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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점도 실리콘오일 적용 점성댐퍼 동특성을 고려한 추진축계 최적 설계
Optimum design of propulsion shafting system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a viscous damper applied with high-viscosity silicon oi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1 no.3, 2017년, pp.202 - 208  

김양곤 (Korea Register of Shipping) ,  조권회 (Department of Offshore Plant Management,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김의간 (Division of Mechanical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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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발된 선박용 주기관은 추진효율 향상과 연료소비율 저감기술이 요구됨에 따라 과거에 비해 높은 비틀림진동 기진력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를 제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엔진 선단에 점성 댐퍼나 점성-스프링댐퍼를 장착한다. 점성댐퍼의 경우 댐퍼 내부에 채워진 실리콘 오일이 탄성적인 연결이 없다고 가정하고 댐퍼설계를 하여 왔으나 고점도 실리콘 오일은 높은 점도에 따른 비틀림 강성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작동온도와 주파수에 따라 비선형적인 동특성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고점도 실리콘 오일이 적용된 점성댐퍼의 동특성을 확인하고 해당 댐퍼가 장착된 축계의 비틀림진동 특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점성댐퍼의 최적 동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검토하였고, 고점도 실리콘 오일로 채워진 점성댐퍼로 해당축계의 비틀림진동 제어를 하는 경우 댐퍼 작동온도 및 경년변화를 고려한 추진축계 최적 설계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ly developed marine engines for propulsion of ships have higher torsional exciting force than previous engines to improve the propulsion efficiency and to reduce specific fuel oil consumption. As a result, a viscous damper or viscous-spring damper is installed in front of marine engine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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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점성댐퍼 하우징과 관성링 사이 틈새에 채워진 실리콘 오일의 경년변화가 축계 비틀림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여기서 점성댐퍼에 적용된 실리콘 오일의 동특성은 Figure 2 및 3에 보이는 바와 같으며, Figure 10은 중간축에 걸리는 부가응력 해석 결과이다.
  • 본 논문에서는 비틀림진동 제어를 위해 적용된 점성댐퍼의 동특성 및 성능을 이론적으로 해석하고, 해당축계에 최적 동특성을 갖는 점성댐퍼를 설계하여 비틀림진동 특성을 검토한다. 또한 점성댐퍼 모델링 방법에 따른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점성댐퍼임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오일의 비선형 특성을 고려한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점도 실리콘 오일이 적용된 점성댐퍼의 동특성을 확인하고, 해당 댐퍼가 장착된 축계의 비틀림진동 특성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 점성댐퍼의 최적 동특성을 이론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검토하였고, 고점도 실리콘 오일로 채워진 점성댐퍼로 해당 축계의 비틀림진동 제어를 하는 경우 댐퍼 작동온도 및 경년변화를 고려한 축계 최적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 Table 3는 이 선박의 축계 설계자가 선정한 점성댐퍼의 요목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점성댐퍼 모델링 방법을 달리하여 실리콘 오일의 고점도화가 축계 비틀림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Case I은 점성댐퍼 최적 설계이론에 입각하여 하우징과 관성링 사이에 탄성적인 연결이 없다고 간주하고 최적 감쇠계수를 적용한 것이고, Case II는 고점도 실리콘 오일의 동특성을 고려하여 최대 작동온도 90℃를 기준으로 비틀림 강성계수를 고려한 것이다.
  • 따라서 고점도 실리콘 오일을 적용한 점성댐퍼를 장착한 선박의 추진축계는 상기와 같은 상황에 따른 축 피로손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적절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고점도 실리콘오일로 채워진 점성댐퍼를 적용한 축계를 대상으로 작동온도 및 경년변화에 따른 비틀림진동 특성을 살펴보고 최적의 축계 설계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 용한 추진축계를 대상으로 비틀림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해당 축계의 최적 설계 방안에 대해 검토한다. 점성댐퍼는 댐퍼관성링이 주진동계와 동조하여 진동제어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댐퍼 내부에서 발생되는 분진에 의해서 실리콘 오일 점성이 감소하게 되어 댐퍼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
  • 또한 점성댐퍼 모델링 방법에 따른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점성댐퍼임에도 불구하고 실리콘 오일의 비선형 특성을 고려한 해석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이외에도 실제 점성댐퍼가 부착된 축계를 대상으로 작동온도 변화 및 실리콘오일의 경년변화에 따른 점성댐퍼 동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추진축계 설계 방안에 대해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1) 기본적으로 점성댐퍼의 하우징과 관성링 사이의 좁은틈 사이에는 실리콘 오일로 채워져 있으므로 이 양자간에는 탄성적인 연결이 없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실리콘 오일의 고점도화에 따라 비틀림 강성이 존재하며 이는 댐퍼 작동온도와 주파수에 따라 비선형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기본적으로 점성댐퍼의 하우징과 관성링 사이의 좁은 틈 사이에는 실리콘 오일로 채워져 있으므로 이 양자간에는 탄성적인 연결이 없다고 가정한다. 하지만 최근 일부 댐퍼제작업체에서는 동점도가 최소 0.
  • 진동제어를 위한 댐퍼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댐퍼를 장착할 주진동계를 등가진동계로 모델링해야 한다. 이때 고무댐퍼 및 점성-스프링댐퍼는 강성계수와 점성감쇠계수를 모두 고려하는 반면 점성댐퍼는 점성감쇠만 있다고 가정하고 해석해 왔다[5][6]. 하지만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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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무댐퍼는 어디에 적용되고 있는가? 비틀림진동 댐퍼로는 크게 동흡진기 기능을 갖는 고무댐퍼, 에너지 흡수형의 점성댐퍼, 이들의 기능을 조합시킨 점성-스프링댐퍼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고무댐퍼는 육상용 및 선박용의 소형 고속기관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점성-스프링댐퍼는 중·저속 기관의 비틀림진동 제어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반면 점성댐퍼는 고속기관부터 대형 저속기관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3][4].
비틀림진동 댐퍼로는 어떤 것들이 사용되고 있는가? 비틀림진동 댐퍼로는 크게 동흡진기 기능을 갖는 고무댐퍼, 에너지 흡수형의 점성댐퍼, 이들의 기능을 조합시킨 점성-스프링댐퍼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고무댐퍼는 육상용 및 선박용의 소형 고속기관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점성-스프링댐퍼는 중·저속 기관의 비틀림진동 제어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평균유효압력과 최고폭발압력을 꾸준히 증가시켜 온 노력은 어떤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최근 개발되는 선박용 엔진은 추진효율 향상을 위한 장행정화 및 연료소비율 저감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따라 엔진 제조자들은 평균유효압력과 최고폭발압력을 꾸준히 증가시켜 왔다[1].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비틀림진동기진력을 상승시켜 비틀림 부가응력이 축계의 허용치를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적극적으로 진동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진력을 흡수할 있는 비틀림진동 댐퍼를 채택하여 비틀림진동을 제어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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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G. Kim, S. J. Hwang, J. S. Sun, S. G. Jung, and U. K.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torsional vibration for propulsion shafting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fuel saving marine engine," Proceedings of the 39th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Fall Conference, p. 186, 2015 (in Korean). 

