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도서관에서 대안적 리더십의 의미와 적용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Meaning and Application of Alternative Leadership in University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1, 2017년, pp.253 - 270  

차현주 (대진대학교 중앙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식시회에 있어서 대안적 리더십은 수평적, 정서적인 접근, 책임감을 통해 조직원들을 동기부여 하여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게 한다. 대안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대학도서관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거의 전무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 첫걸음으로 대안적 리더십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대학 도서관에서 지식경영 패러다임 변화, 관리자와 사서의 역할 변화와 대안적 리더십 적용에 대한 논의를 통해 대학도서관을 주도할 사서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knowledge society, alternative leadership induces voluntary participation by motivating the members through horizontal, emotional approach and responsibility. There is little theoretical discussion about theoretical research on alternative leadership and its applicability in university libr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기술, 정보, 지식은 인 적자원들이 반드시 소유하고 있어야 하는 역량으로서 대학도서관의 구성원인 사서들은 관리자 급이든지 실무자급이든지 상관없이 각자 혹은 팀이 발휘하는 리더십을 통해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도서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에 강조되었던 수직적 리더십은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기관인 대학의 경영 정책 아래 비영리조직으로 운영되어지고 있는 대학도서관의 경영을 담당하는 관리자와 실무자인 사서들의 역할 변화에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대안적 리더십으로 공유 리더십,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감성지능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특히 대학도서관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는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첫걸음으로 대안적 리더십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대학도서관에서 지식경영 패러다임 변화, 관리자와 사서의 역할 변화와 대안적 리더십 적용에 대한 논의를 통해 대학도서관을 주도할 사서들의 리더십 강화를 위한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대학도서관의 조직구성원인 사서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한 이론적 정리를 진행하고자 한다.
  • 그럼으로써 급변하는 미래 환경에 보다 유연하게 적응하고,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학도서관 조직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안적 리더십들에 대한 이론적 고찰, 대학도서관에서의 대안적 리더십에대한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는 점, 향후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 유효성의 영향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함에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정리했던 대학도서관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관리자 및 사서의 역할은 변화하고 있고, 그래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현 대학도서관의 상황에서 보다 발전적인 대학도서관의 미래를 위해 앞서 논의했던 대안적 리더십의 적용성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도서관 조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것이 이다.
  • 즉, 시대에 맞는 전문성을 가진 도서관 구성원 스스로 리더십을 가져야만 성공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달성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안적 리더십으로 분류할 수 있는 리더십 중 최근에 제기되어 연구되고 있는 공유 리더십,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감성지능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대학도서관의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특정 주제지식을 기본으로 장서개발부터 학습연구지원 서비스를 담당하는 주제전문가의 역할이다. 넷째, 시스템 전문가로 도서관 정보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사서가 정보시스템에 관련된 지식을 지니는 것이다. 다섯째, 정보자원을 후대에도 접근할 수 있도록 보존전문가의 역할이 요구된다(윤희윤 2013; 곽동철 201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공유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공유 리더십을 연구한 학자들의 개념 정의들을 종합하면 공유 리더십은“팀 구성원들 사이의 존재하는 관계를 중요시하는 상호영향력을 포함하며 리더 개인이 아닌 팀 내에서 발현되는 구성원들 간의 분산된 리더십”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공유 리더십의 개념 정의와 공유 리더십 대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에서 공유 리더십의 특징은 크게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현재 대학도서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대한민국의 대학도서관은 모기관인대학의 조직 및 인력 축소로 인해 사서수의 감축, 이용자의 감소, 예산의 축소 등과 같은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 또한 지식기반사회로의 환경 변화는 지식창조의 대표적인 공간인 대학도서관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리더십 연구의 이론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초기의 리더십 연구는 주로 리더 개인의 행동,특성, 자질 등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 왔다(Chen 2012). 1940년대 후반 이전에는 리더십에관련된 특성 이론(trait theory), 194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는 리더십 행위 이론(behavioral theory),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전반까지는 리더십 상황 이론(situation theory)이 중심되어 연구되었다(Bryman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김영헌. 2014.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의 관계연구: 공유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Kim, Young-Hyun.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iciency: A Focus on Moderating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Ph. D. diss. Department of Management Consulting Graduate School of KyungHee University.) 

  2. 유길호, 박정숙. 2002.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4): 125-147. (Yoo, Kil-Ho and Jeung-Sook Park.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Superiors' Leadership Type on Job Satisfaction of University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4): 125-147.) 

  3. 윤정구, 홍지예, 이지예, 김가진. 2011. 한국에서의 진정성리더십 연구방향. 리더십연구, 2(2): 3-26. (Yoon, Jeong-Gu, Ji-Hae Hong, Jia-Ie Lee, and Ga-Jin Kim. 2011. "The prospective research on authentic leadership in Korea." The Korean Leadership Quarterly, 2(2): 3-26.) 

