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117 - 126
조우미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young children's nonsymbolic magnitude comparison ability according to ratio limit and task condi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included 40 3-year-old children, 42 4-year-old children, and 41 5-year-old children recruited from 4 childcare c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습관화(habituation) 기법을 통해 영아는 수에 대해서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가 | 영아의 수 능력에 관한 연구들은 대부분 습관화(habituation) 기법을 사용하여 영아가 서로 다른 집합체 간에 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영아는 3이하의 적은 수의 집합체 간에 수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으며(Antell & Keating, 1983; Starkey, Spelke, & Gelman, 1990), 4이상의 큰 수의 집합체 간의 동등성에 관한 인지는 추정 수 체계(approximate number system)의 비율제한(ratio limit)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밝혔다(Lipton & Spelke, 2003; Wood & Spelke, 2005). 즉, 집합체들 간의 수의 비율이 1에 가까워짐에 따라 영아가 동등성을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이러한 능력은 성인이 될때까지 발달을 지속하여 성인의 경우 0. | |
유아의 수학적 지식의 연구의 시작은 누구의 연구인가 |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는 Piaget의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면서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가 되어야 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논리수학적 지식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Piaget, 1965). | |
Piaget는 논리수학적 지식이 언제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는가 | 유아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는 Piaget의 연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전조작기 유아가 Piaget의 ‘수 보존 과제’를 수행하지 못하면서 Piaget는 구체적 조작기가 되어야 수학적 사고의 발달에 필요한 논리수학적 지식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Piaget, 1965). 따라서 구체적 조작기가 되기 전에는 수학적 지식이 부족하므로 수 과제를 해결하기에 인지적으로 제약이 있다고 하였다. |
Antell, S. E., & Keating, D. P. (1983). Perception of numerical invariance in neonates. Child Development, 54(3), 695-701. doi:10.2307/1130057
Barth, H., Beckmann, L., & Spelke, E. S. (2008). Nonsymbolic approximate arithmetic in children: Abstract addition prior to instru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4(5), 1466-1477. doi:10.1037/a0013046
Barth, H., la Mont, K., Lipton, J., & Spelke, E. S. (2005). Abstract number and arithmetic in preschool childre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02(39), 14116-14121. doi:10.1073/pnas.0505512102
Barth, H., la Mont, K., Lipton, J., Dehaene, S., Kanwisher, N., & Spelke, E. (2006). Non-symbolic arithmetic in adults and young children. Cognition, 98(3), 199-222. doi:10.1016/j.cognition.2004.09.011
Brannon, E. M., Abbott, S., & Lutz, D. J. (2004). Number bias for the discrimination of large visual sets in infancy. Cognition, 93(2), B59-B68. doi:10.1016/j.cognition.2004.01.004
Bruner, J. (1966). The culture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yant, P., Christie, C., & Rendu, A. (1999).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relation between addition and subtraction: Inversion, identity, and decompos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 y, 74(3), 194-212. doi:10.1006/jecp.1999.2517
Carey, S. (2009). The origins of concept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ase, R., Kurland, D. M., & Goldberg, J. (1982). Operational efficiency and the growth of short-term memory spa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33(3), 386-404. doi:10.1016/0022-0965(82)90054-6
Cooper, R. G. (1984). Early number development: Discovering number space with addition and subtraction. In C. Sophian (Ed.), The origins of cognitive skill: The eighteenth annual Carnegie symposium on cognition (pp. 157-192). Hillsdale, NJ: Erlbaum.
