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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547 - 560
정경주 (단국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 및 부동산 개발학과) , 정문주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김현수 (단국대학교 도시계획 부동산학부) , 서미숙 (단국대학교 도시계획 부동산학부)
The study tries to explore the ideas of the 10-20 generations to find improvements in the education policy for future South and North Korea relationship and provide implications on the current unification education and the South and North Korea relationship. Furthermore, through the ideas of the 10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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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 없는 강요형 교육은 통일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이게 하는가? | 즉,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은 정권의 사상에 따라 안보냐 평화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교육이었다[6][7]. 그리고 이러한 자율성 없는 ‘강요형 교육’은 통일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가 외부 환경 및 미디어나 언론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소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통일의식조사 결과에서도 이를 확인 할 수 있다. | |
1020세대들의 남북관계에 대한 생각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 번째, 남북관계에 대한 본 연구 참여자들은 3가지 관점인 '민족주의적 관점', '실용주의적 관점', '이념·체제 주의적 관점'을 보고하였다. 두 번째, 남·북 관계에 대한 정서 및 태도는 어떠한가에 대하여 부정과 긍정 둘 다 나타났다. 그러나 긍정 정서 및 태도는 주로 미디어의 영향으로 나타난 것이었으며, 부정정서와 태도는 반복적이고 강요적 교육에 의해서 영향을 받았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1회기 수동적 면접과는 다르게 자신의 의견을 내놓으며 능동적으로 변화한 모습으로 남북한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했다. | |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은 무엇에 의행 변화되는가? | 이는 국내 정권의 변화가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 것이다. 즉, 우리나라의 통일교육은 정권의 사상에 따라 안보냐 평화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교육이었다[6][7]. 그리고 이러한 자율성 없는 ‘강요형 교육’은 통일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가 외부 환경 및 미디어나 언론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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