  4. 윤희윤. 2013. 대학도서관경영론. 대구: 태일사. (Yoon, Hee-Yoon. 2013. Academic library management. DaeGu: Taeilsa.) 

  5. 이경민. 2011. 변화관리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145-164. (Lee, Kyung-Min. 2011. "The Study of Leadership in University Libraries for Change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45-164.) 

  6. 이은철. 백인화. 2010. 대학도서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사서들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2): 139-156. (Lee, Eun-Chul and In-Hwa Baek. 2010. "Study on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the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2): 139-156.) 

  7. 이정근. 2012. 조직유형별 관리자의 리더십유형가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학교조직, 관공서조직, 기업조직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Lee, Jeong-Geun.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 o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Educational Organization, Public office, Private Enterprise. Ph. D. dis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8. 정동열. 2014. 도서관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Jung, Dong-Youl. 2014. Introduction to library management.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9. 지철규, 장영철. 2012. 지식근로자의 직무특성이 조직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공유리더십을 조절 변수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3(12): 5786-5799.(Jee, Cheoul-Gyu and Young-Chul Chang.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Knowledge workers's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Shared Leadership as a Moderating variab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2): 5786-5799. 

  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 2015 대학도서관 통계 분석.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5. 2015 Statistical Analysis of University Libraries.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1. Avolio, B., D. J. Jung, W. Murry, and N. Sivasubramanium. 1996. "Building highly developed teams: Focusing on shared leadership processes, efficacy, trust and performance." Advances in Interdisciplinary Studies on work Teams, 3: 173-209. 

  12. Avolio, B. J. and W. L. Gardner. 2005.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Getting to the root of positive forms of leadership." Leadership Quarterly, 16: 315-318. 

  13.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14. Bass, B. M. 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18(3): 19-31. 

  15. Bryman, A. 1992. Charisma and Leadership in organizations. London: Sage. 

  16. Chen, Sui Yi. 2012. Exploring the implications of vertical and shared leadership for team effectiveness in retail shops in Hong Kong, 6-10. A thesis of doct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Newcastle. 

  17. Ensley, M. D., K. M. Hmieleski, and C. L. Pearce. 2006. "The importance of vertical and shared leadership within new venture top management teams: Implications for the performance of startups." Leadership Quarterly, 17: 217-231. 

  18. Goleman, D. 1998.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19. Goleman, D., R. Boyatzis, and A. McKee. 2002. Primal Leadership.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 Jones, G. R. and J. M. George. 1998. "The experience and evolution of trust: Implications for cooperation and team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1): 531-546. 

  21. Kernis, M. H. 2003. "Toward a conceptualization of optimal; self-esteem." Psychological Inquiry, 14(1): 1-26. 

  22. Kouzes, J. and B. Posner. 1999. The Leadership Challenge.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Inc. 

  23. Laschinger, H. K. S., L. Borgoni, C. Consiglio, and E. Read. 2015. "The effects of authentic leadership, six area of worklife, and occupational coping self-efficacy on new graduate nurses' burnout and mental health: A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52: 1080-1089. 

  24. Lovelace, K. J., C. C. Manz, and J. C. Alves. 2007. "Work stress and leadership development: The role of self-leadership, shared leadership, physical fitness and flow in managing demands and increasing job control."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7(4): 374-387. 

  25. Luthans, F. and B. J. Avolio. 2003. Authentic Leadership: A Positive Development Approach in K. S. Cameron, J. E. Dutton, & Quinn, R. E. (Eds.), Positive organizational scholarship. San Francisco: Barrett-Koehler, 241-261. 

  26. Manz, C. C. 1992.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27. Manz, C. C. and H. P. Sims. 1991. "Super 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Spring, 18-35. 

  28. Mech, Terrence F. 1990. "Academic Library Director: A Managerial Role Profile." College & Research Libraries, 51(5): 419. 

  29. Pearce, C. L. and J. A. Conger. 2003. Shared leadership: Reforming the How and Whys of Leadership. Thousand Oaks, CA. Sage. 

  30. Pearce, C. and H. P. Sims. 2002. "The relative influence of vertical vs shared leadership on the longitudinal effectiveness of change management teams." Group Dynamics: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6(2): 172-197. 

  31. Salovey, P. and J. D. Meyer.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32. Sparrowe, Raymond T. 2005. "Authentic leadership and the narrative self." The Leadership Quarterly, 16: 419-439. 

  33. Stajkovic, A. D. and F. Luthan. 1998.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efficacy: Going beyond traditional motivational and behavioral approaches." Organizational Dynamics, 26(4): 62-74. 

  34. The Chartered Institute of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als. 2010. Defining Our Professional Future: Report to CILIP Council. Birmingham: CILIP. 37-41. 

  35. Walumbwa, F .O., B. J. Avolio, W. L. Gardner, T. S. Wemsing, and S. J. Peterson. 2008.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heory-based measure." Journal of Management, 34(1): 89-126. 

  36. Wong, C. and K. S. Law.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