Cordes, S., & Brannon, E. M. (2008). Quantitative competencies in infancy. Developmental Science, 11(6), 803-808. doi:10.1111/j.1467-7687.2008.00770.x
Feigenson, L., Carey, S., & Hauser, M. (2002). The representations underlying infants' choice of more: Object files versus analog magnitudes. Psychological Science, 13(2), 150-156. doi:10.1111/1467-9280.00427
Feigenson, L., Dehaene, S., & Spelke, E. (2004). Core systems of number.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8(7), 307-314. doi:10.1016/j.tics.2004.05.002
Flavell, J. H. (1986).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appearance-reality distinction. American Psychologist, 41(4), 418-425. doi:10.1037/0003-066X.41.4.418
Flavell, J. H., Green, F. L., & Flavell, E. R. (1989). Young children's ability to differentiate appearance-reality and level 2 perspectives in the tactile modality. Child Development, 60(1), 201-213. doi:10.2307/1131085
Gopnik, A., & Meltzoff, A. N. (1997). Words, thoughts, and theories. Cambridge, MA: MIT Press.
Halberda, J., Mazzocco, M. M. M., & Feigenson, L.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non-verbal number acuity correlate with maths achievement. Nature, 455, 665-668. doi:10.1038/nature07246
Kalyuga, S., Ayres, P., Chandler, P., & Sweller, J. (2003). The expertise reversal effect. Educational Psychologist, 38(1), 23-31. doi:10.1207/S15326985EP3801_4
Li, Q., & Ma, X. (2010).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omputer technology on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2, 215-243. doi:10.1007/s10648-010-9125-8
Lipton, J. S., & Spelke, E. S. (2003). Origins of number sense large-number discrimination in human infants. Psychological Science, 14(5), 396-401. doi:10.1111/1467-9280.01453
McCrink, K., Dehaene, S., & Dehaene-Lambertz, G. (2007). Moving along the number line: Operational momentum in nonsymbolic arithmetic. Perception & Psychophysics, 69(8), 1324-1333. doi:10.3758/BF03192949
McCrink, K., & Wynn, K. (2007). Ratio abstraction by 6-monthold infants. Psychological Science, 18(8), 740-745. Retrieved from http://www.jstor.org/stable/40064768
McNeil, N. M., Fyfe, E. R., Petersen, L. A., Dunwiddie, A. E., & BrleticShipley, H. (2011). Benefits of practicing 4 2 + 2: Nontraditional problem formats facilitate children's understanding of mathematical equivalence. Child Development, 82(5), 1620-1633. doi:10.1111/j.1467-8624.2011.01622.x
Mix, K. S., Huttenlocher, J., & Levine, S. C. (2002). Quantitative develop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Mussen, P. H., & Carmichael, L. (1983).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New York: Wiley.
Pezzulo, G., Barsalou, L. W., Cangelosi, A., Fischer, M. H., McRae, K., & Spivey, M. J. (2011). The mechanics of embodiment: A dialog on embodiment and computational modeling. Frontiers in Psychology 2(5), 1-21. doi:10.3389/fpsyg.2011.00005
Piaget, J. (1965). 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Rakes, C. R., Valentine J. C., McGatha, M. B., & Ronau, R. N. (2010). Methods of instructional improvement in algebr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80(3), 372-400. doi:10.3102/0034654310374880
Resnick, L. B. (1992). From protoquantities to operators: Building mathematical competence on a foundation of everyday knowledge. Analysis of Arithmetic for Mathematics Teaching, 19, 275-323. Retrieved from http://eric.ed.gov/ED342648.pdf
Schliemann, A. D., & Carraher, D. W. (2002). The evolution of mathematical reasoning: Everyday versus idealized understandings. Developmental Review, 22(2), 242-266. doi:10.1006/drev.2002.0547
Siegler, R. S. (1991). Children's thinking.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Starkey, P., Spelke, E. S., & Gelman, R. (1990). Numerical abstraction by human infants. Cognition, 36, 97-127. doi:10.1016/0010-0277(90)90001-Z
Shuman, M., & Spelke, E. (2006). Area and element size bias numerosity perception [Abstract]. Journal of Vision, 6, 777. doi:10.1167/6.6.777
Wood, J. N., & Spelke, E. S. (2005). Infants' enumeration of actions: Numerical discrimination and its signature limits. Developmental Science, 8(2), 173-181. doi:10.1111/j.1467-7687.2005.00404.x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