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복합적 영향
Multidimensional Effects of Learning Motives and Autonomy on Job Creativity and School Satisfaction of Vocational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99 - 106  

이철영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  이소영 (고려직업전문학교 호텔제과제빵 계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전공만족도 및 학교만족도와 어떤 영향관계인지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전문직업학교가 비교적 최근에 활성화되었고 학술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직업전문학교 제과제빵 전공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이론적 선행연구에 근거한 연구가 설들을 검증하였다. 직무창의성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외재적 학습동기는 전공만족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였다, 직업전문학교 교육은 실무중심의 기술전달 방식 위주라서 본 연구는 학습동기, 창의성, 학습 자율성 등의 심리적 성향이 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교과정책 반영에 참고할 결과를 제시하였다. 향후 신입생 홍보나 교과운영, 학사관리를 위하여 더 체계적이며 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e, job creativity, major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enrolled students in 2 vocational schools in Seoul. Hypotheses based on the relevant literature are tested. Job creativity was found to be positively influ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재학생들의 학습동기와 자율성이 직무창의성과 전공만족도 및 학교만족도와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고, 제과제빵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이론적 선행연구에 근거한 연구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앞서 기술된 주요 연구 결과들의 함의와 제언은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의 순으로 제시하였다.
  • 그러므로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직무창의성 계발은 전공교육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직무창의성이 학습동기와 자율로부터 의미 있는 수준의 긍정적 영향이 받을 것으로 보고 이를 점검하고자 한다.
  • 위 연구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 그리고 직무 창의성, 전공만족도 및 학교만족도와 같은 요인들이 어떠한 복합적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직업전문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이상 교육학 분야의 선행연구들의 증거에 근거하면 학습 자율성 성향과 학습동기가 직무창의성이나 만족도에 복합적인 영향 관계가 존재할 것으로 추론되며, 본 연구를 이를 직업전문학교 재학생에 초점을 두고 구명하고자 한다.
  • 관련 연구들을 참고하여 재학생 만족도는 전공교과 내용에 대한 전공만족도와 교수, 학생, 활동 등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학교만족도 나누어 조사하였다. 직업전문학교 제과제빵학과 학생들의 만족도 또한 학생의 내적 성향인 동기와 학습 자율성에 의하여 복합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추론하여 본 연구에서 구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내재적/외재적 학습동기는 직무창의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학습 자율성은 직무창의성과 긍정적 영향관계를 가질 것이다.
  • 가설3)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내재적/외재적 학습동 기는 전공만족도와 학교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학습 자율성은 전공만족도 및 학교만족도와 긍정적 영향관계를 보 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을때 나타나는 효과는 무엇인가? 산업현장에 즉시 필요한 전문 직업인 양성이라는 제도적 취지를 달성하려면 입학학생 들의 직업적 창의성과 학업 만족도를 높여야하고, 신입생 확보와 재학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등 효율적인 학사운영의 부담도 크다. 이러한 부분이 충족되었을 때 학교와 전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나 신입생 유치가 좋아질 뿐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목적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다.
직업전문학교는 어떤 위주로 교육이 구성되어 있는가? 다양한 업종의 전문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직업전문학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이나 취업의 새로운 수단이 되고 있다. 직업전문학교의 학과는 실무중심으로 개설되고 시대적으로 요구되는 직업들이 신속하게 반영되어 있으며, 산업에 즉시 필요한 실무 전공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현장에 즉시 필요한 전문 직업인 양성이라는 제도적 취지를 달성하려면 입학학생 들의 직업적 창의성과 학업 만족도를 높여야하고, 신입생 확보와 재학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학습동기와 전공 적성 관리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등 효율적인 학사운영의 부담도 크다.
직무창의성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직업전문학교 제과제빵 전공 재학생 설문조사를 통해 이론적 선행연구에 근거한 연구가 설들을 검증하였다. 직무창의성은 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의 복합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학습동기와 학습 자율성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외재적 학습동기는 전공만족도에 부적 영향관계를 보였다, 직업전문학교 교육은 실무중심의 기술전달 방식 위주라서 본 연구는 학습동기, 창의성, 학습 자율성 등의 심리적 성향이 학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교과정책 반영에 참고할 결과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Ah-Young Kim,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169-187. 2002. 

  2. Chong-Hee Lee & Bu-Mi Kim, "Instrument Development and Analysis for Mathematical Learning Motivation and Causal Attribu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20, No. 3, pp.413-444, 2010. 

  3. Lepper, M. R., Keavney, M., & Drake, M,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rewards: A commentary on Cameron and Pierce's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1, pp.5-32. 1996. 

  4. Kohn, A, "By all available means; Cameron and Pierce's defense of extrinsic motivato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1, pp.1-4, 1996. 

  5. Deci, E. L., & Ryan, R. M, "When paradigms clash: Comments on Cameron and Pierce's claim that rewards do not undermine intrinsic motivat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6, No. 1, pp. 33-38, 1996. 

