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99 - 106
이철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 이소영 (고려직업전문학교 호텔제과제빵 계열)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e, job creativity, major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enrolled students in 2 vocational schools in Seoul. Hypothese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are tested. Job creativity was found to be positively influ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을때 나타나는 효과는 무엇인가? | 산업현장에 즉시 필요한 전문 직업인 양성이라는 제도적 취지를 달성하려면 입학학생 들의 직업적 창의성과 학업 만족도를 높여야하고, 신입생 확보와 재학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등 효율적인 학사운영의 부담도 크다. 이러한 부분이 충족되었을 때 학교와 전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나 신입생 유치가 좋아질 뿐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다. | |
직업전문학교는 어떤 위주로 교육이 구성되어 있는가? | 다양한 업종의 전문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직업전문학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이나 취업의 새로운 수단이 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의 학과는 실무중심으로 개설되고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직업들이 신속하게 반영되어 있으며, 산업에 즉시 필요한 실무 전공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현장에 즉시 필요한 전문 직업인 양성이라는 제도적 취지를 달성하려면 입학학생 들의 직업적 창의성과 학업 만족도를 높여야하고, 신입생 확보와 재학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등 효율적인 학사운영의 부담도 크다. | |
직무창의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 직업전문학교 제과제빵 전공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이론적 선행연구에 근거한 연구가 설들을 검증하였다. 직무창의성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외재적 학습동기는 전공만족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였다, 직업전문학교 교육은 실무중심의 기술전달 방식 위주라서 본 연구는 학습동기, 창의성, 학습 자율성 등의 심리적 성향이 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교과정책 반영에 참고할 결과를 제시하였다. |
Ah-Young Kim,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169-187. 2002.
Chong-Hee Lee & Bu-Mi Kim, "Instrument Development and Analysis for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and Causal Attribu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20, No. 3, pp.413-444, 2010.
Lepper, M. R., Keavney, M., & Drake, M,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rewards: A commentary on Cameron and Pierce's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1, pp.5-32. 1996.
Kohn, A, "By all available means; Cameron and Pierce's defense of extrinsic motivato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1, pp.1-4, 1996.
Deci, E. L., & Ryan, R. M, "When paradigms clash: Comments on Cameron and Pierce's claim that rewards do not undermine intrinsic motiv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6, No. 1, pp. 33-38, 1996.
Ryan, R. M,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 personal sphere :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3, No. 3, pp. 450-461, 1982.
Hackman, J. R., & Oldham, G. R,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16, No. 2, pp. 250-279, 1976.
Morris, J. A., & Feldman, D. C,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1, No. 4, pp. 986-1010, 1996.
Spreitzer, G. M,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No. 2, pp. 483-504, 1996.
Amabile, T. M., Conti, R., Coon, H., Lazenby, J., & Herron, M,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No. 5, pp. 1154-1184, 1996.
Campion, M. A,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to job design: A constructive replication with extens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3, No. 3, p. 467, 1988.
Spreitzer, G. M., Kizilos, M. A., & Nason, S. W, "A dimension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effectiveness satisfaction, and strain." Journal of management, Vol. 23, No. 5, pp. 679-704, 1997.
Campbell, D. J., & Gingrich, K. F, "The interactiv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participation on task performance: A field experiment."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38, No. 2, pp. 162-180, 1986.
Bailyn, L, "Autonomy in the industrial R&D lab."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24, No. 2, pp. 129-146, 1985.
West, M. J., & King, A. P, "Social guidance of vocal learning by female cowbirds: validating its functional significance." Zeitschrift fur Tierpsychologie, Vol. 70, No. 3, pp. 225-235, 1985.
Pelz, D. C., & Andrews, F. M, "Autonomy, coordination, and stimulation, in relation to scientific achievement." Behavioral Science, Vol. 11, No. 2, pp. 89-97, 1966.
West, K. D, "A specification test for speculative bubble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August, pp. 553-580, 1987.
Zhou, J, "Feedback valence, feedback style, task autonomy, and achievement orientation: Interactive effects on creative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3, No. 3, pp. 261-276, 1998.
Byeong-Sik Song, "Mediators Effect of Creativity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Behavior."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8, No. 4, pp.1483-1503, 2005.
Csikszentmihalyi, M,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Amabile, T, "Creativity in context. West view press", 1996.
Seong-Qwi Jeong, "The Effects of Secretaries' Empowerment on Creativ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15, No. 2, pp.51-73, 2006.
Caudron, S, "Contingent work force spurs HR planning. Personnel Journal", 1994.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4, p. 494, 1979.
Elliott, K. M., & Shin, D, "Student satisfac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assessing this important concept."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Vol. 24, No. 2, pp. 197-209, 2002.
Joo Hee, Hyung-Ryong Lee, "The Effect of Hotel Employee' Perceived Self-Leadership on Innovative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21, No. 3, pp.17-36, 2012.
Myung-Hee Lee, Ah-Young Kim,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2, No. 4, pp. 157-174, 2008.
Yoon-Sun Eu, Hyung-Ryong Lee, "A Study on Relationships of Food Service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moderator of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ultur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20, No. 4, pp.161-182, 2011.
Myoung-Hee Yang, "A Review of the Research on Noncompliant Behaviors of Children with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9, No. 2, pp.1-27, 2010.
Yong-Ki Lee. Byung-Jip Jang & Young-Kyun Park, "The Effects of University's Environments on Overall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tudent Satisfaction in Undergraduate Higher Education." Asia Marketing Journal, Vol. 4, No. 1, pp.77-100, 2002.
N. S. Seo, S. J. Woo & Y. J. Ha,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11-19, 2015.
S. K. Lee, K. H. Son, E. K. Kang & Y. H.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ing-Leadership to Creativity and Job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85-99, 2014..
Y. K. Kim & J. W. Kim,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 Satisfaction in Social Entrepreneur Academ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5, 2013.
Sang, L., "Evaluation Model of Students'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in Higher Vocational College under Regional Development."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687-691, No. 2, pp. 1145-1148, 2014.
Lucas, N., "Perspective on Teachers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in the UK."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ol. 7 No. 1, pp. 251-276,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