  2. Y. G. Kim, S. J. Hwang, Y. H. Kim, K. H. Cho, and U. K. Kim, "A control of torsional vibration for propulsion shafting by optimum design of viscous damper applying silicon oil with high viscosity," Proceedings of the 40th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 172, 2016 (in Korean). 

  3. C. K. Lee and H. J. Jeon, "A study on the design of the torsional vibration viscous damper for the crankshaft and developing of its performance simulation computer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3, no. 1, pp. 77-96, 1989 (in Korean). 

  4. H. J. Jeon, Y. J. Kim, D. H. Kim, and U. K. Kim, "A study on the torsional vibration damper of the small internal combustion engine driving system (Part I) -Development of the optimum viscous-rubber damp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5, no. 2, pp. 44-52, 1991 (in Korean). 

  5. T. E. Kim, A Study on the Torsional Vibration Characteristics and Control for the Shafting Systems with Middle and High Speed Diesel Engine, M.S.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1999 (in Korean). 

  6. D. C. Lee, A Study on the Vibration Control of the Engine Body and Shafting System for a Large Scale Diesel Engine,"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1995 (in Korean). 

  7. S. Iwamoto, "The development of the torsional vibration damper of viscous type with controllable elasticity effect," Journal of the Marine Engineering Society in Japan, vol. 15, no. 1, p. 19, 1973. 

  8. Y. N. Park, C. W. Ha, U. K Kim, and H. J. Jeon,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and non-linear forced torsional vibration for the engine shafting system with viscous damper,"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282-287, 1996 (in Korean). 

  9. M. S. Lee, A Study on the Nonlinear Torsional Forced Vibration for the Engine Shafting Systems Modeled with Multi-Degree-of-Freedom, M.S Thesis,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Korea, 1999 (in Korean). 

  10. T. Kodama, K. Wakabayashi, Y. Honda, and S. Iwamoto, "Dynamic characteristics of viscous-friction dampers by simultaneous vibration displacement measurement at two points," SAE 2001 World Congress, SAE paper No.2001-01-0281(2001), pp. 1-12, 2001. 

  11. T. KODAMA, K. WAKABAYASHI, Y. HONDA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orsional viscous-friction dampers for high-speed diesel engine -Relationship between damper clearance and kinematic viscosity of silicone fluid-," Japan Socirty of Mechanical Engineers, Dynamics and Design Conference 2001, 2001 (in Japanese). 

  12. T. KODAMA, K. WAKABAYASHI, Y.HONDA, and S. IWAMOTO, "An experimental study on dynamic characteristics of torsional stiffness and torsional damping coefficient of viscous-friction damper," Transactions of the Kokushikan University, Faculty of Engineering, no. 35, pp. 67-79, 2002. 

  13. Bohmeyer, Simulation Report, Hasse & Wrede, Germany, 2012. 

  14. H. J. Jeon and U. K. Kim, Machine Dynamics, Hyo-sung publisher, 1999 (in Korean). 

  15. H. J. Jeon and D. C. Lee, Vibration of Propulsion Shafting, Dasom publisher, 2003 (in Korean). 

  16. T. Osamu and S. Suei, Mechanical Vibration Theory, Corona publishing co., ltd., 1951 (in Japanese). 

  17. S. Maezawa, Vibration Engineering, Morikita publishing co., ltd. 1976 (in Japanese). 

  18. W. K. Wilson, Practical Solution of Torsional Vibration Problems, vol. 1-5, Chapman & Hall, London, 1942. 

  19. BICERA, Handbook of Torsional Vibr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8. 

  20. IACS, M68: Dimension of propulsion shafts and their permissible torsional vibration stresses, available at: http://www.iacs.org.uk, Accessed September 2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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