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4, 2015년, pp.229 - 242
조우미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young children's nonsymbolic arithmetic ability according to task difficul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mprised 43 2-year-old children and 48 4-year-old children recruited from 5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Korea. All tasks were composed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를 추론하는 능력이 언제 나타난다고 믿어왔는가? | 많은 연구자들은 수를 추론하는 능력이 학령 전기 후반에 나타난다고 믿어왔다. 이는 상징적인 수 단어를 통한 수세기 능력(counting), 연산능력(calculation)과 같은 관습적인 수 관련 기술 (conventional number skills)이 학령 전기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 |
유아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수 표상 능력이 포함하는 것은? | 유아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수 표상 능력은 연산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를 포함하고 있다 (Jordan, Huttenlocher, & Levine, 1994). 따라서 연구자들은 유아에 대한 단순 연산 과제를 통해 학령 전기 유아가 수 표상 능력을 선천적으로 갖는지를 밝히고자 했다. | |
수를 추론하는 능력이 학령 전기 후반에 나타난다고 믿은 이유는? | 많은 연구자들은 수를 추론하는 능력이 학령 전기 후반에 나타난다고 믿어왔다. 이는 상징적인 수 단어를 통한 수세기 능력(counting), 연산능력(calculation)과 같은 관습적인 수 관련 기술 (conventional number skills)이 학령 전기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전조작기 유아를 대상으로 한 Piaget의 ‘수보존 과제 수행 실험’이 실패하면서 학령 전기 유아는 형식적인 수학 학습을 하기 전에 수의 개념적 이해에 필요한 논리 수학적 지식(logico-mathematical knowledge)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Piaget, 1965). |
Antell, S. E., & Keating, D. P. (1983). Perception of numerical invariance in neonates. Child Depression, 54, 695-701.
Barrouillet, P., Mignon, M., & Thevenot, C. (2008). Strategies in subtraction problem solving in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99(4), 233-251.
Barth, H., Beckmann, L., & Spelke, E. S. (2008). Nonsymbolic, approximate arithmetic in children: Abstract addition prior to instru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4(5), 1466-1477.
Barth, H., Kanwisher, N., & Spelke, E. S. (2003). The construction of large number representation in adults. Cognition. 86, 201-221.
Barth, H., La Mont, K., Lipton, J., & Spelke, E. (2005). Abstract number and arithmetic in preschool childre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2, 14116-14121.
Barth, H., Dehaene, S., Kanwisher, N., & Spelke, E. (2006). Non-Symbolic arithmetic in adults and young children. Cognition, 98, 199-222.
Brannon, E., Abbott, S., & Lutz, D. (2004). Number bias for the discrimination of large visual sets in infancy. Cognition, 93, B59-B68.
Clearfield, M. W., & Mix, K. S. (1999). Number versus contour length in infant's discrimination of small visual sets. Psychological Science, 10, 408-411.
Cooper, R. G., Jr. (1984). Early number development: Discovering number space with addition and subtraction. In C. Sopian (Ed.), Origins of cognitive skills: The eighteenth annual Carnegie simposium on cognition. Hillsdale, NJ: Erlbaum.
Cordes, S., Gelman, R., Gallistel, C. R., & Whalen, J. (2001) Variability signatures distinguish verbal from nonverbal counting for both large and small numbers.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 8, 698-707.
Crollen, V., Castronovo, J., & Seron, X. (2011). Under- and over-Estimation. Experimental Psychology, 58(1), 39-49.
Feigenson, L., Carey, S., & Hauser, M. (2002). The Representations Underlying Infants' Choice of More: Object Files Versus Analog Magnitudes. Psychological Science, 13(2), 150-156.
Geary, D. C. (1994). Children's mathematical development: Research and practical application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Gelman, R. (2000). Domain specificity and variability in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 854-856.
Gelman, R., & Gallistel, C. R. (1978). The child's understanding of numbe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Ginsburg, H. P. (1982). The development of addition in the contexts of culture, social class, and race. In T. P. Carpenter, J. M. Moser, & T. A. Rpmberg (Eds.), Addtion and subtraction; A cognitive perspective (pp. 191-210). Hillsdale. NJ: Erlbaum.
Jordan, N.C., Huttenlocher, J., & Levine, S. C. (1994) Assessing early arithmetic abilities: Effects of verbal and nonverbal response types on the calculation performance of middle-and low-income childre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6, 413-432.
Lipton, J. S., & Spelke, E. S. (2003). Origins number sense: large number discrimination in human infants. Psychological Science. 15, 396-401.
Lipton, J. S., & Spelke, E. S. (2004). Discrimination of large and small numerosities by human infants. Infancy, 5(3), 271-290.
Mix, K. S., Huttenlocher, J., & Levine, S. C. (1996). Do preschool children recognize auditoryvisual numerical correspondences? Child Development, 67, 1592-1608.
Mix, K. S., Huttenlocher, J., & Levine, S. C. (2002). Quantitative develop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iaget, J. (1965). The child's conception of number. New York: Norton.
Starkey, P. (1992). The early development of numerical reasoning. Cognition, 43, 93-126.
Starkey, P. & Cooper, R. G., Jr. (1980). Perception of numbers by human infants. Science, 210, 1033-1035.
Starkey, P., Spelke, E. S., & Gelman, R. (1990). Numerical abstraction by human infants. Cognition, 36, 97-127.
Strauss, M. S., & Curtis, L. E. (1981). Infant perception of numerosity. Child development, 52, 1146-1152.
Strauss, M. S., & Curtis, L. E. (1984). Development of numerical concepts in infancy. In C. Sopian (Ed.), Origins of cognitive skills. Hillsdale, NJ: Erlbaum.
Wood, J. N., & Spelke, E. S. (2005). Infants' enumeration of actions: numerical discrimination and its signature limits. Developmental science, 173-181.
Wynn, K. (1992a) Addition and subtraction by human infants. Nature, 358. 749-750.
Xu, F. (2003). Numerosity discrimination in infants: evidence for two systems of representations. Cognition, 89, B15-B2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