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스포츠클럽 참여자의 몰입경험, 자아존중감, 운동지속의도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flow Experience, Self-esteem,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in Youth Sports Club Participa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368 - 376  

이건철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클럽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를 규명하여 청소년들이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표집방법으로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였고, 설문지의 총 257부를 자료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Window용 SPSS 21.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지몰입은 부정적 자아존중감에서 부적인 관계를, 긍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정적인 관계를 나타났고, 경향성, 가능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나타나고 있다. 행위몰입은 경향성, 가능성, 강화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나타나고 있다. 둘째, 긍정적,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행위몰입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몰입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강화성은 행위몰입에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향성, 가능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스포츠클럽 참여에 따른 몰입경험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에게 보다 적합한 신체활동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flow experience on self-esteem and exercise adherence through intention in youth sports club so that youths can continue to exercise. A non-probabilistic sampling method was used as a convenience sampling method with 257 questionnai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포츠클럽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에 대한 상호관련성에서는 인지몰입은 부정적 자아존중감에서 부적인 관계를, 긍정적 자아존중감에서는 정적인 관계를 나타났고, 경향성, 가능성에서 정적인 관계를 나타나고 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와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운동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와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운동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과 자아존중감 및 운동지속의도와의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통한 몰입경험이 운동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교육은 무엇인가? 체육교육은 단계적이고 제도적인 범주 안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으로 계속적으로 행해지는 준비된 교육과정이며, 학생들의 개개인에 대한 요구와 사회, 국가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학생들에게 제공한 체육 문화의 유산과 전통을 유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1]. 학교체육은 학생들의 심신 발달에 알맞은 신체활동과 건강생활을 계획적으로 지도하여 미래에 유능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드는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전인교육이다[2].
청소년들의 몰입경험을 높이기 위해서 학교는 무엇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하는가?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이 중요한 성장기의 청소년들이 학교 스포츠클럽활동에 규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도자들이 스포츠클럽 학생들에게 칭찬과 피드백을 하여 줌으로써 청소년들의 자신감과 운동지속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학교에서 스포츠클럽을 할 수 있는 환경개선 및 다양한 종목의 지도자들을 배치함으로써 청소년들의 학교 스포츠에 대한 많은 관심과 나아가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생활체육에 대한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체육의 기능은? 학교체육은 학생들의 심신 발달에 알맞은 신체활동과 건강생활을 계획적으로 지도하여 미래에 유능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드는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전인교육이다[2]. 또한 학교체육은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키며, 운동욕구를 실현하고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에 관한 교과로서 신체활동을 통하여 운동능력을 개발하고, 건강을 증진시켜 풍요로운 삶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체육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교과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3]. 최근에 극도로 심화된 교육열에 의해 과도한 경쟁 속에서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시간을 학교, 학원 등에서 보내고 있으며, 각종 학업스트레스 속에서 긴장, 공격성, 욕구불만 및 좌절과 같은 파괴본능으로 인하여 학교폭력에까지 이르러 사회적 문제화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스포츠클럽의 활성화는 학교에서 다양한 능력과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안으로 장려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P. S. Lee, "Efficient Programs for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s Curriculum through Complementary Vonnection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Life Sports", The Korea Journal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Vol.14, No.1, pp. 1-12, 2004. 

  2. H. K. Ahn, H. U. Cheon, "Exploration of Ways to Settle down School Physical Activity: Based on School Sport Club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e, Vol.10, No.2, pp. 13-29, 2012. 

  3. K. Y. Yeun, "Legal Issues on the Enactment of the School Physical Education Promotion Act", The Journal of Sports and Entertainment Law, Vol.14, No.2, pp.117-157, 2011. DOI: https://dx.doi.org/10.19051/kasel.2011.14.2.117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on Plan Foster of School Sport Club",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5. D. J. Noh, "The Effects of Sport Club Activity Participation on School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Majoring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Graduate of th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1. 

  6. M. M, Omdei, A. J. Wearing, "Need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in personal project: toward an integrative model of subjective well-b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9, No.4, pp.762-769, 1990. DOI: https://dx.doi.org/10.1037/0022-3514.59.4.762 

  7. C. Y. Oh,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m on Exercise Stress and Exercise Commitment of College Athletes", Unpublished Major in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2011. 

  8. M. A. Kim, "Effects of Commitment Experience on Self-Confidence and Academic Adjustment in Dance Major Students", Unpublished Major in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2015. 