  6. Ryan, R. M, "Control and information in the intra personal sphere : An extension of cognitive evaluation the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3, No. 3, pp. 450-461, 1982. 

  7. Hackman, J. R., & Oldham, G. R,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16, No. 2, pp. 250-279, 1976. 

  8. Morris, J. A., & Feldman, D. C,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1, No. 4, pp. 986-1010, 1996. 

  9. Spreitzer, G. M,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No. 2, pp. 483-504, 1996. 

  10. Amabile, T. M., Conti, R., Coon, H., Lazenby, J., & Herron, M, "Assessing the work environment for creativit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9, No. 5, pp. 1154-1184, 1996. 

  11. Campion, M. A, "Interdisciplinary approaches to job design: A constructive replication with extens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73, No. 3, p. 467, 1988. 

  12. Spreitzer, G. M., Kizilos, M. A., & Nason, S. W, "A dimension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effectiveness satisfaction, and strain." Journal of management, Vol. 23, No. 5, pp. 679-704, 1997. 

  13. Campbell, D. J., & Gingrich, K. F, "The interactiv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participation on task performance: A field experiment."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38, No. 2, pp. 162-180, 1986. 

  14. Bailyn, L, "Autonomy in the industrial R&D lab."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 24, No. 2, pp. 129-146, 1985. 

  15. West, M. J., & King, A. P, "Social guidance of vocal learning by female cowbirds: validating its functional significance." Zeitschrift fur Tierpsychologie, Vol. 70, No. 3, pp. 225-235, 1985. 

  16. Pelz, D. C., & Andrews, F. M, "Autonomy, coordination, and stimulation, in relation to scientific achievement." Behavioral Science, Vol. 11, No. 2, pp. 89-97, 1966. 

  17. West, K. D, "A specification test for speculative bubbles."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August, pp. 553-580, 1987. 

  18. Zhou, J, "Feedback valence, feedback style, task autonomy, and achievement orientation: Interactive effects on creative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3, No. 3, pp. 261-276, 1998. 

  19. Byeong-Sik Song, "Mediators Effect of Creativity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Behavior."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18, No. 4, pp.1483-1503, 2005. 

  20. Csikszentmihalyi, M, "Society, culture, and person: A systems view of creativity.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21. Amabile, T, "Creativity in context. West view press", 1996. 

  22. Seong-Qwi Jeong, "The Effects of Secretaries' Empowerment on Creativ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15, No. 2, pp.51-73, 2006. 

  23. Caudron, S, "Contingent work force spurs HR planning. Personnel Journal", 1994. 

  24.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1, No. 4, p. 494, 1979. 

  25. Elliott, K. M., & Shin, D, "Student satisfaction: An alternative approach to assessing this important concept." Journal of Higher Education Policy and Management, Vol. 24, No. 2, pp. 197-209, 2002. 

  26. Yae-jung Han, Jonh-Ho Lee, "A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ol. 19, No. 2, pp. 76-92, 2013. 

  27. Joo Hee, Hyung-Ryong Lee, "The Effect of Hotel Employee' Perceived Self-Leadership on Innovative Behavior: The Moderating Role of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21, No. 3, pp.17-36, 2012. 

  28. Myung-Hee Lee, Ah-Young Kim,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2, No. 4, pp. 157-174, 2008. 

  29. Yoon-Sun Eu, Hyung-Ryong Lee, "A Study on Relationships of Food Service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ed on the moderator of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ultur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20, No. 4, pp.161-182, 2011. 

  30. Myoung-Hee Yang, "A Review of the Research on Noncompliant Behaviors of Children with the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49, No. 2, pp.1-27, 2010. 

  31. Yong-Ki Lee. Byung-Jip Jang & Young-Kyun Park, "The Effects of University's Environments on Overall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Student Satisfaction in Undergraduate Higher Education." Asia Marketing Journal, Vol. 4, No. 1, pp.77-100, 2002. 

  32. N. S. Seo, S. J. Woo & Y. J. Ha,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11-19, 2015. 

  33. Mijung Gwak & Youngmi Kim, "A Study of Influence on Adolescent Physical Well-being - Focusing on Strengths of Family Life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in the IT-based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3, pp. 49-57, 2013. 

  34. S. K. Lee, K. H. Son, E. K. Kang & Y. H.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mpowering-Leadership to Creativity and Job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85-99, 2014.. 

  35. E. Y. Yoo & Y. J. Yang, "A Study on the Difference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the Influence on Career Str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2, pp. 557-568, 2013. 

  36. Y. K. Kim & J. W. Kim,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 Satisfaction in Social Entrepreneur Academ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5, 2013. 

  37. Sang, L., "Evaluation Model of Students'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in Higher Vocational College under Regional Development."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687-691, No. 2, pp. 1145-1148, 2014. 

  38. Lucas, N., "Perspective on Teachers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in the UK."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Vol. 7 No. 1, pp. 251-276,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