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 미술치료중재 프로그램 연구 동향
The Trends of Research on Children Art Therapy Program Interven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5 no.1, 2017년, pp.790 - 802  

김원순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recent trends in Children Art Therapy Program Intervention research in Korea and suggest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 this area. Methods. Studies(29) selected from http://www.riss4u.net for last 15 year were used. They were analyzed by publication typ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중재 연구와 관련된 연구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아동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중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할 뿐 아니라 효과적인 아동 미술중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아동과 가족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중재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Descriptive study)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란? 아동기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더불어 자아 정체성 갈등 등과 같은 위험 요인 등으로 심리, 정서적인 갈등을 많이 경험하며 대부분 학교에서 생활하는 시기이다5). 그러므로 아동기의 심리적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 시에는 학교 부적응(school maladjustment)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대상자이기도 하다5).
학교 부적응을 경험하는 아동의 특징은? 그러므로 아동기의 심리적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 시에는 학교 부적응(school maladjustment)으로 이어질 수 있어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대상자이기도 하다5). 특히 학교 부적응(school maladjustment)을 경험하는 아동은 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서 자신감이 결여되며 공격적인 행동, 등교거부, 침묵, 소외, 위축 등의 행동이 나타나므로 심리, 정서적인 측면의 관리가 적극적으로 필요한 대상자이다6). 그러므로 심리, 정서적인 미성숙 단계에 있는 아동의 정서를 발달과 더불어 학교 부적응(school maladjustment) 아동 예방을 위한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한다.
효과적인 아동 미술치료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한편 아동의 심리, 정서적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며 학교부적응(school maladjustment)아동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심리적 접근 방법으로 미술치료중재가 보고된 바 있다7). 미술치료는 아동성장 발달과정에서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도움이 되며 공격성과 분노를 미술로 표현하도록 하여 아동의 긍정적 감정을 유발시켜 학교생활에 적응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된 바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Yeom YS, Kim GM, Lee MR, et al. Report on the results of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youth and child happiness index in Korea. Seoul, Korea Bang Jung Hwan Foundation, 2014. 

  2. Casas FR, Rees GT. Measures of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Analysis of the potential for cross-national comparisons. Child Indicators Research, 2015;8(1):49-69. 

  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Youth emotional behavior test Repoter, 2014. 

  4. Yeom YS. Korean childre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Youth Happiness Index, Korea Bang Jung Hwan Foundation. Yonsei University Social Development Institute, 2007;8(3):111-135. 

  5. Abry TS, Bryce CI, Bradley RH, et al. Classroom-level adversity: associations with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across elementary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2017. 

  6. Oh SA, Lee J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Related Variables in Korean Adolescents and Adolescents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2013;12:1-277. 

  7. Diamond SI, Lev WR. The title "therapy" and what do you do with it as a child? Recollections of being in child expressive arts group therapy.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17;22(1): 152-164. 

  8. kim GS, Kim GS. A Case Study of Cognitive Behavioral Family Art Therapy to Reduce Child's Anxiety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art therapy, 2010;17(2):229-255. 

  9. Jang HK.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Art Therapy on Improving the Defective Behavior of Children with ADHD,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09. 

  10. Lee SY, Choi SN.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the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insecure attachment. korean art therapy, 2014;21(3):457-478. 

  11. Lee YG, Choi WS. The Effects of Children's Cognitive Behavioral Group Art Therapy and Parental Counseling with Art Activitieson ADHD Tendency of Children. korean art therapy, 2009;16(4):543-567. 

  12. Lee BI, Kang SR, Kim DH. An Analytic Study on Research Trend of Art Therapy Interventions Related to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korean-art therapy, 2012; 19(4):787-808. 

  13. Choi SN, Jang H. Research Trend in Art Therapy for the School Violence. Korean-art therapy, 2017; 24(1): 97-113. 

  14. Son KH, Lee BI. An Analysis on the Trends of Art Therapy Intervention Research on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Korean-art therapy, 2014;21(3): 371-390. 

  15. Jo SH. Analysis of Research i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88-2003).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3;15(4): 811-832. 

  16. Kim SB, Hong YJ. An Analysis on the Study Trend of Art Therapy Programs for Children. Korean-art therapy, 2013;11(2):71-86. 

  17. Beebe AE, Gelfand EW, Bender BA. randomized trial to test the effectiveness of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asthma.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10; 126(2):263-266. 

  18. Lee SL, Peng MS.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Mothers of 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Art Therapy. 2017;1(8): 34-50. 

  19. Akhan LU, Kurtuncu ML, Celik SV. The Effect of Art Therapy with Clay on Hopelessness Levels Among Neurology Patients. Rehabilitation Nursing Journal, 2017;42(1): 39-45. 

  20. Kim HR. The Effects of a Assertive Training Program on Speech Anxiety and Peer Rel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2007. 

  21. Van SB, Manon LA. "Effectiveness of a Cognitive Behavioral Therapy-Based Indicated Preven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Elevated Anxiety Level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revention Science 2017;18(1):31-39. 

  22. Choi, M.N. The Effects of Child-Centered Group Play Therapy for Improve ment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and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12. 

  23. Lee KS, Park EA, Hwang YJ, et al. A study of development on symbolic play ability, play-based functioning, mother-child interaction following play therapy.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007;11(1):109-123. 

  24. Jeong NJ, Lee YH.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Filial Therapy Program with Art Therapy Techniques Applied - The case of those with maladaptive Behavior child and mother, 2010;17(2):379-413. 

  25. Bratton SC, Ray DC. The Efficacy of Play Therapy With Children: A Meta-Analytic Review of Treatment Outcome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2005; 36(4):376-390. 

  26. Lowenfeld VK, Brittany WL. Creative and mental growth .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87. 

  27. Van SB, Manon LA. "Effectiveness of a Cognitive Behavioral Therapy-Based Indicated Preven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Elevated Anxiety Level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revention Science 2017;18(1):31-39. 

  28. Rowe CA. Evaluating art therapy to heal the effects of trauma among refugee youth: The Burma Art Therapy Program evaluation. Health promotion practice, 2017;18(1):26-33. 

  29. Kim YC, Kim KS, Lee HC. Mixed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011;24(1):305-3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