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원문보기
본 연구는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6년 05월 경기도에 소재한 4개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50명의 학생을 집락무선 표집방법을 통해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부의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만족, 신체적 만족, 환경적 만족 그리고 교육적 만족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효과가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 또래집단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긍정적 자아개념에 중요한 변인이지만 스포츠활동 만족도가 조절변인으로 투입되었을 때 청소년 또래집단 내 긍정적 자아개념은 훨씬 더 향상되어진다.
본 연구는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6년 05월 경기도에 소재한 4개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250명의 학생을 집락무선 표집방법을 통해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 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부의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만족, 신체적 만족, 환경적 만족 그리고 교육적 만족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조절효과가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 또래집단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긍정적 자아개념에 중요한 변인이지만 스포츠활동 만족도가 조절변인으로 투입되었을 때 청소년 또래집단 내 긍정적 자아개념은 훨씬 더 향상되어진다.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extracted 250 samples from five boys high schools in Gyeonggi-do, and used...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extracted 250 samples from five boys high schools in Gyeonggi-do, and used survey of 232 students for actual analysis excluding the surveys with unfaithful answer or double entry. Questionnaire was used as a tool for collecting data and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oderator 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his study drew the following results. It was identified that sub-factors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as social, physical, environmental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have the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social self-concept with peer group. In other words, communication skills within adolescents' peer group play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positive self-concept, but when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put as a moderating variable, adolescents' positive self-concept would be more improved.
This research aims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positive self-concept within peer group. To achieve this purpose, this study extracted 250 samples from five boys high schools in Gyeonggi-do, and used survey of 232 students for actual analysis excluding the surveys with unfaithful answer or double entry. Questionnaire was used as a tool for collecting data and conducted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oderator regression analysis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This study drew the following results. It was identified that sub-factors of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as social, physical, environmental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have the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communication skills and social self-concept with peer group. In other words, communication skills within adolescents' peer group play an important role in improving positive self-concept, but when sports activity satisfaction put as a moderating variable, adolescents' positive self-concept would be more impro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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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인으로 그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해 독립 변인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함으로써 청소년의 또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의 상호작용이 긍정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조절 변인으로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설정해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의 또래관계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독립변인으로 그리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해 독립 변인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함으로써 청소년의 또래 집단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의 상호작용이 긍정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하기 위해서 조절 변인으로서 스포츠활동 만족을 설정해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또래집단 내에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무엇보다도 조절변인인 스포츠활동 만족도는 상당히 중요한 조절효과를 발생시키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스포츠활동 모든 하위 요인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에서 큰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 조절 회귀분석을 통해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종속변인인 긍정적 자아개념을 측정하기위해 우동한[20]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긍정적 자아개념 4문항을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설정한 스포츠 참여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찬희[11], 그리고 최재필[21]이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스포츠활동 참여 만족 척도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문항을 선정,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4개의 하위영역 사회적 만족 5문항·신체적 만족 4문항·환경적 만족 4문항, 교육적 만족 2문항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절차는 연구자가 직접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표집대 상자에게 개별적으로 배포한 후 응답 요령 및 주의사항을 설명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이 완료된 직후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절차는 연구자가 직접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표집대 상자에게 개별적으로 배포한 후 응답 요령 및 주의사항을 설명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이 완료된 직후 회수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유효 표본만을 코딩지침에 따라 부호화 하였으며 부호화된 자료를 컴퓨터에 개별 입력시킨 후 통계 프로그램인 SPSS Windows 21.
이 연구의 조사도구에 대한 타당도를 검사하기 위하여 스포츠사회학을 전공한 박사 3인의 논의를 통하여 설문지 내용을 검토한 후 내용타당도와 적합성 여부를 논의하였고 논의된 사항들을 수정 및 보완하여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조정회귀 분석을 수행하려면 ‘독립변수-조절변수’가 연계된 변수인 ‘상호작용변수’를 별도의 연산을 통해 먼저 만든 후, 독립변수, 조절변수, 상호작용변수(독립변수×조절변수)를 순서대로 투입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R²값의 변화량을 살펴 조절효과를 검증한다[2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6년 05월 20일 경기도에 소재한 남자고등학교 4곳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집락무선 표집법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4개 고등학교에서 총 2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 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2016년 05월 경기도에 소재한 4개 남자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 250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 부의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2016년 05월 20일 경기도에 소재한 남자고등학교 4곳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집락무선 표집법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4개 고등학교에서 총 250명을 표집 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조사 내용 중일부가 누락되어진 무성의한 자료 18부를 제외한 총 232 부의 설문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분석기법은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그리고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표집대 상자에게 개별적으로 배포한 후 응답 요령 및 주의사항을 설명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이 완료된 직후 회수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유효 표본만을 코딩지침에 따라 부호화 하였으며 부호화된 자료를 컴퓨터에 개별 입력시킨 후 통계 프로그램인 SPSS Windows 21.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분석기법은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 그리고 조절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유기석[19]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척도 14문항 사용하였으며, 모든 설문지의 척도화구성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단계 Likert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스포츠활동 모든 하위 요인은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에서 큰 조절효과를 보였다. 이 장에서는 분석된 결과를 중심으로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심층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넷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의 하위요인인 교육적 만족은 조절효과가 있다.
둘째,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의 신체적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의 하위요인인 신체적 만족은 조절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의 교육적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 13문항으로 구성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긍정적 만족, 신체적 만족, 환경적 만족 그리고 교육적 만족으로 구성된 4개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먼저 긍정적 만족에 대한 요인 부하량은 .846-.473으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만족에 대한 요인 부하량은 .826-.682, 환경적 만족의 요인 부하량은 .724-.659, 마지막으로 교육적 만족의 요인 부하량은 .834-.766로 타당하게 측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하위요인에 대한 신뢰도 값은 .
셋째,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의 환경적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의 하위요인인 환경적 만족은 조절효과가 있다.
종합해 보면,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상호작용 효과는 결국 청소년들이 긍정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조절변인임을 알 수 있다.
첫째, 청소년 또래집단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서 스포츠활동의 사회적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긍정적 자아개념의 관계에 있어서 스포츠활동 만족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만족은 조절효과가 있다.
다음으로 [Table 3]은 스포츠활동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총 13문항으로 구성된 스포츠활동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긍정적 만족, 신체적 만족, 환경적 만족 그리고 교육적 만족으로 구성된 4개의 하위요인이 추출되었다. 먼저 긍정적 만족에 대한 요인 부하량은 .
후속연구
하지만 설문조사를 통해 어떻게 그리고 왜 이러한 조절효과가 발생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심층 적인 인터뷰와 참여관찰을 통해 청소년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스포츠활동 만족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더 나아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기 위해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한다면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부여된 ‘말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효율적으로 언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한다[1,2]. 다시 말하면, 사회적 동물로써 인간의 커뮤니 케이션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커뮤니 케이션 능력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따라서 타인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3].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을수록 매력적인 인간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회적 관계를 확장하거나 효율적인 대인관계를 발전시키 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필수적인 개인의 속성이다[4,5].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라는 명제의 의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라는 명제의 의미는 개인은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통해 존재한다는 의미와 그 맥을 같이한다. 즉 인간은 변화무쌍한 사회 환경 안에서 타자와의 끊임없는 관계 속에서 상호학습하며 사회에 적응해 나간다. 무엇 보다도 사회 안에서 타자들과 상호작용할 때 필수불가결 하게 필요한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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