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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를 활용한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융합전략이 태도와 판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New Product Preannouncing Convergence Strategy on Attitude and Judgement Using Facebook Brand Fan Pa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3, 2017년, pp.163 - 168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조재현 (대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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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통한 기업들의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전략에 있어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고지식/저지식)X시간적 거리(가까운 미래/ 먼 미래)에 따라 태도와 기억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은 페이스북의 실제 브랜드 팬 페이지를 이용하여 실험물을 가상의 웹 브라우져에 삽입 후 실험물 배너 사이트를 누르면 실험물 접속하도록 조작하였다. 연구 결과, 프리어나운싱이 가까운 미래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저지식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GRM) 판단이 속성정보(ARM) 판단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구매 판단을 하였으나 프리어나운싱이 먼 미래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고지식 소비자들은 제품에 대한 속성정보(ARM) 판단이 종합적인 정보(GRM) 판단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또한 프리어나운싱이 가까운 미래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저지식 소비자들과 고지식 소비자들 간에 제품에 대한 태도가 차이가 없이 모두 긍정적이었으나 먼 미래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저지식 소비자들과 고지식 소비자들 모두 제품 태도가 부정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differences in attitude and memory effect according to the product knowledge (high knowledge / low knowledge) and temporal distance (near future / far future) in the new product preannouncing strategy of companies through Facebook Respectively. Experiments were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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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페이스북을 통한 기업들의 신제품 프리어나운싱 전략에 있어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고지식/저지식)X시간적 거리(가까운 미래/ 먼 미래)에 따라 어떠한 정보들을 인출하여 구매판단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업들의 프리어나운싱 전략에 있어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를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 수준과 출시 시기와 관련된 시간적 거리(가까운 미래/ 먼 미래)에 따라 태도와 구매 판단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프리어나운싱이 먼 미래에 신제품이 출시될 때 고지식 소비자들이 저지식 소비자들에 비해 제품 태도가 긍정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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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어나운싱 전략이란? 특히, 최근 기업들은 신제품이 출시되면 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보다는 기업의 브랜드 팬페이지를 통해 뉴스피드나, 브랜드 콘텐츠 페이지를 활용하여 관계를 형성 발전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신제품 마케팅 전략 중 본격적으로 제품이 출시되기 이전에 신제품 정보(가격, 특징, 내용 등) 를 미리 알리는 활동을 프리어나운싱(Preannouncing) 전략이라 한다[2]. 지금까지는 이러한 프리어나운싱 전략을 신문보도나 광고 등의 전통적인 미디어를 활용하였으나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브랜드 팬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고 관계 형성을 하는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프리어나운싱 효과에 있어 시간적 거리에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프리어나운싱 효과에 있어 시간적 거리(Temporal Distance)에 주목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미래에 실현 가능성이 클수록 제품의 구매를 연기하거나 태도 형성과 판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5,6]. 프리어나운싱 전략은 결국 제품 출시를 가까운 미래에 또는 먼 미래에 하느냐와 관련된 사항으로 이러한 제품 출시 시점에 따라 소비자들은 구매에 대한 판단과 태도가 상이한 영향을 미칠수 있다.
기업입장에서 프리어나운싱 전략의 장점은? 기업은 프리어나운싱 전략을 통해 신제품 정보를 출시 전에 미리 소비자들에게 알려 관심과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선행 연구들은 주로 브랜드 확장이나 소비자나 경쟁 기업의 반응 등과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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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I. Tak, "A Study on The Inluence of Convergence Benefit of Facebook Fan Page i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 Vol. 6, No. 9, pp. 199-206, 2015. 

  2. J. Eliashberg T. S. Ponertson, "New Product Preannouncing Behavior: A Market Signaling Stud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5, No. 3, pp. 282-292, 1988. 

  3. Wu, Y, S. Balasubramanian, V. Mahajan, "When is a Preannounced New Product Likely to be Delayed", Journal of Marketing, Vol. 68, No. 2, pp. 101-113, 2004. 

  4. C. Kohli, "Signaling New Product Introduction: A Framework Explaining the Timing of Preannouncem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46, No. 1, pp. 45-56, 1999. 

  5. E. L. Negard-Assayag, D. Manceau, "Modeling the Impact of Product Preannouncement in the Context of Indirect Network Externaliz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8, pp. 203-219, 2001. 

  6. N. Liberman, Y. Trope, "The Role of Feasibility and Desirability Considerations in Near and Distant Future Decisions: A Test of Temporal Construal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5, pp. 5-18, 1998. 

  7. B. Lilly, R. Walters, "An Exploratory Examination of Retaliatory Preannouncing",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 8, No. 4, pp. 1-9, 2000. 

  8. Y. Trope, N. Liberman, "Temporal Construal a Time-Dependent Changes in Prefer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9, pp. 876-889, 2000. 

  9. Y. Trope, N. Liberman, "Temporal Construal a Time-Dependent Changes in Preference", Temporal Construal Psychological Review, Vol. 110, No. 3, pp. 430-421, 2003. 

  10. Wright, Peter, Barton Weitz, "Time horizo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4, No. 4, pp. 429-443, 1977. 

  11. K. S. Han, H. K. Chin, M. H. Lee, "Influence of Engagement and Interactivity Level on Accessibility and Diagnosticity in Smart Signage,"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Content Technology and its Applications, Vol. 7, No. 11, pp. 319-325, 2013. 

  12. Eunsun Lee, YeoJung Kim, Jungsun Ahn, "Effects of Brand Self-Disclosure and User Social Connectedness on Response to Facebook Brand Fan P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 13, No. 8, pp. 60-71, 2013. 

  13. S. H. Lee, D. W. Lee, "Actual Cases for Smart Fusion Industry based on Internet of Th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 Vol. 7, No. 2, pp. 1-6, 2016. 

  14. Lipsman, G. Mudd, M. Rich, and S. Bruich, "The Power of "Like" How Brands Reach (and Influence) Fans Through Social-Media Market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 52, No. 2, pp. 40-52, 2011. 

  15. L. S. Kim,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ogy ans Corporate Stratey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7-2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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