교육이 확대되고 있다. 창의성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산출해내는 과정과 산물을 포함하는 고차원적 지적과정 및 사고과정으로,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그와 관련된 새로운 산출물을 산출하는 능력이다(Lee, 2004). | |
창의성과 STEAM 교육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되어왔는가? | 그동안 창의성과 STEAM 교육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많은 연구가 축척되었으며, 이에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에서 융합인재교육 연구의 연도별 게재 빈도를 살펴보면, 2012년은 2011년에비해 연구가 양적으로 급격히 증가하였고 2013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14년에는 연구의 증가추세가 주춤하는 경향을 나타나고 있다(Table 1. |
An, H. & Yoo, M. (2015).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STEAM Education for th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3).
Borenstein, M., Cooper, H., Hedges, L., & Valentine, J. (2009). Effect sizes for continuous data. The handbook of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2, 221-235.
Cho, H., Kim, H., & Heo, J. (2012). Understanding of STEAM though Field Application Case. KEDI Issue Paper.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Hillsid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Chun, K. (2005). Creology. Seoul: Hakmusa.
Glass, G. V. (1976). Primary, secondary,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5(10), 3-8.
Hedges, L. V., & Olkin, I. (1985). Statistical methods for meta-analysis. NY: Academic Press.
Jackson, G. B. (1980). Methods for integrative review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3), 438-460.
Jung, K., & Shin, H. (2015). The Meta-Analysis of Studies about the effects of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7(3), 203-231.
Kang, H. S., & Bak, B. G. (2014).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Creativity program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4), pp. 735-759.
Kim, J. (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1(2), 124-139.
Kim, J., Park, E., Park, J., Bang, D., Lee, Y., & Yoon, H. (2015).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3).
Kim, J. & Won, H. (2014) The Effect of Creativity in STEAM Education by Meta-Analysi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7, 965-985.
Kim, W. (2012).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Improving Creativity of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 about Math : Focused on 4D-Frame Teaching Aid Activity.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Kook, S., Han, H., Kim, G., & Choi, K. (2008). The Anti-diabetic Effect of Ginseng in Experimental Diabetic Rats: Me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Lee, S. (2013). A Meta Analysis on Variables of Satisfaction in Elder's Lifelo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Master's thesis.
Lee, H. (2004). The Effects of Creative Cognition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3), 211-229.
Lee, H., Kwon, Y., Kim, S., Son, S., Han, W. S., Hong, S. K., Park, B. Y., & Jeon, J. (2014). An analysis of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related to integrated education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2), 295-319.
Lee, H., Son, D., Kwon, H., Park, K., Han, I., Jung, H., Lee, S., Oh, H., Nam, J., & Oh, Y. (2012). Secondary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Integrative STE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
Lee, S., & Lee, H. (2013).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Creativity and Science Relate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60-70.
Lee, Y. & Cho, Y. (2014).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reativity Training Programs in Elementary Practical Ar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7(2).
Nickerson, R. S. (1999). Enhancing creativity. YN: Cambridge university press.
Oh, S. (2011). Theory and Practice of Meta-analysis. press. kunkuk.
Rosenthal, R. (1979). The file drawer problem and tolerance for null results. Psychological bulletin, 86(3), 638.
Ryu, J. (2012). The Effects of Brain based STEAM Education on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cience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Elementary Genera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Suh, M. (2009). The Effect of Creativity Course on 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ity for Graduate Students in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7, 1-25.
Torrance, E. P. & Ball, O. E. (1992).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Streamlined scoring guide Firgural A and B.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Wolf, F. (1986). Meta-analysis: Quant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CA: Sag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