  9. S. Y. Bong, "The Effects of Sources of Enjoyment and the Level of Participation on the Sport Commitment for Basketball Club Members", Unpublished Major in Sport Psychology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10. 

  10.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Bass, 1975. 

  11. T. K. Scanlan, P. J. Carpent, G. W. Schmidt, J. P. Simons, B. Keeler, "The Sport Commitment model: Measurement development for the youth-sport domain",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15, No.1, pp.16-38, 1993. DOI: https://dx.doi.org/10.1123/jsep.15.1.16 

  12. D. W. Felker, "Building Positive Self-Concept", Minneapolis, Minn: Burgess Publishing Company, 1974. 

  13.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H. Freeman, 1997. 

  14. G. C. Lee, "The Effect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on Self-esteem of the Exercise Participa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0, pp.490-498, 2016.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6.17.10.490 

  15. M. Layman,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0. 

  16. C. B. Corbin, & R. Lindsey, "Concepts of physical fitness", Dubuque, LA: Win. C. Brown Communications, 1994. 

  17. D. Gould, L. Petlichif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nattrition in young athletes", In F.L. Smoll, R.A., & MaGill, M.J. Ash(Eds.), Children in sports(3rd ed., pp. 161-167), Champaign, IL: HumanKinetics, 1998. 

  18. E. McAuley, "Self-referent thought in sport and physical activity", In T.S. Hom(ed). Advances in sport psychology, Human Kinetics, Champaign, IL, pp. 108-118, 1992. 

  19. H. S. Becker, "Note on the concept of connitmen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66, pp. 32-40, 1960. 

  20. H. H. Kelley, "Love and commitment", In H.H. Kelley, E. Berscheid, A. Christensen, J.H. Harvey, T.L. Huston, G. Levinger, E. McClintock, L.A. Peplau, & D.R. Petersen(Eds.), Close relationship (265-314). New york: W.H. Freeman and Company, 1983. 

  21. M. H. Moon, "Study for the Correlation between Exercising Immersion by the Perception of Self-efficacy, and the Competition Anxiety of an Aerobic Gymnastics Athlete", Unpublished Dept. of Physic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 Min University, 2013. 

  22.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 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3. B. J. Jon,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 avility", Journal of Yonsei, Vol. 11, pp. 107-129, 1974. 

  24. J. H. Cho, E. G. Nam, "Setting Health - related Physical Fitness Criterion Standard & Developing Internet Resources for College Women", The 2000 Seoul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pp. 1115-1122, 2000. 

  25. E. M. Jeung,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fitness club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of middle aged woman", Unpublished Major in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008. 

  26. J. H. Park, "The Effect of the Physical Self-efficacy of a Swimming Participant on Swimming Commitment", Unpublished Major in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usan, 2005. 

  27. H. J. Kim, S. H. Seol, Y. J. Yoon, "The Relationship among Golf Participants Self-esteem, Flow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15, No.4, pp. 85-92, 2013. 

  28. H. J. Seo, Y. J. Kim, "The Relationships among Sport Participation, Athlet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Sport Continuance and Withdrawal of Adolescent Athletes", The Korea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4, No.2, pp. 97-107, 2005. 

  29. E. E. Snyder, E. Spreitzer, "Participation in Sport as Related to Educational Expectations among High School Girls", Sociology of Education, Vol.50, No.1, pp.47-55, 1977. DOI: https://dx.doi.org/10.2307/2112644 

  30. Y. M. Kim, H. W. Han, "The Influence of Enjoyment of Dancesports on Leisure Flow Experience and Leisur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44, No.6, pp. 193-202, 2005. 

  31. S. R. Hwang,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Exercise Commitment, Exercise Addiction, and Exercise Adherence in Sport for All Participant", Unpublished Physical Education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2012. 

  32. S. K. Kim, "Effects of Golf Participants' Flow Experiences on Exercise Adherence", Unpublished Department of Sport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ankook University, 2011. 

  33. C. G. Oh, "Relationship among Needs of Exercise, Exercise Commitment, and Exercise Adherence of Swimming Participants", Unpublished Major in Sport Scienc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2010. 

  34. H. Baek, S. S. Shim, "Analysis of Causal Model on the Leisure Experience, Leisure Function, Flow Experience and Sport Continuance Intention of Leisure Sports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0, No.6, pp. 337-352,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